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은퇴시켜줘 Oct 15. 2024

주7일 출근 1,000만원 vs 주3일 250만원

생각보다 쉬운 연봉 올리는 방법

출처: @seouljunggu


우연히 쇼츠에서 아래 내용으로 질문하는 인터뷰를 보았다.  

주7일 근무 월 1,000만원 vs 주5일 근무 월 250만원


전국민을 대상으로 통계를 내보고 싶은 질문이다. 어떻게 보면 상당히 황금밸런스 질문이다. 


나는 개인적으로 고민도 안하고 전자이다. 

회사를 다니는 동안은 워라밸이 좋든 아니든, 출퇴근 하는것에 대게는 스트레스를 받는다.

나는 이러나 저러나 스트레스를 받을거면 돈이라도 많이 받으면서 다니자 주의에 가깝다. 


기본적으로 나랑 비슷하게 생각하는 사람들은 연봉을 올리기가 생각보다 쉽다. 

오늘은 많이 일하며 많은 돈을 버는 방법에 대하여 글을 써보겠다. 



우선 나는 적게 일하고 많이 버는 법을 찾진 못했다. 

그래서 내가 이야기하는 것은 스킬보다 일하는 방법과 태도에 더 중점을 둔다.


1. 필요한 사람이 돼야 한다


가장 중요한 것은 회사 내에서 필요한 사람이 되는 것이다. 

여기서 '필요하다'는 것은 단순히 맡은 일을 잘하는 것을 넘어, 조직에 실질적인 기여를 하는 사람이라는 의미다. 문제 해결 능력, 주도적인 업무 처리, 그리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제안하는 능력 등이 이에 해당된다.


회사란 것은 어느누가 빠져도 매우 잘 굴러간다. 

하다 못해 스티브잡스가 없어도 애플은 잘나가지 않는가 ? 

하지만 내가 없어진다면 회사가 꽤 귀찮게 만들 수는 있다. 

채용에는 상당한 비용이 들어가기 때문에, 일 잘하는 사람이라면 연봉을 높여서라도 인력 교체 비용을 감당하고 싶지 않아한다. 


회사는 언제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사람을 필요로 한다. 내가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사람이라는 것을 꾸준히 증명해나간다면, 자연스럽게 나의 가치는 상승할 수밖에 없다. 그 결과 연봉 협상에서도 더 높은 금액을 제시할 수 있게 된다.


2. 연락에는 빠른 답변


연락에 빠르게 응답하는 습관은 생각보다 큰 차이를 만든다. 중요한 메일이나 메시지에 지체 없이 답변하는 사람은 신뢰를 얻는다. 상사나 동료들이 업무 진행 중 즉각적인 피드백을 기대할 때, 내가 그 기대를 충족시켜준다면 자연스럽게 중요한 업무가 나에게 맡겨질 확률이 높아진다.


나는 개인적으로 이 부분을 잘해왔다고 생각하고, 현재 팀을 꾸릴 때도 key man은 항상 빠른 응답을 조건으로 찾는다. 

사실 일반직에서 성과를 보여줄만한게 무엇이 있겠는가..? 

상사나 동료의 문의와 요청에 최대한 빠르게 대응하는 것이 가장 큰 능력인 것 같다. 


3. 정리하고 요약하는 능력


생각보다 상사와 임원들은 당신이 하고자하는 모든 내용을 들을만한 시간과 에너지가 없다. 

기획했던 많은 의도와 노력들을 담고 싶겠지만, 복잡한 내용을 쉽게 정리해 전달하는 능력은 매우 귀중하다.


내가 무슨 일을 했고, 그 결과가 무엇인지를 명확히 전달할 수 있는 사람은 상사에게도, 동료에게도 효율적이고 신뢰감 있는 사람으로 평가받는다.


정리하고 요약하는 습관은 단순한 문서 작업뿐 아니라 회의, 보고서, 그리고 의사소통 전반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러한 능력이 돋보이면, 회사 내에서 나의 업무 능력은 더욱 주목받게 되고, 이는 자연스럽게 연봉 협상에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결국 연봉을 높이려면 내가 필요한 사람이 되어야 하고, 이를 위해서는 빠른 연락 응답과 정리된 의사소통이 필수적이다. 이러한 작은 습관들이 모여 나의 가치와 신뢰를 쌓아올리고, 연봉 인상의 기반을 마련한다.


하지만 이는 상당한 노력을 요하며, 때로는 업무시간 외에도 할애를 해야하기에 적은 노력으로 큰 돈을 버는 사람은 꼭 댓글로 비법을 공유 부탁 드린다..

이전 08화 착한데 일 못하는 사람 vs 싸가지인데 일 잘하는 사람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