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Success=성공 vs 출세=Careerism

<29> 성공은 오히려 '낮은 데로 나아가는 것'

'성공'과 '출세'의 올바른 뜻   

  

성공  Success

출세  Careerism 


출세라는 의미로 규정지을 수 있는 영어의 ‘careerism'이라는 단어를 원어 그대로 소개해 보겠다. 온라인 사전 《더 프리 딕셔너리》(The Free Dictionary)에 따르면 'careerism'을 세 가지로 정리하고 있다. 

     

① devotion to a career, often at the expense of one's personal life or ethics 

(때로 자신의 개인생활이나 윤리를 희생하고서라도 일에 헌신하는 것) 

    

② the characteristics associated with one who advances his career even at the expense of his pride and dignity

(자신의 자긍심이나 위신을 희생하면서까지 일을 추진해 나가는 사람의 특성들)


③ the practice of advancing your career at the expense of your personal integrity

(자신의 개인 정직성을 희생하면서까지 일을 추진해 나가는 행위) 

    

그런데 성공이라는 영어 단어인 ‘success'의 유래를 살펴보면 의미가 깊다.      


에머슨 <성공이란 무엇일까?>   

      

'success'는 라틴어의 'succedere'에서 유래되었다. 이 말을 분석해 보면 'suc(under)+cedere(to go)'이다. 한 마디로 '밑으로 간다'(going beneath)는 뜻을 담고 있다. 

고대 시대에 성공을 ‘위로 가는 것’이라고 여기지 않았다. 오히려 '낮은 데로 나아가는 것'이라는 뜻을 성공으로 표현한 것이다. 


그렇다면 성공의 한자를 살펴보자. 

'成功', 전체적으로는 '목적하는 바를 이룬다'는 뜻이다. 여기에서 좀 더 자세히 들여다보면 '功''어떤 목적을 이루는 데에 힘쓴 노력이나 수고'를 일컫는다. 

우리가 연상하는 출세(出世)와는 사뭇 다른 뉘앙스의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19세기 미국의 위대한 사상가이며  시인이었던 에머슨은 <성공이란 무엇인가?>를 이렇게 읊었다. 

    

날마다 많이 웃게나.

지혜로운 사람에게 존경받고

해맑은 아이들에게 사랑을 받는 것,     

정직한 비평가들에게 인정받고

거짓된 친구들의 배반을 견뎌내는 것,

진정한 아름다움을 발견하고

다른 사람의 장점을 알아보는 것,     

튼튼한 아이를 낳거나

한 뼘의 정원을 가꾸거나

사회여건을 개선하거나

무엇이든 자신이 태어나기 전보다

조금이라도 나은 세상을 

만들어 놓고 가는 것,     

자네가 이곳에 살다 간 덕분에

단 한 사람의 삶이라도 

더 풍요로워지는 것,

이것이 바로 성공이라네.     


전지전능하신 예수님께서 이 세상에 오실 때 왜 하필 낮고 낮은 마구간으로 오셨을까를 생각해 보라. 부와 권력을 거머쥔 황제가 아니라 약하디 약한 갓난아기 모습으로 말이다. 


좋은 곳을 놔두고 마구간에서 태어나신 것은 ‘겸손’의 상징이다. 겸손은 다른 말로 하면 ‘섬김’이다. 바로 이 겸손은 성공의 정신과 맥을 같이 한다고 할 수 있다.***

      



매거진의 이전글 미국 성공인들이 지닌 세 가지 철학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