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Sassy Nov 25. 2022

친구 엄마 부고를 6개월 지나 알게 되었다.

언젠가 육신은 결국 떠나는구나..

어느새 내 나이 중년. 큰아이는 벌 대학생이다.


고등학교 단짝 친구가 아직 미혼이다. 얼굴도 예쁘고 인기도 있을만한 아이인데 20대에 몇 년 사귀던 남자 친구에게 이별을 고하더니 그 후론 인연이 생길 듯하기만 하고 끝내 잘 연결되지 않았다.


사람들을 좀 다양하게 만날 수 있는 동호회나 어떤 활동이라도 하면 좋을 텐데 조그만 학원만 다니니 인연이 그리 쉽게 닿을 리가 없다.


그 친구는 혼자를 두려워하지 않는다. 물론 외로움도 타고 독신을 고집하는 아이도 아니다. 그냥 시간이 있으면 커피숍으로 책을 들고 가서 그 책 속의 작가 이야기에 빠져있길 좋아한다.


내가 외국으로 이주를 한 후부턴 한국 방문 때마다 만나긴 했지만 서로에게 주어진 환경이 다르다 보니 대화도 조금씩 엇나가기 일쑤였다. 내가 가족에 대한 이야기를 하면 친구

"넌 자식도 있고 남편도 있는데, 난 이 나이가 될 때까지 게 뭘까.."

자기 비하인지 자기가 갖고 있지 않은 것에 대한 투정인지 <눈치가 좀 있어라 친구야>라는 무언의 압력인지 그럴 때마다 마음이 편하지 않았다.


그러다 올해 초 코로나로 인해 3년 만에 한국을 방문했다. 오래간만에 만난 친구에게 함께 건강검진하러 가지 않을 테냐고 물었더니 하지 않은지 10년도 넘었고 관심도 없다고 했다.


가 먼저 한국 도착한 지 2주일 정도 후 남편이 왔다. 남편의 휴가 열흘 동안 볼일을 마쳐야 하는 관계로 급히 함께 건강검진을 받고 친구에게 남편과 건강검진을 했다고 톡을 보냈다.

"글쎄.. 나는 남편이 없어서 갈 수가 없네.. "

라는 친구의 답이 도착했다.


아이고야.. 내가 또 실수했네..

사실 조금씩 지쳐갔다. 그러고 인사도 없이 인도네시아로 돌아왔다. 그동안 연락을 애써 하지도 않았고 근황을 챙겨보지도 않았다. 그러다 7개월이나 지난 지금 문득 궁금해졌다. 고등학교 때 친구라 그런지 또 생각이 났나 보다.


친구는 카톡 프로필을 자주 업데이트하는 편이니 우선 사진들을 살펴봤다. 엄마의 부고다. 사진에 친구 엄마의 존함이 적힌 하얀색 항아리가 놓여있다.


가슴이 철렁 내려앉았다.

돌아가신 지 벌써 6개월이나 지났다.

내가 한국을 떠나고 한 달 조금 지나 서다.

우린 만나면 가족 이야기도 많이 했다. 친구 엄마는 혼자 무릎 건강을 위해서 실내 자전거를 30분씩 타실 정도로 건강하셨다. 물론 한번 쓰러지신 적이 있긴 한데 그 후로 거동이 좀 불편하긴 하셨지만 건강에 별달리 문제는 없으셨다.


팔순을 갓 넘기시긴 하셨지만 그렇다고 이렇게 갑자기 가신다고? 친구의 사정을 누구보다 잘 알고 있는 나는 그녀가 지금 어떻게 지내고 있을까 너무 걱정이 되었다. 그렇지만 이제 와서 뭐라고 해야 할지도 모르겠어서 망설이다가 카톡을 넣었다.

"친구야.."

몇 시간이나 지나 겨우 읽음을 알리는 노란 숫자 1 이 사라졌다. 답은 없다.


답이라도 있어야 무슨 말이라도 해줄 텐데 참..

요즘 뭐하며 지내고 있는지..

서로 만나면 엄마에 대한 불평을 늘어놓기 일쑤였는데 지금은 가슴이 얼마나 무너졌을지 가늠하기도 힘들다.

잘 견뎌내야 할 텐데..


친구야 힘내라. 여전히 어느 카페에서 책장을 넘기며 하루를 보내고 있는지 홀로 절을 찾아다니며 마음을 달래고 있는지.

곁에서 위로가 되어주지 못해서 미안하다.



작가의 이전글 채워지지 않는 빈자리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