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정우 Apr 30. 2023

그대의 입장에서 생각해 보면

사람들은 모두

자기 입장에서 생각하고 행동한다.

자신의 생존의  문제가

가장  우선이기 때문이다.


함께 길을 가거나

여행을 간다면

먹는 것, 자는 것, 어디로 가야 할지는

나 혼자만의 문제가 아니다.

삶에서건

인생에서건 늘 함께 할 수밖에 없다.


중요한 건

내가 보여주고 말해서 표현하는 것 말고

내 마음 안에 감춰져 있는

것의 문제다.

그 이유로 우리는 늘

내 입장에서 생각하고 행동하게 된다.


배려의 문제가 아니라

생존의 문제는 늘 그렇다.

삶이 모든 것이 그렇다면

그대의 입장에서 생각해 보면

그런 나는 늘 이기적이다.


작가의 이전글 하고 싶은 것이 있다면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