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해윤이 Jan 28. 2021

공부방 창업이야기

2. 소자본으로재택근무할 수 있는일

코로나 19가 처음 왔을 때 많은 학원들이 사스나 메르스처럼 한두 달이면 끝나겠지 했는데 장기화되면서 문을 닫고 폐업신고를 했다. ㅇㅇ초등학교 앞에서 몇십 년을 운영해오던 학원이 돌연 간판을 내리는 것을 보면서 마음이 썰렁했었다. 학원과 교습소는 아이들이 안 오니까 폐업에 들어간 사람들이 많다. 1차 때는 아이들이 쉬는 바람에 나도 몇 명만 가르치는 비참한 날들을 보냈었다. 그러나 2차 3차 코로나가 성행을 해도 맞벌이나 사업을  하시는 부모님들께서는 아이들을 계속 보내주셔서 오히려 내가 걱정을 하며 수업을 해야 했다.


3차 코로나 대유행으로 확진자 1000명을 넘었을 때 교육청 공지에 개인과외가 포함되어 있지 않아서 전화로 문의를 했었다. 시행이 없으니 그대로 수업을 하라고 해서 다행이라고 생각을 했다.

아이들이 다니는 미술학원, 피아노 학원, 태권도 학원들이 문을 오랜 시간 닫는 동안에도 공부방은 별 부담 없이 수업을 할 수 있어 다행이었다. 뉴스를 보면 학원, 교습소 원장님들께서 개인과외는 수업을 하는데 왜 우리만 못하게 하느냐는 시위를 보면 동종업을 하는 사람으로 마음이 아팠다.


이번 코로나 사태에서도 학원이나 교습소보다 공부방을 운영하는 것이 타격을 덜 입는 것을 몸소 느끼며  공부방 창업으로 아이들을 가르치고 싶으신 분들께 권하고 싶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공부방을 운영하면 좋은 점

1. 투자 비용 절감 : 초기 비용은 볼륨에 따라 다르지만 돈을 안 들이고도 시작이 가능하다.

2. 재택근무 : 개인과외로 신고하면 자택에서 해야 한다.

3. 근무시간 자유 : 공부방을 운영하는 사람이 자유로이 시간 조절할 수 있어서 좋다.

4. 수 입 : 수입창출은 개인의 능력에 따라 다르다. 그러나 잘만하면 억대의 연봉도 가능하다.


처음 하시는 분들은 시작을 어떻게 하면 좋을까을 궁금해한다. 

교육청 홈페이지 교육행정 크릭

각 지역 교육지청 홈페이지에 가면 자세히 안내하고 있어서 쉽게 창업할 수 있다.


이번 코로나 19 시기를 겪으면서 교육시스템 중에서도 개인과외로 공부방을 운영하는 것이 모진 바람에도 흔들리지 않은 큰 나무를 만난 기분이 들었고 이글이 창업을 묻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참고: 2017년 6월 26일에 올린 '공부방 창업이야기'에 더 알고 싶은 내용을 자세히 설명해 놓았으니 관심 있는 분들은 찾아 읽어보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작가의 이전글 자연체험 학습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