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태현 Oct 12. 2022

경제적자유를 추구한다는 건 천박한 사람일까?

알량한 나의 자존심을 버리고, 경제적 자유 얻는 방법 | 자청<역행자>

과도한 상업적 카피, 돈에 목숨을 거는 사람들을 보며 무의식 중에 나는 위의 제목처럼 생각했던 적이 있다. 돌이켜보면 그런 내 모습이 부끄럽다. 혼자서 고고한 척, 돈에는 관심이 없고 삶에 균형을 선호하는 척했다. 그렇게 자존심을 지키던 나는 손가락을 쪽쪽 빠는 날들이 많아졌다.



등신 같은 자존심을 버려, 네가 하고 싶은 건 알겠지만 일단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는 일을 해라. 멋있는 걸 하려고 하지 마. 그건 자위다. 경제적 자유를 얻은 후 예술을 해도 늦지 않는다.
돈이 모든 것을 해결해 줄 수 없지만 거의 모든 것을 해결해준다.

시원하게 뺨을 후려 맞은 기분이다. 얼얼하다. 자청님 어떻게 등신 같은 나의 자존심을 버릴 수 있나요?

(자청님의 역행자에서 얻은 인사이트를 3가지 측면으로 재구성했습니다)




너 자신이 하찮은 벌레라는 것을 인정해라.

우리는 벌레다. 나는 디자인을 전공한 벌레다. 누군가가 나의 작업물을 폄하한다면 극도로 예민하게 반응했다. 나의 자아를 손상시키는 기분이 들었기 때문에. 딱딱하게 굳어진 나의 EGO는 나 스스로를 예술가라 생각하게 만들었다. 돈은 상관없고 자아실현만이 유일한 목적인. 그런 생각은 발전 없는 나를 만들었다.  매일 실패하고 점점 더 많은 문제들이 등장했다. 특히 생활비 문제가 컸다. 다시 관점을 넓혀서 고고한 자아를 우리는 부셔야 한다. 결점을 인정하자. 유튜브, 인스타에 올라오는 정보가 아무리 수준이 떨어져도 나보다 낫다. 글을 올릴 자신감과 실행력이 있었으니까. 벌레는 흡수할 것들이 아주 많다. 그렇게 번데기를 만들고 점점 성공해 나간다.


뇌의 기본 값을 업데이트시켜라.

인간은 오랜 시간 오직 생존을 위해 존재해왔다. 알다시피 대부분의 경우 생존은 보장되었다. 이제 우린 완벽함을 향해 가야 한다. 거기에 몇 가지 업데이트 사항을 보면   

매일 2시간씩 책을 읽고 하나의 주제를 정한 뒤 글을 쓴다. 이게 문제 해결 능력을 가장 쉽게 키울 수 있다. 이게 쌓였을 때, 얻어지는 복리는 상상을 초월한다.

나의 정체성을 명확히 설정한다. 프로덕션 대표, 디자이너 등 내가 정의하고 싶은 단어를 정한다. 그와 관련된 책 20권을 읽고 나의 생각을 적는다.

주말에는 세미나를 다닌다. 내가 원하는 것을 이미 얻은 사람을 보고 배운다.


나의 자아실현이 아닌 너의 문제를 해결하자.

경제적 자유를 얻지 못한 나는 선택의 여지가 없다. 모든 비즈니스의 본질은 문제 해결로부터 시작된다. 내 제품의 유저를 편하고 행복하게 해주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아무리 찾아도 모르겠다면 나로부터 시작한다. 내가 지금 겪고 있는 문제는 무엇일까? 그것만 해결하려 노력해도 나와 같은 세계관을 가진 사람들을 모을 수 있다. 여기서 핵심은 너, 나가 아닌 문제 해결에 있다.



작가의 이전글 당신의 제품은 비타민인가, 진통제인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