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종종 Jul 02. 2021

나는 돼지일까, 인간일까? <데이빗>

2021년 1번째 웹툰

https://comic.naver.com/webtoon/list.nhn?titleId=745186

제목: 데이빗

작가: d몬

줄거리: 시골 농장 데이빗의 자아를 찾기 위한 여정. 사람은 무엇으로 정의하는가


친구가 추천해줘서 보게 된 작품이다. 소재의 한계는 끝이 없다고들 하는데, 이 웹툰은 그걸 몸소 선보인다. 내가 지금까지 봤던 웹툰 중 가장 깊은 생각을 할 수 있게 했다. 썸네일에 돼지 실루엣만 보고서는 단순히 귀여운 만화라고 생각할 수 있는데, 1회만 보고도 전혀 귀여운 내용이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다. 데이빗은 다른 돼지들과 달라 말을 하고, 생각을 할 수도 있다. 데이빗은 그것이 자신을 사람이라고 증명할 수 있는 근거라고 말한다. 이 부분까지 보고, 나는 내가 데이빗을 사람으로 받아들일 수 있을지 알았다. 그러나, 데이빗이 인간과 사랑에 빠지려고 할 때, 나는 데이빗을 사람으로 받아들일 수 없다는 것을 깨달았다. 

데이빗을 둘러싼 사람들도 참 재밌다. 보통은 다른 곳에서 선으로 나온 인물들이 여기선 악으로 나온다. 반대로 악을 도맡는 인물들은 대부분 선을 맡고 있다. 이 점이 참 재밌다고 느껴졌다. 

이 웹툰은 '인간 증명'이라는 깊은 이야기를 담고 있어 무겁고 지루하게 느껴질 지 모른다. 그러나, 웹툰들을 보며 함께 생각을 해나가면 어느새 당신은 데이빗을 사람인지 돼지인지 나누고 있을 것이다. 끝에 가, 결론을 내리고 있을 지 모른다. 그러니, 이 웹툰을 꼭 보셨으면!



작가의 이전글 왕관은 필요 없다, <킹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