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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삼육공컴퍼니 Aug 22. 2023

오늘의집, 인테리어 e커머스 Transformation

360 Discovery

https://youtu.be/gTeByxQqCVo




집이란, 우리가 일을 마치고, 휴식을 취하며 에너지를 얻는 공간이다.

집이라는 공간 속에서 자기만의 삶의 방식, 취향을 반영하게 된다면 하루가 더 행복해질 수 있지 않을까?

라는 생각 아래에 만들어진 브랜드가 있다.


2021년 기준 인테리어 앱 사용자 순위 1위, 

누적 거래액 1조원 이상, 앱 누적다운로드 수1700만 돌파 

누구나 쉽고, 간편하게 집을 꾸밀 수 있는 No.1인테리어 플랫폼.



“누구나 예쁜 집에서 살 수 있어.” 슬로건을 가진 브랜드 “오늘의 집”

오늘의 집은 어떠한 방법으로 국내 인테리어 e커머스의 반란을 일으킨 주인공이 되었을까?



                               

1. 한 번에 해결하는 서비스


오늘의 집은 경쟁사와 다르게 원스톱플랫폼, 지정일 배송서비스 등과 같은 서비스를 도입하여

소비자의 간편함과 편리성에 집중했다는 점이다.

과거에 인테리어는 전문가를 제외한 인테리어에 대해 잘 모르는 일반 사람들의 경우

업체를 이용해 직접 맡겨야 하는 번거로운 작업, 고가의 작업이라는 인식이 자리 잡고 있었다.

하지만 이러한 과정을 최소화 하면서, 좀 더 저렴한 방식으로 쉽게 구매할 수 있는 방식이 없을까? 하면서

한번에 처리할 수 있는 방식을 구현해 내었다.



소비자들의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사진을 보면 바로 구매할 수 있는 방식인

쇼퍼블 콘텐츠 방식으로 구성했다는 점과 최근에 도입한 ‘지정일 배송 서비스’ 또한 주목할만 하다.



지정일 배송서비스는 고객이 원하는 날짜를 지정하고, 가구를 배송, 설치하는 서비스다.

공장에서 만든 물품을 오늘의 집 물류창고에서 보내 보관했다가 고객의 주문을 받으면 바로 배송,

설치하는 시스템으로 고객의 편의성, 간편성, 빠른 서비스까지 한 번에 해결하는 서비스가

오늘의 집 성공요인 1번째이다.





2. 소비자의 심리 이용한 콘텐츠 구성




MZ세대는 디지털 환경에 노출 되어 있고, 개인 중심, SNS를 통해 나를 보여 주면서 타인을 따라하고

공유하고자하는 의지가 큰 편이다.

이러한 MZ 세대의 심리를 잘 이용한 인테리어 앱이 바로 오늘의 집이다.


오늘의 집의 앱을 살펴보면, 상품 가격을 직접 보여주는 것이 아니라,

실제로 사용한 소비자의 리뷰와 그에 대한 사진 위주로 먼저 보여준 후, 사진 안에서 보여주는 상품에

태그 라인을 걸어 가격의 허들을 최소화하는 방식으로 접근했다는 점을 볼 수 있다.


80% 할인, 초특가와 같은 직접적인 가격 표현이 아닌, 이미지를 먼저 보여주면서

그에 대한 가격 부담도 덜 해지는 소비자의 심리를 이용하여 콘텐츠를 구성하였다.

또한 소비자들의 이탈율을 줄이기 위해서 인터넷 최저가와 동일하거나, 최저가가 안 되는 경우

무료배송으로 이용하게끔 소비자에게 가격 부담감을 최소화 시키고자 하였다.



이처럼 MZ세대의 소비 패턴을 파악하여 콘텐츠를 구성했다는 점. 이미지로 소비자의 구매욕구를 최대한 늘리고, 가격에 대한 부담감을 최소화 시킨 것이 2번째 성공 비결이다.




3. 쇼핑을 놀이처럼, 누구나 즐겁게!


코로나 장기화로 인해 집이 모든 생활의 중심이 되었다.

이제는 집을 꾸미는 것을 넘어서 “레이어드 홈”이라 하여 집이라는 공간에서 다양한 활동을 할수 있고,

집 자체가 개개인 취향과 사고방식이 묻어나는 라이프스타일 맞춤형 공간으로 진화하는 추세다.

이러한 추세에 맞게, 오늘의 집은 누구나 즐겁게 인테리어 쇼핑을 할 수 있는 공간의 장을 마련하였다는 점이 오늘의 집 성공비결 3번째 이유이다.




대표적인 콘텐츠로는 온라인집들이, 유튜브 비포에프터, 룸투어 등에서 볼 수 있다.

온라인 집들이 같은 경우는 필터 기능으로 내 집과 비슷한 사람들을 검색하여, 그에 맞는 인테리어를 볼 수 있다.

사진 속 상품이 궁금하면, 태그를 통해서 제품의 상세 정보와 그와 비슷하거나 같은 상품을 구매할 수 있는

방식으로 진행하고 있다.

이러한 온라인 집들이를 통해 타인의 공간을 쉽게 구경하고, 

구매함으로서 비로소 자신의 취향 또한 알아가는 계기를 마련한다.



홈페이지에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집콕챌린지, 비포에프터, 룸투어 이벤트를 진행하곤 한다.

고객이 참여하고, 당첨이 된 고객은 무상으로 방을 바꾸어 주고, 그러한 것을 유튜브에 올려 콘텐츠화 시켰다.


또한 포인트 적립과 동시에 현금처럼 쓸 수 있는 방식으로 고객과 소통하고,

취향이 비슷한 사람들이 공유하는 방식의 대화 장을 만들어주었다.



즉 시대 변화를 빠르게 인식하고,

고객들에게 하나의 놀이장을 만들어 친근감과 생생함을 주고자한 점이 성공 비결 3번째 이유이다.




                                

정리하자면,


1. 한 번에 해결하는 서비스

2. 소비자의 심리 이용한 콘텐츠 구성

3. 쇼핑을 놀이처럼, 누구나 즐겁게!




이렇게 오늘의 집 성공요인 3가지를 찾아볼 수 있다.

시대에 맞게 빠르게 변화하고, 그러한 것들을 하나의 라이프스타일 브랜드로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는

브랜드 오늘의 집을 살펴보았다.

고객의 입장을 최대한 이해하고, 

그러한 것들을 친숙하게 풀어내는 과정이 다른 기업들과 색다르게 느껴진다.



오늘의 집 이승재 대표가 말하길,

인테리어 전공자가 아닌 공대 출신으로 인테리어에 대해 잘 모르는 점이 이 사업을 이끄는데 도움이 되었다고 한다. 모르면 모를수록 최대한 고객 입장에서 생각하였고,

그러한 것을 플랫폼에 담기 위해 노력했다는 그의 의지가 돋보인다.


그의 인터뷰를 통해 브랜드가 어떠한 관점에서,

어떠한 방향으로 나가는 것이 좋을까 다시 생각하게 계기가 되었다.








www.360compan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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