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해윤이 Feb 20. 2021

고교학점제

시대의 변화와 교육의 변화

올해 초등학교 6학년에 올라가는 학생들이 고등학교 1학년이 되는 2055년부터 고등학교에서 원하는 과목을 선택해 듣고 3년 동안 192학점을 이수해야 졸업이 가능하게 되는 '고교학점제'가 전면 시행된다. 고교 학점제는 입시위주의 획일적인 교육과정 대신 학생들이 자기 진로와 적성에 따라 '맞춤 수업'을 듣게 되는 과정이다. 





고교학점제는 학생들이 진로에 따라 다양한 과목을 선택, 이수하고 누적 학점이 기준에 도달할 경우 졸업을 인정받는 제도입니다. (교육부 2017)


진로에 따라 다양한 과목을 선택하는 제도입니다. 

지금까지 고등학생들은 주어진 교육과정에 다라 수업을 들었습니다. 하지만 고교학점제가 시행되면, 학생들은 자신의 진로에 다라 원하는 과목을 선택하여 수업을 듣게 됩니다.


목표한 성취 수준에 도달했을 때 과목을 이수하는 제도입니다.

 기존에는 학생이 성취한 등급에 상관없이 과목을 이수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고교학점제가 시행되면, 학생이 목표한 성취 수준에 충분히 도달하였다고 판단하는 경우에 과목 이수를 인정해 줍니다. 따라서 배움의 질이 보장될 수 있습니다.


누적 학점이 기준에 도달한 경우에 졸업하는 제도입니다.

기존 고등학교에서는 출석일수로 졸업 여부를 결정하였습니다. 하지만 고교학점제가 시행되면, 누적된 과목 이수 학점이 졸업 기준에 이르렀을 때 졸업이 가능하게 됩니다. 따라서 졸업이 돋 본질적인 학력 인정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고교학점제는 왜 필요한가요?


학생 맞춤형 교육을 통해 잠자는 교실을 깨울 수 있습니다.

획일적인 교육을 통해서는 학생의 학습 동기와 흥미를 유발하기 어렵습니다. 고교학점제는 학생의 과목 선택권을 보장하는 진정한 학생 맞춤형 교육을 실현함으로써 학생의 학습 동기와 흥미를 불러일으킬 수 있습니다.


미래 사회에 필요한 역량을 기르기 위해 필요합니다.

직업 세계가 급변하는 미래 사회에서는 자신의 진로를 스스로 개척하고 자기 주도적으로 학습하는 역량이 필요합니다. 고교학점제는 학생들이 스스로 자신에게 필요한 배움이 무엇인지를 찾게 함으로써 진로 개척 역량과 자기 주도적 학습 습관을 길러줄 수 있습니다.



학생 개개인의 다양성을 지원하기 위해 필요합니다.

학습의 속도가 다르고 학습의 목표도 다른 학생들을 수직적으로 서열화하는 것은 학생들의 학습 의욕을 저하시킵니다. 고교학점제는 학생 선택형 교육과정 운영을 통해 다양한 능력과 적성을 가진 학생 개개인의 역량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고교학점제 학교에서 어떻게 운영되나요?


고교학점제가 도입되면 다음의 단계에 따라 학사제도를 운영할 수 있습니다.

교육과정 학점 기반의 유연한 교육과정

수강신청 학생의 수요를 바탕으로 수강과목 선택

수업 운영 학생 참여형 수업, 학생 맞춤형 책임지도 강화

평가 수업과 연계한 과정 중심 평가 모든 학생의 이수 지원

이수, 미이수 : 보충 프로그램 제공

학점 취득 과목별 최소한의 성취 수준 도달 시 학점이수

졸업 과목별 최소한의 성취 수준 도달 시 학점이수


                                                                                                                       (교육부, 2019)



1단계 : 학교에서는 우선 학습자의 과목 선택권이 보장되는 학점 기반의 교육과정을 편성합니다.

2단계 : 학생의 학업 설계 결과와 수요 조사를 반영하여 개설이 가능한 과목을 확정하고, 학생은 개설된              과 목 중 원하는 과목을 선택하여 개인 시간표를 작성합니다.

3단계 : 개인 시간표에 따라 수업에 참여합니다.

4단계 : 교사는 석차보다는 학생이 성취 기준에 어느 정도 도달했는가를 평가함으로써 학생의 과목 이수               여부를 결정합니다.

5단계 : 학생은 이수한 과목에 대한 학점을 취득하게 됩니다.

6단계 : 누적 학점이 졸업 기준에 도달하면 고등학교를 졸업하게 됩니다.


고교학점제 무엇을 기대할 수 있나요?


학 생 : 주어진 교육과정을 수동적으로 따라가는 존재에서, 자신에게 필요한 수업을 스스로 선택하고 자신의 진로를 개척해 나가는 자기 주도적인 존재로 변화할 수 있습니다.


교 사 :교과의 지식을 전달하고 대학 진학을 지도하는 역할에서, 학생 개개인의 다양한 성장과 맞춤형 학습을 지원하고 배움의 질을 보장하는 진정한 교수·학습 전문가로 변화할 수 있습니다.


학 교 : 학생의 과목 선택권을 보장하기 위하여 학교 밖 교육과정을 편성·운영함으로써, 폐쇄적인 학습 환경에서 벗어나, 타 학교·지역 사회 등으로 확대된 학습 환경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언제 도입되나요?



2020년 마이스터고(51개교) 대상으로 우선 도입된다. 2022년 특성화고에 도입하고, 일반고에 부분 도입한다. 2025년에는 전체 고교에서 본격 시행한다.
2020년 하반기에는 학점 제형 교육과정 개정 및 학사 제도 개편안 등을 제시할 계획이다. 일반고의 교육역량 강화와 교육과정 다양화를 위한 지원을 강화하는 한편, 농산어촌 지역 교육여건 개선을 위한 지원도 확대해서 일반고 전체 교육의 질을 제고하고 고교학점제 도입을 준비한다. 


고교학점제는 학교의 수업·평가, 학교의 시설과 문화 등 고등학교 전반의 변화와 혁신을 동반하는 제도로 충분한 도입 준비기간이 필요하다. 교육부는 2018년 고교학점제 연구·선도학교 운영을 시작으로 2025년 고교 1학년이 대학에 진학하는 시점까지 약 10년간에 걸쳐서 고교학점제를 완성할 계획이다.


4. 학교현장 정책 추진 현황



2019년에는 354개교가 고교학점제 연구·선도학교로 지정·운영됐다. 2020년에는 728개교(연구학교 128개교, 선도학교 600개교)로 확대해 학점제 도입의 현장 저변을 확대할 계획이다. 연구·선도학교는 학점제에 가까운 교육과정을 운영하도록 학교에 연구과제를 부여하고, 학교의 운영 사례를 토대로 고교학점제 도입을 위한 제도 개선 사항을 발굴하는 등 학점제 시행을 준비 중이다.


일반학교에 대한 교육력 제고 지원 사업 등을 통해 학교의 교육역량을 높이고 학점제 도입에 대비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이를 위해 전체 일반고를 대상으로 2020~2022년에 ‘고교학점제 기반 조성 지원사업’을 추진한다. 고교 교육 혁신을 위한 학교·시도교육청·지자체·지역대학 간 협력을 촉진하기 위해 2020년부터 ‘고교학점제 선도지구’ 24개를 신규로 선정·지원한다. 미래형 교육이 가능하도록 2020년 600개교 교실을 혁신할 계획이다. 학교 전체 공간을 전면적으로 재구조화하는 사업도 시작한다. 학교 단위공간 혁신에는 50개교를 선정해 7,000억 원을 들여 2020년 사전 기획하고 설계·공사를 거쳐 2023년 미래형 경계 없는 교실을 구축할 방침이다.


고교학점제 연구학교 운영을 통해 고교학점제에 대한 학생 인식이 개선되고, 학생 수요를 반영한 개설 과목이 확대됐다. 진로·학습 지도가 강화되는 등 학교에 긍정적 변화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시대가 변하는데 교육이 변하지 않는 것은 너무 답답하다고 느꼈었는데 고교학점제가 시행되면 학교 운영 전반에 커다란 변화가 나타날 것이고 학생들도 학부모도 그리고 교사들도 새로운 모습으로 변할 것이라는 생각을 해본다. 무엇보다도 학교 교실에서 잠자고 있는 풍경은 볼 수 없게 될 것이고, 살아 움직이는 교실이 될 것 같다.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선택한 과목을 수업하는 과정이 신나고 즐겁게 학교의 변화를 이끌고 학교의 모습 또한 활기찬 모습이길 기대한다.


자료출처

고교학점제 | 정책위키-한눈에 보는 정책 | 기획&특집 | 대한민국 ...www.korea.kr › special › policyCurationVie
고교학점제 홈페이지  www.hscredit.kr          






작가의 이전글 눈길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