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태현 Apr 09. 2023

직원의 가족한테 까지 사랑받는 기업, 포스코

열등감에서 출발한 연료는 이제 자부심으로 바뀌었다.

나는 원래 여행을 좋아하지 않는다. 해야 할 것들이 많고 조급해서 온전히 즐기지 못했다. 불안한 마음에 틈만 나면 책을 피려고 했고 노트북 뚜껑을 열었다. 하지만 오늘 포항에 오며 생각이 바뀌었다. 뇌가 말랑해지니 여러 인사이트를 흡수할 수 있었다.


J의 어머니가 포항에서 포스코 단지를 투어 해주셨다. 애초에 아래지방으로 거의 내려가 본 적이 없는 서울촌놈이라 뭘 해도 좋긴 했다. 여러 인상 깊은 이야기를 해주셨고 즐거웠다. 특히 대기업의 복지에 놀랐고 어머님께서 회사에 대해 느끼는 자부심에 감명받았다. 그 이야기를 들음과 동시에 생각했다 "나도 이런 기업을 만들어야겠다" 직원을 넘어 그 사람의 아내, 딸, 가족한테까지 사랑받는 직장이라니. 충분히 목표로 삼을 만하다.


복지에 대해선 아직 생각해 본 적이 사실 없었다. 워낙 초기고 다들 워라밸보단 워워워가 중요하니까. 근데 그렇게 할 수 있는 건 co-founder 까지다. 더 큰 기업이 되기 위해선 복지도 신경 쓸 줄 알아야 한다. 우리 회사에 속했다는 것에 자부심을 느끼게 만들어줘야 한다.


그리고 든 생각은 애초에 왜 난 이런 기업에 들어갈 생각조차 못했을까? 당연하게도 내 능력이 부족해서다. 내가 충분히 그럴 능력이 있었다면 이미 입사했겠지. 그리고 내 열등함은 오히려 축복이었다. 지금처럼 새로운 나만의 게임을 열어볼 기회가 생겼으니까. 열등감에서 출발한 연료는 이제 자부심으로 바뀌었고 나를 계속 달릴 수 있게 만들었다. 새로운 판, 스타트업에 들어온 나에게 축복을!


난 1조 가치를 가진 남자다.

난 1조 가치를 가진 남자다.

난 1조 가치를 가진 남자다.

작가의 이전글 과거를 되돌아보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