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영어능력 배양 통해 얻는 생체력과 창발력
다중지능(MI)을 향상시키는 효과
언어를 배운다는 것은 하나의 과정이다. 말할 것도 없이 영어를 닦는다는 것은 지속적인 과정, 즉 프로세스다. 따라서 영어는 단발적인 벼락치기 공부처럼 찔끔찔끔해서는 안된다.
영어 습득은 그렇게 즉흥적으로 얻어지는 기계적인 지식의 결과가 아니다. 부단히 끊임없는 노력을 통해 달성되는 창의적인 지혜의 결실이다.
영어 배우기는 단순한 지능(IQ)만이 아닌 하워드 가드너(Howard Gardner) 가 주창한 다중지능(Multiple Intelligence·MI)을 향상시키는 효과가 뛰어나다.
영어 배우기는 여러 가지 지능을 고루 발달시켜주는 훌륭한 방법이다.
모국어가 아닌 외국어로서 영어를 닦는다는 것은 다중지능 중에서 언어지수나 친화지능 등과 같은 부문에는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여기에다 논리수학이나 공간 지능 등 다양한 영역의 잠재력을 북돋우는 데에도 큰 영향을 준다.
지식 정보 가공 재창출하는 실용능력
한국 사람이 우리말과 언어와 문화 체계가 전혀 다른 영어를 꾸준하게 익혀나간다 하자. 그러면 그 과정에서 두뇌활동이 활성화 되게 되어 있다. 나아가 자기도 모르게 다중지능이 개발된다.
그래서 영어로 단순하게 지식을 습득하는 선에서 머무는 것이 아니라 습득된 정보를 가공하고 처리하여 지식을 재창출하는 실용능력이 길러진다.
뿐만 아리라 우리의 뇌는 익숙해진 것만 하는 경우는 뇌의 활력이 침체된다. 우리말만 해온 사람은 나이가 들면서 뇌도 잠들게 된다. 모국어를 하는 것은 특별한 노력을 쏟는 게 아니라 자연스럽게 습득됐기 때문이다.
우리는 흔히 나이가 들면 기억력이 감퇴된다고 이야기 한다. 그러나 그것은 우리 뇌가 평생 익숙하게 해오던 것에만 단순하게 작동하게 되다보니 뇌의 복잡한 기능이 녹슬어 가는 것이다.
영어학습 뇌를 활성화 시키는 비결
다른 말로 하면 나이가 들면서 새로운 것을 귀찮아하는 게으름이 몸에 붙어 간다는 의미다. 벤자민 프랭클린(Benjamin Franklin)은 “게으름은 쇠붙이의 녹과 같다. 노동보다도 더 심신을 소모시킨다”라고 했다.
여기에 영어를 배우게 되면 우리 뇌는 새로운 언어를 받아들이려 새로운 언어 수용 프로그램을 만든다.
그러면 우리의 뇌는 자극을 받아 활동량을 늘리게 되며, 이것은 바로 뇌를 젊게 하는 비결이 된다.
따라서 영어를 잘 하는 사람은 영어 자체의 실력도 실력이려니와 다양한 지능이 균형 있게 발달된다. 그래서새로운 아이디어를 만들어내는 능력이 자연스럽게 생긴다. 창의력과 창발력이 생기는 것이다.
이 두개의 개념은 서로 비슷하지만 뉘앙스가 다르다. 창의력이란 기존에 없는 아이디어를 생각해 내는 능력이라면 창발력은 기존에 있는 지식정보에 가치를 가미해 새로운 발상을 도출하는 역량이다.
그리고 모든 일에서 유연성을 갖춰 수완을 발휘하게 되어 있다. 이렇게 외국어 배우기는 육체의 젊음뿐 만 아니라 정신의 건강까지도 유지시켜 주는 에너지를 생성하게 해준다.
바로 이런 점이 영어능력 배양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생체력과 창의력 신장이라는 큰 혜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