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일 터지고 있는 주택공사 사건을 보면서 생각나는 것들
이십 대였을 때 나도 여느 젊은 사람들과 마찬가지로 재테크에 관심이 많았다. 그때 젊은 직장인들 사이에서 1년에 천만 원 종잣돈 모으는 게 유행이었다. 그러기 위해서는 한 달에 80만 원 이상을 꼬박꼬박 저축을 해야 했다. 2000년 전후 신규 초등교사 월급은 백만 원 정도. 내 친구들 중에서 부모님과 함께 사는 친구들은 생활비를 절약할 수 있었기에 일 년에 천만 원씩 잘 모으곤 했다. 하지만 나는 자취를 했기에 월급에서 80만 원을 빼는 건 정말 어려운 일이었다.
몇 년이 지나고 만난 나보다 한참 나이가 많으셨던, 정년이 얼마 안 남으신 어느 학년 부장님은 학교에서 부자로 소문이 나 있었다. 남자 선생님이셨는데 사모님도 초등 선생님이셨다. 부부교사이시면 안정적인 소득이 가능하니 어느 정도 부를 쌓으셨겠지 막연히 생각했는데 주변 선생님들이 말씀하시길 그 정도가 아니라며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돈도 많으시고 집도 굉장히 좋은 집에 사신다고 하셨다.
이년 후 그 선생님과 같은 학년이 되었고 그분은 똑같이 학년 부장님을 맡으셨다. 어느 날엔가 부장님 댁으로 우리 학년 모두를 초대해 주신 적이 있다. 역시 예상대로 집이 정말 좋았다. 드라마에서나 나올 법한 멋진 집이었다. 그 당시 지방에서는 고급 빌라를 보는 것이 쉽지 않았는데 그 부장님은 약간 외곽에 위치한 흔치 않은 고급 빌라에 살고 계셨다. 집안 구석구석 안내해 주시면서 가구, 도자기, 화분 등등 모든 물건을 소개해 주셨고 모두 쉽게 살 수 없는 고급 물건들이었다.
"부장님, 재테크를 어떻게 해야 해요? 너무 궁금해요."
젊은 선생님들 몇 명이 질문을 했다. 그런데 대답은 너무 예상 밖이었다.
월급으론 안 되고,
집안에 주택공사 다니는 직원 한 명만 있으면 돼.
우리들은 그 때 대답을 듣고 도무지 이해할 수 없었다. 저축도 주식도 아닌, 그렇다고 투자도 아닌, 뜬금없는 주택공사 직원이라니? 하지만 지금 연일 터지고 있는 주택공사 뉴스들을 보면서 그때의 학년 부장님 대답이 생각이 났고 이제야 무슨 의미였는지 비로소 이해가 된다. 마음이 참으로 씁쓸하다. 정직하게 돈을 벌고 모아서는 부자가 될 수 없을 것 같은 기분이 드는 건 나뿐만이 아닐 게다.
매주 수요일마다 만나는 친구네 집에서 지난 주 나는 이 책을 함께 읽었다. 이십 년 전에 선물로 받은 책이라고 하시면서 같이 책을 읽고 내용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었다.
우리말로는 "내가 정말 알아야 할 모든 것은 유치원에서 배웠다."라는 제목으로 번역되어 3년 전 출간된 바 있다. 책 내용은 우리가 이미 유치원에서 다 배운 내용, 다 아는 내용으로 구성된다. 그러나 어른이 된 우리들이 모두 잘 실천하고 있고 깨닫고 있는 내용일지 다시 한번 생각해 보게 하는 책이다.
책의 내용 중에서 유치원에서 배운 첫 번째, 두 번째 내용은 다름 아닌...
Share everything. 모든 것을 나눠라.
Play fair. 공정하게 행동해라.
이 두 가지 내용을 그들이 알았다면 얼마나 좋았을까. 설마 유치원에서 배우는 내용을 전혀 몰랐을까. 나누지 않았고 공정하지 않았던 그들의 마음과 행동은 많은 국민들의 분노를 사기에 충분했다. 그들만의 정보로 많은 땅과 부를 독식하려 했던 욕심이 부른 참사. 그것이 주는 박탈감과 허탈함은 멀리 미국에 있는 내게도 고스란히 전해지고 있는 요즘이다.
Share everything. 모든 것을 나눠라.
Play fair. 공정하게 행동해라.
Don't hit people. 사람을 때리지 말라.
Put things back where you found them. 물건들은 제자리에 갖다 놓아라.
Clean up your own mess. 어지른 것은 스스로 치워라.
Don't take things that aren't yours. 내 것이 아닌 것은 가져가지 말아라.
Say you're sorry when you hurt somebody. 누군가를 아프게 했다면 미안하다고 말해라.
Wash your hands before you eat. 음식을 먹기 전에 손을 씻어라.
Flush. 화장실 물을 내려라.
Warm cookies and cold milk are good for you. 따뜻한 쿠키와 차가운 우유는 좋다.
Live a balanced life - learn some and think some and draw and paint and sing and dance and play and work every day some. 균형 잡힌 삶을 살아라 - 매일 배우고, 생각하고, 그림 그리고, 색칠하고, 노래 부르고, 춤추고, 놀고, 일해라.
Take a nap every afternoon. 매일 오후에는 낮잠을 자라.
When you go out into the world, watch out for traffic, hold hands, and stick together. 바깥에서는 차를 조심하고, 손을 잡고, 같이 다녀라.
Be aware of wonder. Remember the little seed in the styrofoam cup: The roots go down and the plant goes up and nobody really knows how or why, but we are all like that. 경이로움을 느껴라 - 스티로폼 컵에 들어 있는 작은 씨앗을 기억해라. 뿌리가 나고 잎이 나지만 아무도 어떻게, 왜 그러는지 모른다. 그러나 우리들은 모두 그 씨앗과 같다.
Goldfish and hamsters and white mice and even the little seed in the Styrofoam cup - they all die. So do we. 금붕어, 햄스터, 흰 쥐 그리고 스티로폼 컵에 들어 있는 작은 씨앗마저도 모두 죽는다. 우리도 마찬가지다.
And then remember the Dick-and-Jane books and the first word you learned- the biggest word of all-LOOK. 그리고 딕 앤 제인 책(초등생들이 많이 보는 책 중 하나)과 처음 배운 단어 - 가장 의미 있는 단어인 '보다'를 기억해라.
[참고 자료]
http://www.yes24.com/Product/Goods/611739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