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송영희 Apr 27. 2022

갱년기

우울한 마음

  



  요즘 들어 뚜렷한 이유도 없이   부쩍 우울하고, 속상하고.

화가 나는 게 갱년기 인가보다.

  모임에  가기 위해 운전을  하는데 가슴이 답답해왔다.

  나는 라디오를 크게 틀었다. 노래라도 듣고  가면 기분이 좋을 것 같았다.

  음악이 흘러나오는 가사 중에

  "~이제까지 살아오면서 날 위해 무엇을 했나.~

세월이 더 가기 전에 내 모습 변하기 전에 ~"

  듣는 순간 눈물이 왈칵 쏟아졌다.

  " 이제까지 살아오면서 날  위해 무엇을 했지."

  생각해 보았지만 잡히는 게 하나도 없었다.

  남편에게 내조 잘하고 아이들 잘 키웠으면 됐지.

무얼 바래. 내가 나를 다독여 보았지만,

눈물은 그질  줄 몰랐다.

  모임 장소에 이르자 친구들이

  " 무슨 일 있었니? 눈이 빨갛게."

  물어보았지만, 마음을 들키기 싫어

  " 라디오에서 슬픈 이야기가 나와서."

  하며 얼버무렸다.

  모임이 끝나고 집에 오는 길에 라디오에서 들었던 노래가 머릿속에 맴돌았다.

  나는 레코드 가게에 들러 그 곡이 들어 있는 CD를 샀다.

 그리고 그 노래를 며칠 동안 듣고 또 들어 이젠 안 듣고도

그 노래를 부를 수 있게 되었다.

  처음에는  슬펐는데 부르면 부를수록 감미로움과 함께 기분이 좋아졌다.

  그러던 어느 날 집에 있는데 기분이 우울해 노래를 부르면 나을 듯싶었다.

  남편이 거실에 있는데도 아랑곳하지 않고 율동까지 해가며

이 노래를 불렀다.

  "~사랑을 한 번 해보고 싶어요. 아주 멋진 남자를 만나

바다가 있는 아름다운 해변을 둘이서 걷고 싶어요.~"

  그러자 남편은 빈 정상한 목소리로 한마디 한다.

  " 얼씨구. 정신 차려 아줌마야."

  나는 그러거나 말거나 율동을 넣어가며 또다시 노래를 이어갔다.

  "~ 이제까지 살아오면서 날 위해 무엇을 했나.~"

  이 대목에서 남편은

  " 먹고 살쪘잖아."

  퉁명스러운 말에 나는 화가 나서 더 이상 노래를 부를 수가 없었다.

  " 이 멋대가리 없는 양반아. 당신이 갱년기 롤 알아?"

  큰소리로 쏘아붙이고 아이들 방으로 들어갔다.

  내가 최선을 다해 나의 기분을 전환하려고 노래를 하면

박자를 맞춰주지는 못할망정 사정없이 초치고 

끊어버리는 남편  때문에 나는 오늘도 우울하고

텅 빈 마음을 잠재우기에 가슴을 쓸어내렸다.


작가의 이전글 깜복이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