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요오드영양제를 드시고 계시다면, 우선 멈추세요~!

한약건식 014_한약사김경순의 건강식재료

올여름에 요오드 영양제로 좀 시끄러웠다.

갑상선기능저하, 면역력을 올리기 위해 가끔씩 찾던 요오드를 일본원전 방사능 피폭예방에 도움이 된다는 소문으로 많이들 찾으셨던 거다.

혹시 지금 고함량 요오드영양제를 복용 중이라면 잠시 멈추고 읽어보시기 바란다.

방사성 물질에 노출될 우려가 클 경우, 요오드화칼륨을 미리 섭취하면 갑상선을 보호할 수 있는 건 맞지만 정확히는 2가지 조건이 맞아야 한다. 

첫째는 갑상선 방호약품으로는 성인 기준 100mg이 필요한데, 영양제로는 3~4mg을 섭취할 수 있다.

둘째는 피폭전후 24시간 이내에 복용해야 방호효과를 볼 수 있다.

평소 영양제로 조금씩 복용하는 건 피폭예방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거다.

식약처에서도 해조류나 요오드를 함유한 건강기능식품이 방사능배출효과와 관련이 없다는 기사를 냈다. 오히려 과다섭취 시 부작용과 갑상선기능항진을 유발할 수 있다고 한다. 

요오드를 많이 섭취할 때 갑상선저하인 분들에게 생길 수 있는 부작용 중 하나가 울프-카이코프 효과이다.

과다한 요오드 섭취가 중간의 자동조절기능을 하는 효소를 억제하기 때문이다. 

일반적인 식사를 하는 한국인이라면 요오드가 부족할 가능성은 거의 없으니, 

혹시라도 피폭예방을 위해서 영양제를 복용 중이시라면 다시 한번 생각해 봐야 한다. 


아는 만큼 더 건강해지는 한약건식이었습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영상 통해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오늘도 더 건강하시고, 평안하세요~!!

매거진의 이전글 미역국, 적당히 드세요! 요오드-갑상선관계!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