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믿는 그대로 이루어지는 긍정의 힘!

<16> "행동으로 반복 해야만 습관이 되는 법"

당장 시작이 중요하다 

    

미국에서 가장 영향력이 있는 조엘 오스틴 목사님이 있다. 하도 잘 웃어서 '웃는 목사'라는 별명을 가진 그분이 베스트 셀러『믿는 대로 된다, 긍정의 힘』(원제 ‘Your Best Life Now')이라는 책을 저술했다. 

그 책에 이런 내용이 있다. 


"우리 각자는 누군가에게 영향을 주면서 살아간다. 굳이 리더가 아니더라도 나름의 세력 범위를 가지고 있다. 우리는 영향을 미치는 상대에게 ‘좋은 말’을 던져야 한다. 

좋은 말을 한다는 것은 상대에게 반박하지 말라는 뜻도, 상대의 잘못을 지적하고 고쳐 줘야 한다는 뜻도 아니다. 전반적인 분위기가 긍정적인 말을 하라는 뜻이다."      


긍정의 말을 하겠다는 생각을 의지를 갖고 행동으로 옮기는 것이 중요하다. 행동으로 반복을 해야만 습관이 되는 법이다. 

긍정적인 말을 습관적으로 하는 사람은 부정적인 말을 습관적으로 하는 사람보다 더 밝고 활력이 넘친다. 그렇기에 성공인이 되고 승리자가 되는 것이다. 

습관적으로 하는 긍정의 말은 자기암시와 자기 세뇌를 일으켜 그 방향으로 행동을 유도하게 된다. 그래서 마침내는 하고자 하는 일을 성취시키게 된다.                                            


'No Action Talking Only' 습성

     

성공과 거리를 멀찌감치 두고 있는 사람들의 습성은 말만 앞선다. 행동으로 옮기는 것에는 인색하다. 말하자면 'NATO'(No Action Talking Only)로 살아간다. 

 

성공한 사람과 보통 사람의 차이는 지능이나 재능, 능력이 아니다. 바로 습관의 차이다. 좋은 습관이 되면 그것은 자기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하여 보다 높은 수준의 성공을 달성할 수 있게 한다. 


괴테는 행동예찬론자였다. 그는 ‘지금 당장 시작하라!’며 다음과 같이  말한다.


"시작하기 전에는 늘 망설임, 머뭇거림, 물러서고 싶은 마음이 있다. 하지만 일단 뛰어들면 그만둘 수 없는 이유가 무수히 생겨난다. 그래서 지금 당장 시작해야만 한다."

     

나아가 괴테는 “지금 시작하면 당신이 하는 것, 꿈꾸는 것은 모두 이룰 수 있다”고도 충고한다. 그런데 사람들은 지금 할 수 없다며 여러 가지 핑계를 댄다. 시간이 없어서, 능력이 모자라서, 일이 많아서 등등 ···. 


그런가 하면 그냥 이대로 사는 게 편한데 뭘 새삼스레 하냐고 한다. 그러나 단 한번 뿐인 인생을 후회 없이 멋지게 살기 위해서는 무엇이든 해야 한다. 


존 호머 밀스는 "우리의 인생은 어떤 일이 생기느냐에 따라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우리가 어떤 태도를 취하느냐에 따라 결정되는 것이다"라고도 했다. 


괴테나 밀스뿐만 아니라 선현들은 한결같이 먼저 행동하면 그에 따라 생각도 변한다고 설파하고 있다. 그들의 얘기를 더 들어보자. 경영사상가 리처드 파스칼이다.


“사람은 생각을 통해서 새로운 행동양식을 얻는 것이 아니라 행동을 통해서 새로운 사고방식을 얻는다.”


철학자 아리스트텔레스다.


“인간은 특정한 방식으로 끊임없이 행동함으로써 특정한 성격이 된다.”


그런가하면 화가 빈센트 반 고흐도 강조한다.


“확신을 가져라, 아니 확신에 차 있는 것처럼 행동하라. 그러면 차츰 진짜 확신이 생기게 된다.”      


‘Act!', '행동하라!’ 단 그것은 긍정적인 일이어야 한다.*** 

    



매거진의 이전글 타성에 푹 젖은 일상에서 벗어나라!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