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Sikgu Aug 09. 2022

2022 추석 기차표 예매 일정과 꿀팁(KTX/SRT)

오늘은 놀라울 만한 사실을 알려주려고 한다바로 올해 추석이   밖에 남지 않았다는 ! 2022년 새해를 맞이해 설날을 보내던 게 엊그제 같은데 벌써 추석이라니, 너무 빨리 흘러가는 시간이 아쉽기도 하지만! 긴 연휴가 곧 다가온다는 생각에 설레기도 한다. 코로나 때문에 오랫동안 명절에도 가족들을 보지 못한 사람들은 아마 가장 먼저 집에 가고 싶을 텐데, 그래서 오늘은 2022 추석 기차표 예매에 대해 정리해 보려고 한다올해 기차표는 언제부터 예매가 가능한지콘서트 티켓팅과 맞먹을 정도로 광클 능력이 필요한 추석 기차표 예매 성공을 높일  있는 방법은 무엇이 있는지 지금부터 함께 살펴보자!



✅ 바쁜 당신을 위한 핵심 체크

✅ KTX와 SRT는 각각 예매일이 다르니, 확인 필수!

✅ 1인당 예매할 수 있는 승차권은 1회당 편도 6매 가능!

✅ 예매 성공을 위해서 회원가입은 미리미리, 3순위 기차표까지 생각해 둘 것!

✅ 본 예매에 실패했다면 KTX-8월 18일/SRT-8월 25일 오후 3시, 취소 표를 줍줍해보자!



KTX와 SRT는 각각 예매일이 다르니, 확인 필수!

매년 그래왔듯 명절 기차표는 항상 공급보다 수요가 더 많기 때문에 경쟁이 치열한데, 그만큼 정보를 정확히 알아 두고 미리 준비해두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우선 KTX와 SRT는 예매일이 각각 다르다. 2022년 추석 KTX 기차� 예매는 8월 16일 화요일부터 8월 18일 목요일까지 3일간 진행되는데, 첫 날인 16일은 전 노선에 대한 경로·장애인 예매가 진행되고, 이튿날인 17일은 경부·경전·동해·충북·중북내륙·경북선 승차권을, 18일은 호남·전라·강릉·장항·중앙·태백·영동·경춘선 승차권 예매를 따로 시행하니 여러분들이 원하는 노선을 미리 확인해 둬야 한다.


다음으로 SRT의 경우 8월 23일 화요일부터 8월 25일 목요일까지 3일간 진행되는데, KTX와 마찬가지로 첫 번째 날인 23일에는 전 노선에 대한 경로·장애인 예매가 진행되고, 24일에는 경부선이, 25일에는 호남선 예매가 가능하다.


KTX와 SRT 모두 경로·장애인 예매는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예매가 진행되고, 나머지는 오전 7시부터 오후 1시까지 예매가 진행되니, 시간도 잘 알아두고 대기하자! 



1인당 예매할 수 있는 승차권은 1회당 편도 6매 가능!

2022년 추석 기차표의 예매 가능 승차권은 1인당 편도 6매, 왕복으로는 12매가 가능하고, 경로·장애인 예매도 1인당 편도 6매, 왕복 총 12매로 동일하다. 이번 추석 기차표는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현장 발매는 하지 않고, 모두 온라인으로만 예매가 가능하다. 다만 경로·장애인 예매는 전화접수(KTX 1544-8545, SRT 1800-1472)도 동시에 진행하는데, 전화접수는 작년과 다르게 접수인원 제한을 없애고, 결제 기간 내 신분증 확인 후 역에서 발권 가능하니 참고하자!



예매 성공을 위해서 회원가입은 미리미리, 3순위 기차표까지 생각해 둘 것!

그렇다면 100% 온라인으로만 진행되는 이번 기차표 예매를 위해서 꼭 준비해야 하는 것은 무엇이 있을까? 가장 먼저, 명절 예매 전용 홈페이지는 회원만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예매 전에 회원번호와 비밀번호 8자리를 확인해 두는 것이 필수다. 기본 중에 기본인 회원번호와 비밀번호를 확인한 후에는 타이밍을 맞춰 로그인하는 것이 중요한데, 미리 로그인하는 것은 안되기 때문에 정확히 오전 7시 혹은 9시가 되자마자 바로 로그인을 해야 한다!


시간을 정확히 맞추기 위한 꿀팁을 알려주자면, '타임 시커'와 같은 사이트에서 레츠코레일 사이트의 서버 시간을 확인하고, 서버 시간이 정확히 7시가 됐을 때 로그인하면 성공 확률이 높아질 거다. 로그인 후 예약 요청 횟수는 6회로 제한되며, 예약은 단 3분 안에 진행해야 한다. 분명 1순위 노선은 실패할 확률이 높기 때문에, 최소 3순위 노선까지 미리 알아두고 예매하는 것을 추천한다. 그리고, 예매가 끝이 아니다! 예매한 표는 KTX - 8월 18일 오후 3시부터 8월 21일 일요일 자정까지, SRT – 8월 25일 오후 3시부터 8월 28일 일요일 자정까지 결제를 완료해야 승차권이 발매되니 결제 시간도 꼭 확인하자!



본 예매에 실패했다면 KTX-8월 18일/SRT-8월 25일 오후 3시, 취소 표를 줍줍해보자!

예매에 실패했다고 포기하긴 아직 이르다. 기차표의 마지막 행운을 잡기 위해 KTX는 8월 18일 오후 3시에, SRT는 8월 25일 오후 3시에 열리는 잔여석 승차권 판매를 노려보자! 혹시 몰라 승차권을 넉넉하게 예매한 사람들의 취소표를 줍줍할 기회니 날짜를 확인해두고, 본 예매 방법과 마찬가지로 로그인부터 차근차근 정해진 시간에 맞춰 진행하면 여러분들도 기차표 예매에 성공할 수 있을 거다. 만약 잔여석 승차권 판매에도 실패한 들 중 꼭 기차를 타고 고향에 가야 하는 사람들이 있다면, 명절 당일 혹은 전날 사이트 새로고침을 계속 시도해보는 방법도 있다. 당일 혹은 전날 예약을 취소하는 사람들이 매년 있기 때문에, 기차표가 반드시 필요하다면 필사적으로 손을 빠르게 움직여서 승차권을 구해보자!



이렇게 정리한 추석 기차표 예매 일정과 꿀팁을 가지고, 마음 편하게 보기 어려웠던 가족들 혹은 사람들을 이번 추석 때 꼭 만날 수 있길 바란다. 예매 날짜와 시간, 노선 등은 표로도 잘 정리해 두었으니 꼭 읽어 보자. 그럼 모두 티켓팅의 신이 함께하길!

작가의 이전글 새 단장을 끝낸 광화문 광장, 8월 6일 재개장!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