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돈을 공부하는 남자 수페TV의 수페입니다
예전부터 세계 부자 기업들은 치열한 경쟁을 할 수밖에 없었는데요
한때는 엑슨모빌이 세계 시총 1위까지 올라가기도 했습니다
세상에 영원한 것이 없듯이 그뒤로 좀 내려오는 모습이었고
애플과 마이크로소프트가 무섭게 치고 올라가는 걸 알 수 있죠
현재 기술기반의 성장기업, 글로벌 공룡기업이 대부분 차지하고 있습니다
과거에 인터넷이 도입되고 개인용PC가 성행했을 때
마이크로소프트에 관심을 가져야했고
스마트폰이 등장했을 때 애플에 투자를 했어야했죠
2번의 기회를 놓치셨다면 과거를 보면서 한탄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가 지금 봐야될 건 미래죠
다음에 우리는 어떤 기회를 잡아야될지 지금부터 보겠습니다
제가 생각하는 기술발전의 다음 스텝은 '메타버스'입니다
메타버스가 현실이 되려면 조금 시간이 걸릴 수 있겠지만
우리 미래의 다음 스텝인 것은 확실해 보입니다
그럼 투자자 혹은 사업가의 마음으로 메타버스를 바라봐야겠죠
지금부터 파헤쳐 보겠습니다
현재 메타버스로 갈리는 시선 2가지를 볼게요
메타플랫폼으로 사명을 바꾼 페이스북은 메타버스에 진심입니다
VR헤드셋을 야심차게 내놓았지만 이용자 반응이 좋지않았죠
현실세계와 이질감이 높아서 이용자가 늘지않는 상황입니다
이런 것을 예상한듯이 저커버그를 지적한 사람이 있었는데요
애플의 팀쿡은 메타버스란 단어를 쓰지 않고 있습니다
그런데 AR이 미래 주도기술이 될 거라고 이야기는 하고있죠
가상현실을 구현하는 것보다 현실세계의 정보를 늘려서
이질감을 줄이는 메타버스가 먼저라는 이야기입니다
저도 팀쿡의 이야기에 동의를 하는데요
무엇이든 순서가 있는 법입니다
앞에서 AR, VR 말씀드렸는데 중요한 개념이니까 짚고 넘어갈게요
애플과 메타플랫폼의 차이를 알아야 투자의 순서랑
발전속도를 체감할 수 있으니까 꼭 알아두시기 바랍니다
왼쪽 AR부터 보면 증강현실로 현실세계에 정보를 더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안경 형태의 AR기기를 쓰고 사용하는 구조인데요
스마트폰의 다음 스텝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애플은 AR기기에 투자를 아끼지 않고 있죠
기업 인수까지 서슴지 않고 있습니다
오른쪽으로 넘어와서 VR을 볼게요
VR은 현실과 차단된 상태에서 온전히 가상현실로 넘어가는 구조죠
온택트 시대, 재택근무로 인해서 가상현실에서 회의도 하고
업무를 하고 있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는데요
아직은 테스트 단계 수준입니다
현실과의 괴리감이 있다보니까
그리고 VR헤드셋이 좀 무겁죠
오랫동안 착용하는데 문제가 있습니다
이런 불편함을 해결하면 할수록
앞으로 메타버스에 점점 다가간다고 볼 수 있는데요
이렇게 보니까 팀쿡과 저커버그 의견이 다른 이유를 이제 아시겠죠?
AR과 VR 둘다 큰 흐름의 메타버스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될겁니다
하지만 우리는 투자자 혹은 사업가로서
더 큰 시장 규모가 어떻게 형성되는지 그걸 알아야겠죠
2030년까지 AR과 VR 시장 전망을 볼게요
VR을 먼저 보면 2019년도에 125억달러 규모였는데
2030년도에 4,505억달러까지 성장하게 됩니다
36배나 성장한다는 이야기죠
정말 놀라운 성장 속도입니다
AR를 보면 2019년도에 330억달러에서
2030년도에 1조달러를 넘어서게 됩니다
확실히 AR이 확장성이 큰 만큼 규모도 큰 걸 알 수 있죠
시장이 2배이상 차이가 납니다
반면에 성장률로 보면 VR이 더 높죠
성장률이랑 시장규모를 놓고 선택한다면
저는 시장규모를 선택합니다
큰 시장에서 투자 혹은 사업을 해야 더많은 기회를 얻을 수 있죠
저커버그는 스마트폰이 없기때문에 새로운 VR시장에 도전하는거고
팀쿡은 스마트폰이 있기때문에 AR로 안정적으로 확장하려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나는 저커버그같은 사람인지, 팀쿡같은 사람인지 생각해보시고
투자의 답을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AR과 VR 이야기는 메타버스의 일부분에 지나지 않는데요
메타버스로 인해서 새로운 사업의 세계가 열리기 시작할 겁니다
반대로 사라지는 직업도 있겠죠
투자를 넘어서 우리의 삶을 위해서
메타버스를 조금더 자세히 봐야하는데요
새로운 사업 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
5가지 사업을 보면서 나는 앞으로 어떤 준비를 해야될지
고민해보는 시간을 가져보시길 바랍니다
이 영상이 우리 구독자분들의 밝은 미래를 여는 초석이 되길 바랍니다
첫번째 사업기회는 '제품 디지털화'입니다
제품을 디지털로 만든다는 것은 가상의 상품을 만들거나
가상 경험을 하게 해준다는 이야기죠
이 사업은 어느정도 진전이 있는 상태입니다
예를 들어 볼게요
나이키는 가상패션 스타트업 알티팩트를 인수하고 나이키랜드를 구축했는데요
가상세계 주도권을 잡기 위한 노력중입니다
디지털 혁신을 통해 소비자에게 제품을 직접 판매하는 전략을 취하고있고
NFT 운동화를 런칭했습니다
모자달린 옷 AR 후디까지 판매하고 있는데요
NFT 운동화는 스마트폰 카메라를 통해서 볼 수 있고
AR을 활용한 특수효과는 신발을 더 멋지게 구현해낼 수 있습니다
인스타그램이나 다른 SNS에 자랑하기 딱 좋겠죠
이렇게 제품이 디지털화되고 있습니다
새로운 메타버스 사업기회 두번째는 '대여방식'입니다
현실세계의 서비스는 대부분 가상세계로 확장이 가능한데요
크게 3가지로 나눠서 볼 수 있습니다
임대, 유틸리티 기반의 소모품, 구독 서비스가 있는데요
구독 서비스는 넷플릭스를 통해서 우리가 미리 접하고 있고
가상현실에서 임대 서비스를 간단히 한번 살펴볼게요
현실세계에서 입지좋은 곳이 임대가 비싸듯이
가상세계에서도 많은 이용자가 방문하는 곳이 비싸지게 됩니다
대표적으로 디센트럴랜드가 있는데요
사람들은 디센트럴랜드에 와서 다양한 활동들을 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공간을 임대해서 전세계 사람들이랑 클럽파티를 열 수 있고
같은 취미를 갖고있는 사람들끼리 모여서 동호회를 열 수 있습니다
공간에 대한 제약이 없기 때문에
글로벌이란 벽을 한번에 무너뜨릴 수 있는 구조죠
새로운 사업을 꿈꾼다면 이런 환경에 익숙해져야겠습니다
세번째는 '사업 장소로써 메타버스'입니다
앞에서 임대를 말씀드렸는데요
조금더 확장되서 임대가 아닌 내 공간을 만들 수 있는 구조입니다
가상매장이라든지 벼룩시장 혹은 가상의 사무실을 만들 수 있겠죠
이중에서 하나를 최근 사례를 들어서 말씀드려볼게요
네이버의 자회사 제페토에서 CU매장을 오픈해서 화제가 됐었는데요
가상공간에 매장을 열어 제품을 판매하고 홍보할 수 있게 됐습니다
현대차도 제페토에서 신제품을 홍보하기도 했었죠
세계로 나가면 더 다양한 것들이 있습니다
역시 메타플랫폼에 대한 이야기를 빼놓을 수가 없는데요
오큘러스 비즈니스를 통해서 가상회의부터 다양한 업무를 할 수 있습니다
코로나19로 사회적 거리두기가 되니까 더 활성화 됐었죠
요즘 줌과 화상회의가 점점 사라지고 가상회의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메타플랫폼은 직원 절반이상이 재택근무하게 만들겠다고 포부를 밝혔는데요
잘될지 지켜봐야될 포인트입니다
새로운 메타버스 사업기회 네번째는 '커뮤니티 기반 기회'입니다
대표적인 사례로 가상세계에서만 존재하는 인플루언서랑
현재 인기를 끌고있는 유명 아티스트가 있습니다
인플루언서는 신한은행 광고모델인 로지가 한국에서 가장 유명하고
아티스트는 작년에 블랙핑크가 가상공간에서 싸인회를 열어 화제가 됐었죠
해외에서는 가상공간에서 공연까지 하고 매출을 일으켰던 사례가 있는데요
무대설치비용, 공간대여, 운영비를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공연이었습니다
그럼 직접적인 사례로 인플루언서를 보겠습니다
모델을 하고있는 이마는 AI 인플루언서로
인스타그램 팔로워 40만을 가지고 있습니다
일본에서 이케아 모델을 하고 있는데요
현실감있는 모습에 사람들의 반응도 뜨겁습니다
버추얼 인플루언서이기 때문에 24시간 일할 수 있고
동시간대 다양한 곳에서 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사람대신에 일하는 로봇에 이어서
이제는 연예인까지 등장하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새로운 메타버스 사업기회 다섯번째는 '메타 교육'입니다
교육분야에서도 다양한 메타버스관련 산업들이 활성화되고 있는데요
메타버스 대학, 인포테인먼트, 포럼 등이 있습니다
인포테인먼트는 조금 생소할 수 있는데요
우리가 터치할 수 있는 그 무언가를 홀로그램 형태로 보여주는 겁니다
그동안 글과 그림으로 공부했던 우리 시대는 저물고
이제는 만지고 공부하는 시대가 열린 겁니다
맨 오른쪽에 있는 사진은 저인데요
미래에셋 공모전에서 최우수상을 받게되서 참석했던 메타버스 공간입니다
그때 찍어놓은 사진인데요
가상세계에서도 이렇게 수상할 수 있었습니다
저도 신기한 경험을 했는데요
앞으로 이런 것들이 더 많아지겠죠
사례 하나를 더 보겠습니다
메타버스에서 교육은 우리가 생각하는 아이들 교육뿐만 아니라
확장성이 대단히 큰 산업인데요
대학의 강의는 물론이고 기업의 실습이나
생명을 구하는 의사 또한 가상현실에서 수술 경험을 쌓을 수 있습니다
수술 경험이 적은 희귀한 병도 이런 가상공간에서의 테스트를 통해서
무한히 반복함으로써 생명연장에 더욱 도움줄 수 있는 방법이 되는거죠
이런식으로 메타버스 관련된 교육들은 점점 성장해가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메타버스로 인해 새롭게 생겨날 사업기회랑 투자인사이트를 살펴봤습니다
현실세계와 동일한 가상세계가 구현되니까
우리의 삶이 그대로 가상세계에서 구현된다고 볼 수 있겠죠
여기서 미리 준비한 투자자랑 그렇지못한 투자자는 달라질 수밖에 없습니다
과거에 PC와 스마트폰 기회을 놓쳤다면
앞으로 나올 AR과 VR을 눈여겨보시길 바랍니다
이제 메타버스는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될겁니다
지금까지 내용은 '메타노믹스' 책을 기반으로
앞으로 다가올 새로운 산업과 투자방향을 알아봤는데요
메타버스로 유명한 인지과학자 김상균교수가 감수한 도서라 저도 믿고 봤습니다
기존의 메타버스 책들은 개념과 현상을 다뤘는데
'메타노믹스'는 비즈니스 모델 측면에서 메타버스 경제의 특성을
이해할 수 있게 쉽게 잘 풀어낸 책입니다
영상 내용은 책의 극소수밖에 안되고 더 다양한 내용들이 많습니다
특히 NFT에 대한 이야기랑 웹3.0 기술에 대한 이야기
그리고 메타버스를 바라보는 관점에 대한 내용도 좋았습니다
메타버스를 더 알고 싶은 분이라면
이 책을 꼭 한번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지금까지 수페였습니다 감사합니다 성공투자하세요!
『메타노믹스』 새로운 변화를 보여주는 책 교보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