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STAPLERS Oct 27. 2020

나심 탈레브

$6.95 피자 한 조각 취향

나심 탈레브의 2016년 베이루트 아메리칸 대학 졸업식 축사

나심 탈레브가 언급된 한글 문서는 어지간해서 다 읽는 편이다. 조단 피터슨도 좀 찾아보는 편이다. 어쩌다 페이스북에 공유된 위의 글을 읽었는데 역시 나심 탈레브 다웠고 딱 내가 좋아할 스타일이다 싶었다. 이 축사에서 가장 마음에 드는 구절은 다음이다. 

2008년 경제 위기는 내 인생에서 두 번째 변곡점이었습니다. 하지만 이때 나는 내가 명성을 싫어한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유명인, 캐비어, 샴페인, 이름이 긴 음식들, 값비싼 와인, 특히 와인 비평가들이 싫었습니다. 나는 값싼 술과 오징어 요리를 포함한 안주를 좋아합니다. 부자들은 그들을 등쳐먹으려 만들어진 시스템이 정해준 취향을 자신이 가진 척하고 싶어 합니다. 지루한 부자들과 미슐랭 3 스타 식당에서 저녁을 먹은 날, 나는 내 취향이 어느 쪽인지 확신하게 되었습니다. 그날 나는 닉스 피자에 들러 $6.95 하는 피자 한 조각을 맛있게 먹었습니다. 나는 그날 이후 아직 미슐랭 식당을 가지 않으며 복잡한 이름의 음식을 먹지 않습니다. 나는 자신이 유명인을 많이 안다고 말하는 사람들에게 특히 알레르기를 느낍니다. 나는 그렇게 1년 정도 사람들의 주목을 받다가 아미운과 뉴욕 근처의 내 서재로 돌아왔습니다. 그리고 기술적인 작업을 연구하는 새로운 일을 시작했습니다. 나는 내 이력서를 볼 때마다 늘 다른 사람인 것처럼 느껴집니다. 여기에는 내가 하는 일이나 하고 싶은 일이 아니라 과거에 했던 일만 쓰여 있습니다.

특히, 이 문장에 반성하며 동의하며 조심하며 살려고 한다. 

부자들은 그들을 등쳐먹으려 만들어진 시스템이 정해준 취향을 자신이 가진 척하고 싶어 합니다.
작가의 이전글 식당이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