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한효원 Jan 25. 2022

엄마 그날 왜 그랬어?

양가감정의 시작


이혼 후, 거의 1년 만에 엄마를 만나러 가던 날, 
 전날 밤부터 잠을 이루지 못했습니다. 


새 삶을 위해 떠난 엄마가 

나에게 미안해하지 않을까?

 

갑자기 집을 나가고 연락조차 없던 

엄마가 나를 보면 죄책감에 울지 않을까?

 

엄마 없이 잠든 남동생을 볼 때면 눈물부터 났습니다. 

버림받았다고 생각했습니다.


원망도 엄마를 만날 수 있다는 것만으로

 어느새 사라져 버렸습니다. 


‘나는 괜찮으니까 

엄마는 내 걱정은 말라고

 나한테 미안해하지 말라고 이야기해야지’


마음속으로 되뇌고 다짐하며 떨리는 마음으로 

집 안으로 들어갔습니다.

엄마의 뒷모습이 보이고 

터져 나올 것 같은 울음을 참았습니다.


그런데 엄마는 제대로 보지도 않고 흘깃 보며

 "왔니?" 한마디가 전부였습니다.


마치 어제 본 사람처럼…. 


아무 일 없었단 듯이 대하는 엄마를 보니,

 내가 준비했던 모든 말들이 바보같이 느껴지고 

내 존재도 희미해져 버린 순간이었습니다.   

  


양가감정의 시작   


‘버리고 갔는데 

엄마는 잘못했다고 생각하지 않는 건가? 

어떻게 그럴 수 있지?’


시간이 지나도 그때가 자꾸 생각나고 

상처받은 기억으로 남아 있었습니다.


어릴 때부터 내성적인 성격에 

엄마에게 내 감정을 이야기하는 것이 힘들었습니다. 


하지만 내 감정을 꺼내는 것만으로도 

치유가 될 수 있다는 글을 보고

 엄마에게 용기 내 전화를 걸었습니다.


“엄마 갑자기 궁금한 게 있어서 전화했어.”

예전에 내가 엄마 이혼하고 

1년 만에 엄마 보러 갔던 날 기억나?


나는 전날 잠도 못 자고 

어떤 말을 해야 하는지 고민했는데 

엄마는 1년 만에 만났는데 

나를 보지도 않고 “왔냐?”

 한마디 했었어. 엄마 그때 왜 그랬어?


처음으로 내가 엄마에게 느꼈던 

서운함을 이야기했습니다.

“기억은 안 나는데…. 

지금도 엄마가 누굴 만나도

 막 반갑게 인사하고 왔냐고 반기고 

그런 걸 못해 엄마 성격이 원래 그래.

그나저나 집에 김치는 얼마만큼 있어? 


사과는 받지 못했습니다.

 엄마는 말을 돌리며 다른 이야기를 하셨습니다.

 하지만 얘길 한 것만으로 뭔가 후련 해졌습니다


자식은 부모를 미워하는 

마음을 가진 것만으로도 죄책감이 듭니다.


저 또한 늙어가는 엄마를 볼 때면 

그런 마음이 들었습니다.


 과거에 상처받은 나는,

 늙어가는 엄마의 모습을 보면 

차마 왜 그랬냐고 따져 묻지 못했습니다.


부모로부터 받는 결핍이 쌓이면

 나에 대한 믿음조차 사라지게 되고 

심리적으로 불안과 죄책감을 안고 살아가게 됩니다. 


끊임없이 날 괴롭히던 원인 모를 감정싸움, 

엄마에 대한 양가감정을 가지고 있다는 사실도 

뒤늦게 책을 통해 알았습니다.  

    

‘안타깝지만 나의 부모가 

내가 바라는 부모는 아닐 수 있다.’ 


<화해>라는 책에서 아픔을 털어놓는 시도 자체가 중요하다고

 부모가 사과하거나 어떤 반응을 보이지 않더라도 

그 또한 그대로 받아들이라고 합니다. 


비단 부모뿐 아니라 

내 주변의 사람과 관계에서도 마찬가지일 거라고 생각이 듭니다.

 내 상처를 적극적으로 해결해 보려는 시도, 

내 속마음을 표현한다는 것. 

그 자체가 나에게 도움이 되는 행위라는 것입니다. 


오직 나를 위한 노력, 

내 감정을 마주하고 그대로 인정해보기로 했습니다.  

가족이라서 참고 말하지 못한 감정.

당신이 가지고 있는 양가감정은 무엇인가요?


작가의 이전글 불어버린 컵라면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