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Cryptotraveler Aug 03. 2022

자유로운 여행자들을 위한 DAO 안내서 2편

DAO 시리즈 두번째 이야기



앞서서 왜 내가 DAO에 빠지게 되었는지 그리고 DAO가 왜 개인과 노동자에게 있어서 중요한지에 대해서 이야기하였다.  이번 편에서는 DAO에서 활동하는 방법과 앞으로 이 안내서가 어떤 내용으로 이루어질지에 대해서 간략하게 설명할 것이다. 


자유로운 여행자들을 위한 DAO 안내서 1편

https://brunch.co.kr/@38421dc645b2463/3




1. DAO에서 활동하는 방법

간략한 DAO 생태계 소개



DAO에서 활동하기 위해서는 아주 간단한 두 가지 방식이 있다. 1) 직접 만들던가 아니면 2) 원하는 DAO에 찾아서 들어가던가. 마치 '돈을 벌려면 어떻게 해야하나요?'라고 물었을때 '사업을 하던가 취직을 하던가'와 같은 아주 기본적이면서도 근본적인 질문과 답변이다. 하지만 이런 간단한 해답도 누군가에겐 너무 어려울 수가 있다. 어떤 DAO에 들어가야되는지, 어떻게 들어가야되는지 또는 들어가게되면 무엇을 하는지에 대해서 모르기 때문이다. 이런 어려움에 도움을 주기 위해서 시작한 것이 바로 이 안내서이고, 앞으로 내 경험을 통해서 이 질문들을 풀어나갈 것이다.



Enthusiasm for whatever we're into,
can always change the world



위의 문구는 친구들과 함께 만들었던 프로젝트의 비전이자 모토이다. 


DAO를 만든다는 것은 하나의 조직이나 단체를 만들고 운영해야한다는 점에서 기존의 것들과 다른 것이 없다. 조직을 운영하기 위해서는 사람이 필요하고, 목표와 비전이 필요하다. 목표와 비전은 곧 해당 조직의 존속 이유이기 때문에 목표가 없은 조직는 곧 죽은 조직이나 마찬가지이다. 목표와 비전이 설정되면 해당 조직에 함께하고 싶은 사람들을 모은다. 기업의 경우에는 같이 일할 수 있는 사람을 모으고, 동아리나 클럽과 같은 작은 조직에서는 같이 활동할 사람을 모은다. 사람을 모으는 과정에서 이력서, 면접 등의 방식을 통해서 사람을 모집하고 선별한다. 사람이 다 모였으면 목표에 맞춰서 역할을 분배하고 활동을 시작한다.





2022년 기준 DAO 프로젝트 생태계(출처: DAO Central)



DAO 조직도 마찬가지로 사람이 필요하고 목표와 비전이 필요하다. 목표와 비전이 설정되면 해당 DAO에 합류하고 싶은 사람들을 모집한다. DAO의 모집 방식은 조금 색다르다. 바로 토큰이나 NFT의 판매 및 에어드랍을 통해서 해당 DAO의 참여자를 모으기 때문이다. 물론, 해당 DAO의 성격이 어떤가에 따라서 토큰만 가지고는 DAO의 멤버가 될 수 없다 아주 유명한 소셜 DAO인 FWB(Friends With Benefit)DAO의 경우 지원서를 작성하고 기존 멤버들의 승인이 있어야지만 DAO에 들어갈 수 있다. 


그렇다면 나에게 맞는 DAO에 들어가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할까? 2022년 기준 DAO Ecosystem 다이아그램을 보면 DAO의 성질에 따라서 구분해 놓은 것을 알 수 있다.



1) Protocol/ ProductDAO



Protocol DAO와 Product DAO는 둘 다 플랫폼을 운영하는 DAO라는 점에서 유사하다. 하지만 Protocol DAO는 해당 그림을 통해서 알 수 있듯이 대부분 Defi protocol을 운영하는 DAO를 말한다. Protocol DAO는 대표적으로 Uniswap DAO가 있으며, UNI 토큰을 가지고 있으면 거버넌스에 참여할 수 있다. 반면 Product DAO는 Protocol DAO보다는 P2E나 NFT 마켓 플레이스와 같은 좀 더 포괄적인 플랫폼의 운영을 맡는 DAO이다. 대표 Product DAO로는 TreasureDAO가 있으며, MAGIC 토큰을 가지고 있으면, TreasureDAO의 NFT 마켓 플레이스 및 게임 생태계 거버넌스에 참여할 수 있다. 



2) Investment/Collectors DAO



Investment DAO와 Collectors DAO는 DAO의 멤버들끼리 공동의 자금을 모아서 프로젝트 또는 NFT 작품에 투자하는 조직이다. 대표적으로는 PleasrDAO가 있다. PleasrDAO는 Shiba Inu NFT, 유명 NFT 아티스트인 pplpleasr의 Uniswap V3 NFT 와 같은 작품들을 구매하고 그것에 대한 소유권을 분할하여 커뮤니티 멤버들이 갖는다. PleasrDAO에는 a16z, Nansen, Gitcoin 등 유명 VC 및 크립토계 인사들이 다수 속해 있으며, 매우 소수의 인원만으로 운영되고 있다. 



3) SocialDAO



Social DAO는 토큰이나 NFT를 중심으로 모인 온라인 소셜 커뮤니티이다. Social DAO에 들어가는 것은 사교 클럽에 들어가는 것게 비유할 수 있다. DAO의 맴버들은 네트워킹 행사, 한정판 굿즈, 선상 파티 등 커뮤니티 멤버들 만의 독점적인 혜택을 누릴 수 있다. 대표적인 Social DAO로는 FWB와 Apecoin DAO가 있으며, 각각 FBW 토큰과 BAYC 혹은 Ape 토큰이 있으면 참여할 수 있다. 



4) Special Purpose DAO



Special Purpose DAO는 말 그대로 어떠한 특정한 목적을 위해서 만들어진 DAO를 의미한다. Constitution DAO나 국보 DAO와 같은 1회적인 하나의 이벤트를 위해 결성 된 DAO도 여기에 속하며, Web3.0 도시 건설을 꿈꾸는 CityDAO도 여기에 속한다. 



5) 기타



위에 나열한 DAO 뿐만 아니라, 일종의 Web3.0 HR Agency와 같은 ServiceDAO, 초기 Web3.0 프로젝트 팀, 개발자 등 필요한 곳에 보조금을 지원하여 Web3.0 생태계 발전에 기여를 하는 Grants DAO, Web3.0에 대해서 리서치하고 주로 팟캐스트 등의 미디어를 통해서 결과를 공유하는 Media DAO 등이 있다.




이는 DAO의 종류에 대해서 매우 간략하게 설명한 것이다. 위와 같이 DAO의 성격에 따라서 분류할 수도 있지만, 영입 방식에 따라라  이외에도 토큰만 있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DAO부터 아주 프라이빗 형태의 DAO로도 분류할 수 있다. 여러 DAO 중 나에게 맞는 DAO를 고르기 위해서는 자신의 마음의 소리를 잘 들어봐야할 필요가 있다. 나는 무엇을 좋아하는 사람이며, 어떤 가치관을 가지고 있는가와 같은 것이 중요하다. 만약 내가 Defi 를 좋아하고 굉장히 자주 사용한다면, Protocoal DAO를, 나와 같은 취미 및 같은 취향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과 시간을 보내고 싶다면 Social DAO를, 혹은 실험적이고 도전적인인 것을 탐구해보고 싶다면 CityDAO와 같은 Spcial Purpose DAO에 들어가는 것을 고려해 볼 수 있다. 또한, 선택지가 없다면 주위의 사람들을 모아서 DAO조직을 스스로 만들어 보는 것도 고려 가능하다. 어차피 누구에게나 자신만의 취향은 존재하고 그것을 구심점으로 삼는 것이 Web3.0 정신이니까.







2.DAO 안내서 목차

앞으로의 계획



DAO안내서의 목차는 다음과 같다. 현재까지 계획된 분량은 향후 두 달 동안의 활동이며 CityDAO라는 프로젝트의 활동을 통해 DAO의 매커니즘에 대해서 낱낱이 파헤쳐 보도록 할 것이다. 또한, 해당 시리즈에 관한 업데이트가 있을 경우 지속적으로 작성할 계획이다. 



1.  CityDAO에 들어가기로 결심한 이유

- CityDAO의 시작

- 로드맵과 미션

- 어떻게하면 CityDAO에 참여할 수 있을까요?


2. CityDAO는 어떻게 일하는가

- CityDAO 길드 소개

- CityDAO가 자금을 관리하는 방법

- CityDAO 보조금 시스템


3. CityDAO는 어떻게 의사결정을 하는가?

-  CityDAO Improvement Proposal (CIP) 소개 

-  CityDAO 투표 시스템 (Snapshots) 소개


4. 길드에 참가하기

- 어떻게 참가하나요?

- 길드원이 되고난 후의 느낀점








작가의 이전글 자유로운 여행자들을 위한 DAO 안내서 1편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