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Sassy Sep 16. 2022

노견 달마티안을 만나다

쓰레기를 버리고 잠시 집 주위 고양이들이 신나게 노는 걸 구경하다가 책과 영화에서만 봤던 달마티안이 산책하는 걸 보게 되었다.


보통 새벽 걷기를 하는 난 단지 내 새벽에 나오는 사람들과 산책하는 개들도 잘 아는 편인데, 처음 보는 얼굴의 아주머니와 달마티안이 가볍게 산책을 하고 있었다. 멀리서 보니 날씬하게 뻗은 네 다리와 흰 털 바탕에 까만색 점박이 무늬가 얼마나 멋지고 신기하던지 실내복 차림이었지만 다가가지 을 수 없었다.


달마티안을 처음으로 직접 본 나는 살짝 들뜬 마음으로

"달마티안 맞죠?"

라고 물었다. 그런데 주인은 바로 눈물방울이라도 떨어질 듯 너무 슬픈 표정으로 대답한다.

"네.. 그런데 얘가 몸이 너무 아파요. 수술한 지 이제 겨우 일주일 됐어요. 정말 건강한 아이였는데 나이가 11살이나 돼버려서 그런지 이젠 여기저기 아프지 않은 데가 없네요. 그렇게 산책을 좋아하던 애가 집으로 가서 쉬고 싶은지 지금도 자꾸 몸을 집으로 향해요.."


그러고 보니 배 쪽에 거즈로 수술부위를 덮어 그 위에 반창고를 붙여 떨어지지 않게 고정을 해둔 게 보였다. 멀리서 볼 땐 새끼 말처럼 멋진 몸매를 자랑하는 모습이었는데 수술한 지 얼마 되지 않은 아픈 노견이었다니 가슴이 아팠다.


동물을 한 번이라도 키워본 사람이면 십수 년을 가족같이 지내곧 떠나보내야 하는 아린 마음을 이해하는 게 어렵지 않을 것이다. 나도 새끼 길고양이를 키워봤고 죽었을 때 피붙이를 잃은 듯이 가슴이 내내 아려왔다.


걱정이 많은 주인의 표정도 너무 안타깝고, 그 곁의 아픈 달마티안도 너무 딱했다. 부디 고통 없는 삶을 살다가 힘들지 않은 작별을 하길 간절히 소망해본다.


작가의 이전글 지구는 우리 소유가 아니고 잠시 빌려 쓰는 공간이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