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해윤이 Feb 18. 2021

'되'와 '돼'의 쓰임

한글 맞춤법 바로 알기

아이들은 쉽게 질문을 하는 아이도 있지만 질문을 어려워하는 아이도 있다. 특히 글자의 쓰임이 어려울 때 그것을 어떻게 물어봐야 하는지도 어려워한다. 아이들도 어려워하고 어른들뿐 아니라 한글을 배우는 많은 사람들이 어려워하는 글의 쓰임이 있다. 그 예로 오늘은 모음'ㅚ'뒤에 '-억'가 결합하여 'ㅙ'로 줄어드는 경우에 대하여 알아보려고 한다.


제35항 모음

[붙임 2] 어간 모음 ‘ㅚ’ 뒤에 ‘­-어’가 결합하여 ‘ㅙ’로 줄어드는 경우, ‘ㅙ’로 적는다. 예를 들어 ‘되다’와 ‘뵈다’는 다음과 같이 쓰인다.    -한글 맞춤법-


되다      

모든 게 생각대로 돼(←되어) 간다.

이렇게 만나게 돼서(←되어서) 반갑다.

어느덧 가을이 됐다(←되었다).

이렇게 돼는 되어의 줄임말입니다.


예문

오늘은 공부가 잘 돼 (되어)

밥이 맛있게 잘 되어서(돼서) 기분이 좋다.

어른은 아이들에게 모범이 돼야 (되어야)한다.

동생이 여덟 살이 됐다(되었다)

올해는 농사가 잘됐다(잘되었다)


뵈다      

오랜만에 선생님을 봬서(←뵈어서) 기뻤다.

그럼 내일 함께 선생님을 봬요(←뵈어요).

어제 부모님을 뵀다(←뵈었다).


이 밖에 ‘꾀다, 외다, 죄다, 쬐다’와 ‘되뇌다, 사뢰다, 선뵈다, 아뢰다, 앳되다, 참되다’ 등도 여기에 해당해서, ‘-어/-었-’이 결합하면 ‘꽤/꽸다, 쫴/쬈다, 되놰/되뇄다, 사뢔/사뢨다’ 등과 같이 줄여서 쓸 수 있다.



[붙임 2] ‘ㅚ’ 뒤에 ‘-어, -었-’이 어울려 으로 될 적에도 준 대로 적는다.


예시      

      본말      준말      본말       준말    

      괴어      괘       괴었다      괬다

      되어      돼       되었다      됐다

      뵈어      봬       뵈었다      뵀다

      쇠어      쇄       쇠었다      쇘다

      쐬어      쐐       쐬었다      쐤다



작가의 이전글 받아쓰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