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해윤이 Dec 01. 2022

제자들과의 만남

수능이 끝나고

대학 수능시험이 끝났다고 제자들이 놀러 왔다.

초등 6년 중학교 3년을 9년 이상을 함께 공부하고

학생들이 많아서 고등학교는 시간이 없어서 못 가르친다고 내보낸 아이들이다.

그러고 코로나 19가 찾아왔고, 아이들을 내보낸 것을 후회도 했었다.

그런데 그 아이들이 튼실이 잘 커서 수시로 좋은 결과를 얻기도 했고

수능시험 도잘 봤다고 하니 기분이 좋았다.


날씨가 갑자기 추워져서 저녁 먹으러 밖으로 나가지 않고

음식을 시켜먹으며 그동안 쌓였던 이야기와 함께 공부하던 이야기를 하며

아이들이 들고 온 선물을 보았다.

집에서 먹으려고 사온 방울토마토를 가지고 온 아이가 있었다.

물에 씻고 보니 토마토가 덜 익은 듯해서 한 개를 먹어봤는데 설탕물에 절인 듯 달고 맛있었다.

요즘에 새로 나오는 품종인 것 같다. 아이들도 맛있다고 손이 바쁘게 움직인다.


커피도 타서 한잔씩 마시며 다음번 만날 때는 성인이니까 함께 술 한잔 하자고 제의를 했다.

쑥스러워하며 즐거운 표정을 보이는 제자들의 모습에서 처음 공부방을 들어오던 생각이 났다

한 아이는 집에서 아빠가 공부를 힘들게 가르쳐서 공부가 싫다며 문고리를 잡고 울던 어린 모습이 생각났다.

오고 싶은데도 서로 일정이 안 맞아서 함께 하지 못한 친구를 아쉬워하며 시간 가는 줄 모르고 이야기를 나눴다.

함께 공부하던 여학생이 고등학교에 들어가면서 음악을 하겠다고 공부를 안 했는데 수능 한 달 전 재수해서 다시 공부를 하겠다고 했다는 아이가 학원에서 테스트를 받았는데 영어, 수학이 탄탄하다고 했다고 그 아이 엄마의 전화를 받은 이야기를 하며 너희들은 학교 공부할 때  공부방에서 공부한 것이 도움이 되었냐고 물어봤더니 영어단어와 문법은 더 이상 공부를 안 해도 될 정도였다고 한다.

오늘 온 아이들은 영어단어 외우느라 사춘기를 못 느끼고 지나갔다고 할 정도였으니 그럴 것도 같다는 생각을 했다.


나는 매일 기도 중에 내가 가르치는 아이들과 그의 가족 그리고 내가 가르쳤던 아이글과 그의 가족들을 기억하며 기도한다. 늘 건강하고 하는 일 즐겁고 행복하기를...



작가의 이전글 세수하고 머리 빗고 양치하는 것도 예절이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