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Sassy Sep 25. 2022

인도네시아의 정전

이러니 가전제품이 버티기 힘들지

자가발전 설비가 갖추어진 아파트는 열외지만 보통의 인도네시아 주택은 자주 정전이 되는 편이다. 한국에서 이곳으로 이주해 왔을 때 정전이라는 걸 처음으로 체험하게 되었다.


호주 선교사님 집에서 함께 모여 금요 어린이 성경 모임을 하고 있을 때다. 갑자기 주변이 깜깜해졌다. 내 기억에 내 평생 정전은 아직 겪어본 적이 없었기에 집에 퓨즈 문제라도 생겼나 했다.


한국에서 온 지 얼마 되지 않은 나에게 호주 선교사 프랭크가 다가와 작은 목소리로 알려 주었다.

"여기 인도네시아는 종종 정전이 되니 집에 양초나 손전등 같은 게 꼭 준비되어 있어야 해요."

엥? 정전이 된다고? 요즘 시대에 정전이 되는 곳이 있다고? 그것도 종종? 믿기 힘들었다. 그리고 그 말의 뜻을 제대로 이해하는데 많은 날들이 필요하지 않았다.


이제는 충전되는 선풍기와 등을 구비해 놓고 있다. 예측하지 못한 순간에 정전이 되니 할 수 없다.


하지만 인도네시아가 불러서 온 것도 아니고 우리가 사는데 필요한 걸 얻기 위해 여기로 온 게 아닌가? 받아들여야지. 어느 정도의 불편함은.


덕분에 있는지 존재감도 느끼지 못하던 전기의 고마움도 느끼게 되었으니 꼭 마이너스만은 아니지 않은가.


인도네시아에 살게 되면서 너무 당연하게 받아들이고 살아왔던 일상에 감사함 많이 느끼게 되었다.

한국에서 당연하게 받아들여졌던

급식, 의료 시스템, 전기, 수도, 대중교통수단 시스템, 신속한 서비스, 사계절.


하지만 또 여기 와서 숨 쉴 시간도 없이 바쁘게만 살아온 한국에서의 삶을 다시 한번 되짚어 보는 계기도 되었다.

여유, 가족이 함께 하는 시간의 소중함, 세상에 당연한 건 없다는 사실, 가진 건 없지만 여유로운 삶을 사는 하층민의 삶, 나눔의 감사함...


그나저나 벌써 한 시간이나 흘렀는데 전기는 왜 아직도 안 들어오는지..

설거지해야 되는데..





작가의 이전글 작은 아이와 두 번째 골프 라운딩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