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한순간 한순간이 내 인생입니다. 이걸 떠나서는 다른 내 인생은 없습니다. 내일은 내일이고. 지금 현재가 중요합니다. 그러니 현재에 집중하세요. 내 싦을 온전하게 행복하고 자유롭게 만들 책임이 우리에게 있습니다.
부처님 경전에 이런 말씀이 있습니다.
"제1의 화살을 맞을지언정 제2의 화살, 제3의 화살은 맞지 마라."
대부분의 사람이 제1의 화살을 맞고 대처하는 방법은 제2의 화살로도 부족해서 제3의 화살, 제4의 화살을 스스로 맞는 겁니다.
근심과 걱정이 꼬리에 꼬리를 물듯 이어지며 새로운 고통을 만들어 내는 것입니다.
사물을 긍정적으로 보면 좋은 점은 크게 두 가지입니다.
첫째로 마음이 가볍고 편안하고, 둘째로 우리의 몸과 마음속에서 생기 있는 에너지가 솟아납니다.
오늘도 건강히, 살아 있고, 출근할 직장과 할 수 있는 일이 있으니 감사합니다.
"넘어졌네, 그럼 일어나야지." 하고 간단히 생각해 버리세요.
선택은 문제가 안됩니다. 어떤 선택을 해도 좋은데 여러분이 선택을 망설이는 이유는 선택이 결과에 대해 책임지지 않으려고 하기 때문입니다. 선택에는 선악도, 옳고 그름도, 잘하고 잘못함도 없습니다. 그저 선택에 따른 결과를 예측하고 그것을 감내하면 어떤 선택을 해도 좋은 것입니다.
025. 6. 17. 이 책을 읽고 가장 마음에 남았던 문장, 그리고 오랜 시간 마음속에 간직하고 살아온 문장은 "넘어졌네, 그럼 일어나야지."였다.
살면서 힘들고 어려운 순간마다 나는 이 말을 마음속으로 속삭였다. "넘어졌네, 그럼 일어나야지."였다. 그 한마디로 무거운 마음을 털어내고 용기를 얻었다.
어릴 적 나는 걱정과 근심, 생각이 많았다. 일어나지 않은 일을 걱정하고, 하나의 생각이 꼬리를 물며 다른 생각을 불러와 허우적거렸다. 그러다 스님들의 책을 읽으며 불안과 두려움 조금씩 사라졌다. 책을 통해 삶을 긍정적으로 바라보는 법을 배웠고 생각을 멈추는 나만의 방법을 찾게 되면서 긍정적으로 사물을 바라보기 시작했다.
이것 또한 책이 가진 힘이다. 책은 나를 변화시키고, 살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