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오토스케치 Jun 20. 2023

외국인 관광객이 열광하는 편의점 음식들

“한국 도착하자마자 편의점 달려가요”

외국 관광객들의 한국 방문이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우리나라의 먹거리 때문에 편의점이 그들에게 필수적인 관광 코스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편의점 회사들은 환전 서비스를 도입, 해외 eSIM도 판매 등 외국인 여행객을 대상으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외국인 관광객들은 우리나라 편의점에 어떤 먹거리에 관심을 보였으며 주로 무엇을 먹었는지 한 번 살펴보겠습니다.

출처: 게티이미지뱅

빙그레 바나나우유

외국인들이 한국 관광을 결심하게 되는 가장 큰 이유가 K-컨텐츠인데 영화나 드라마 속에 소품으로 종종 등장한 이 바나나 우유를 많이 궁금했으며, 소비로 이어졌습니다.


우유갑 형태가 아닌 플라스틱 단지 형태여서 우리나라에서도 시그니처 상품이 된 이 바나나 우유는 서구권 관광객 보다 문화가 비슷한 일본이나 중국 관광객들이 더 많은 소비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소주

앞선 바나나 우유가 K드라마와 영화에 종종 등장했다면 꼭 한 번 씩 등장하는 제품이 있는데 바로 소주입니다.

출처: 넷플릭스 오징어게임

작은 잔에 따라 투명한 액체를 따라 마시는 소주는 비슷한 술이 없는 나라 사람들의 호기심을 자극했고, 이어 방한한 관광객들의 소비로도 이어졌습니다.


실제로 전세계 흥행작 오징어게임에서 주인공들이 편의점 테이블에 앉아 소주를 마시는 장면은 많은 호기심을 불러왔고 외국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수많은 질문이 쏟아지기도 했습니다.


편의점 도시락

특유의 한식 문화를 저렴하지만 나름 알차게 담아낸 편의점 도시락이 외국인들에게 인기입니다. 밥과 여러가지의 반찬을 저렴한 가격에 즐길 수 있고 맛도 좋아 많은 소비로 이어졌습니다.

출처: 게티이미지뱅크

특히 한 편의점 회사 통계에 따르면 외국인 관광객들 사이에서 삼겹살 도시락과 제육볶음 도시락이 인기를 끌어 유독 많이 판매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컵라면

어느 편의점을 가더라도 여러 가지의 종류가 구비된 컵라면은 그 맛도 각양각색 달라 외국인들에게 잘 팔리는 간식거리입니다.

출처: 게티이미지뱅크

오랫동안 많이 팔린 신라면과 육개장이 외국인들에게도 많은 선택을 받았지만 그 중에서 가장 많이 판매된 제품은 매운맛의 불닭볶음면입니다.


이 라면은 매운맛에 약한 외국인들에게 온라인 먹방을 통해 일종의 챌린지가 됐습니다. 그래서 많은 외국인 관광객들이 한국 편의점에서 매운맛에 도전 하거나 선물로 구입해가는 등 큰 인기를 끌었으며, 여전히 흥행 중입니다.


이외에도 우리에게 소시지라고 불리는 연육 및 어육형 제품들이 인기이며, 핫바, 크림빵, 냉동 만두 등이 외국인 관광객들을 편의점으로 이끌게 만들었습니다.



작가의 이전글 “유럽여행 가면 꼭 세비야는 가야 돼”세비야 필수코스3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