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정우 May 01. 2023

남은 삶은 행복하게 살고 싶습니다

3. 나는 어떤 사람인가?

나는 누구인가?

내  이름 석자의 나, 이름 그대로의 나인가!

누구누구의 자식, 형제,

누구누구의 배우자,

누구누구의 부모, 할아버지,

누구누구의 친구, 동료 등등

안에 있는 다양한 나의 역할과

살아온 시간의 합, 배움의 합,

경험의 합이자 생각의 합인 나는

어떤 사람인가?


내가 좋아하는 나였으면 좋겠다.

지금까지 살아온 나를 이해하고 존중하고

사랑하고 아끼는 나였으면 좋겠다.

그리고,

그 안에 들어 있는 나의 마음이

이제는 더 이상 아파하거나 상처받거나

슬퍼하지 않았으면 좋겠다.


그렇지만,

나는 소심하고 걱정이 많고 조급하고 예민하고 사람들을 불편해하는 사람이다.


그래서, 나는 오늘,

이렇게 다짐해 본다


"언제나 나를 믿고 천천히 하면  다 되더라. 천천히. 걱정 마~"


"상대방의 말, 행동, 생각, 감정, 기분과 나는 전혀 상관없다."


이런 것을 알고 있으면서 실천이 되지 않는 건 그렇게 하려고 노력한 적이 없기 때문이다.

늘 다짐을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 잊어버리고 같은 짓을 반복하고 있는 것이다.


내가 행복하려면 반드시 실천해야 한다. 나는 늘 그렇지 못했던 것이다. 참 바보 같은 일이다. 참 어리석은 일이다. 이제  그러지 말아야지.


작가의 이전글 그대의 입장에서 생각해 보면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