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샘비 Feb 24. 2023

말이 기분을 만든다

대화의 즐거움_#34

#34 말이 기분을 만든다


"아빠 아빠, 빨리 저 좀 도와주세요."

"무슨 일이야?"


"제가 실수로 책상에 우유를 쏟았어요."

"아아아아아."


"대체 어쩌다가... 너는 왜 이렇게..."


(망연자실 2초 → 나라를 잃은 듯한 참담함 3초 → 내가 우유를 왜 줬을까 깊은 후회 10초 → 참을 수 없는 분노 1분 → 침묵 5분)


"아들, 아빠 혼자 있고 싶어."


(...)


"아빠, 죄송해요. 제가 잠시 딴생각하다가 그랬어요."

"그래, 다음에는 더 조심하자."


"정말 괜찮으세요?"

"그럼, 정말 괜찮지."


"좀 전에 목소리가 컸지. 아빠도 막상 그런 모습 보면 화가 나서 그만. 아빠가 실수, 아니 잘못했어. 미안해."

"아니에요. 제가 죄송해요."


"가만히 앉아 있으니까 그런 생각이 들더라. '그럴 수도 있지. 별일도 아닌데.' 따라서 몇 번 내뱉고 나니까 정말 아무렇지도 않은 거야. 신기하게 뜨겁던 마음이 갑자기 확 식어버렸어."

"진짜요?"


"응, 진짜. 그만한 일에 왜 얼굴을 찌푸렸을까, 왜 화를 냈을까. '괜찮아' 한 마디면 아무것도 아닌데."

"다행이다."


"율아, 기분이 말을 만드는 게 아니라 말이 기분을 만드는 게 아닐까?"

"기분 좋은 생각을 하면 진짜 기분이 좋아지는 것처럼 말이에요?"


"그래. 이렇게 간단한데 왜 어려운 거지. 생각하기 나름일 뿐인데."

"저는 잘해요. '율이는 기분 좋아요.'"


"아빠도 이제 속으로만 생각하지 말고 소리 내서 말해야겠."

"'그럴 수도 있지. 별일도 아닌데.' 맞죠, 아빠?"

매거진의 이전글 모든 것이 기적이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