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책은 제목만 보면 '돈'에 대한 이야기, 돈 버는 방법이나 부자가 되는 비법을 다룰 것처럼 보인다. 하지만 실제로 읽어보니 단순한 재테크 책이 아니라 삶의 태도를 이야기하는 자기계발서이다. 기대 없이 읽기 시작했지만 읽는 동안 마음에 와닿는 문장이 많아 좋았던 책이다.
작가는 원하고 바라는 삶을 살아야 한다고 말한다. 그는 학창 시절 열심히 공부했지만 원하는 만큼의 성과를 얻을 수 없었다. 그러나 대학과 공기업에 들어갔다. 거기까지였다. 동기들이 과장으로 승진할 때에도 평사원으로 머무를 수밖에 없었다.
그러던 중 직장을 그만두고 사업에 도전했지만 동업자에게 사기를 당해 10억 원의 빚을 지게 되었고, 아내와의 이혼으로 30대 후반 작가의 삶은 무너졌다. 노숙과 쪽방, 고시원을 전전하던 그는 어느 날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심어주는 학원을 다니기 시작하며 조금씩 앞으로 나아갔다.
아기가 수없이 넘어지면서도 결국에는 걷게 되는 것처럼 실패는 성공으로 나아가는 과정이라는 것이다.
이 책을 통해 실패는 끝이 아니라 결국 나를 성장시키는 자산이 될 수 있다는 사실을 다시 한번 느끼게 되었다. 원하는 것을 이루기 위해서는 운이 아닌 지속적인 실천과 포기하지 않는 마음이 필요하다.
p. 53
"아는 것이 힘"이 아니라 "행동하는 것이 힘"이다. 아는 것을 행동으로 옮겨야 한다. 지금의 행동이 미래를 만든다.
p.58~59
"사주팔자는 타고나는 게 맞아요. 사람은 태어날 때 인생의 밑그림을 가지고 세상에 태어나요.
...
밑그림을 받아들이고 그대로 살면 사주대로 살게 돼요. 그러나 나의 밑그림을 그대로 받아들이지 않고 거기에 내가 원하는 대로 다르게 색칠을 할 수 있어요. 그러니 사주는 참고만 하고 자신이 원하는 삶을 살기 위해 열심히 색칠을 해 봐요."
p.68
지금 내가 하고 있는 일들이 1년 뒤에 나를 만든다는 사실입니다.
p.72
기적=흔들리지 않는 나에 대한 믿음+매일 1퍼센트씩만 더하는 끊임없는 노력
p.125
이 세상에 시련이 찾아오지 않기를 기대하지 말라. 시련이 찾아왔을 때 극복할 용기를 달라고 기도하라.
p.160
지금 힘들다면, 당신은 버티는 힘을 키우는 중이다.
p.191
'일체유심조' 모든 것은 마음먹기에 달렸다.
p.219
"내 미래는 내가 매일 한 행동의 합"
p.295~296
나를 둘러싼 환경 가운데 내 의지를 결정할 수 있는 것이 '책'이다. 오늘 내 마음을 따뜻하게, 평온하게, 행복하게 해 줄 책 한 권을 읽어 보자. 그 책이 당신을 원하는 세상으로 안내해 줄 것이다.
p. 319
바깥에서 오는 자극에 곧바로 반응하지 말자. 딱 1초만 멈추자. 그리고 딱 한 번의 심호흡을 하자. 이 간단한 행위가 나를 진전시켜 준다. 내 안의 폭발하는 감정을 눌러 준다.
기억하자!
딱 1초
딱 한 번의 멈춤
딱 한 번의 심호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