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Sassy Sep 14. 2022

남의 잘못을 들추지 말자

남의 작은 잘못을 꾸짖말고

남의 비밀을 들추어내지 않으며

남의 지난 잘못을 마음에 두지 말라.


세 가지를 실천하면

덕을 기를 수 있으며

재앙 역시 멀리 할 수 있다.


- 채근담 -


최근 마음을 계속 뒤흔드는 일이 하나 있었다.

억울하고 분해서 22년 동안 들왔던 그녀의 이야기들 속에 넘치는 그녀의 잘못을 만천하에 들추어내고 싶었다.


어떻게 하면 그동안 참아왔던 일들을 더 임팩트 있게 터뜨려 버릴 수 있을까도 생각해 보았다.

하루에도 몇 번씩 롤러코스터를 타듯 오르내리는 맘에 갈피를 잡기도 힘들었다. 가만 보니 억울한 이도 나고 그 걸로 인해 마음의 병을 갖는 이도 바로 나였다. 이런 생각이 드니 억울함은 오히려 배가 된다.


어떻게 하면 평생 그녀를 보지 않기 위해 단숨에 인연을 끊어버릴 수 있을까도 생각해봤지만 달리 뾰족한 수는 떠오르지 않고 그냥 내 맘만 지옥이다.

 

그러던 차에 오늘 채근담의 이런 글을 받았다.

요즘은 마치 위에서 나를 지켜보기라도 하듯 상황에 딱 맞는 말씀들이 찾아온다.


그래. 남의 잘못을 꾸짖은들 무엇할까

남의 비밀 아닌 비밀 같은 말을 들추어 낸들 무엇할까

남의 지난 잘못을 복수의 칼이라도 갈아왔던 것처럼 끄집어 낸들 내 맘에 평안이 찾아올까.


부족한 덕을 기르자.


작가의 이전글 시아버지 덕분에 원 없이 불러본 이름 아. 버. 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