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TK Jan 08. 2024

2024 지금 유튜브 시작해야되는 3가지 이유

https://youtu.be/_6J4gVpKYRQ


유튜브가 돈이 된다는 말은 많이 들어보셨죠?

아마 지금 이 글을 보시는 분들 대부분이 해당될 것 같은데요


그간 대형 유튜버들이 "여러분들도 새로 시작해도 성공할 수 있다!" 라고 하면서 가르쳐 준 정보를 믿지 않으셨을 것 같아요


결론부터 말하면 "유튜브는 지금 레드오션" 이 맞습니다

하지만 왜 유튜브를 지금 당장 해야 하는지 세 가지 이유를 이제부터 말씀드려볼게요

끝까지 보시면 분명히 얻어 가시는 게 있을 거니까 꼭 읽어 보셨으면 좋겠습니다


제가 질문 한번 드려볼게요

여태껏 여러분이 생각했던 유튜브는 혹은 여러분의 주변인들이 한다고 했던 유튜브들은 왜 제대로 성공하지 못했을까요? 

한번 생각해 보세요


아마도 크게 두 가지 이유일 텐데요

첫 번째는 영상 촬영과 편집에 대한 부담

그리고 두 번째는 수익 창출 및 지속성 이라는 이유가 가장 컸을 거라고 생각됩니다


물론 저 또한 이런 이유에 해당되던 사람이었고요

그럼 문제점을 찾았으니까 어떻게 이걸 해결할 수 있을까요?


영상과 관련해서는 사실 관심을 가지고 쉬운 프로그램으로 접근해서 숙달 과정을 거치는 게 필수적입니다

처음부터 남이 내 영상을 만들어 줄 리도 만무하니까요


영상 제작이 귀찮고 하고 싶지 않은데 유튜브를 하고 싶다면? 

그건 욕심이 맞습니다

그러면 당장 블로그를 작성하러 가시는 게 나을 수도 있어요

영상 제작에 대한 이해가 없으면 유튜브를 시작하기조차 어려운 게 사실이죠


자 그러면 수익 창출과 관련돼서는 어떻게 해결하죠?

여러분 대부분 돈을 벌고 싶어서 유튜브를 시작하지만 생각보다 빠르지 않은 조회수 상승이나 무반응 때문에 실망하고 몇 번 올리다가 말곤 하지 않으셨나요?

그래서 이 부분에서 가장 중요한 건 현재 유튜브의 생태계를 제대로 파악하고 어떤 전략으로 수익 창출을 할 건지 이해해야 한다는 겁니다


그게 바로 오늘 말하고 싶었던 

'당장 오늘부터 유튜브를 시작해야만 하는 세 가지 이유'라는 주제입니다

그럼 그 이유에 대해 빠르게 얘기해 보도록 하시죠




1. 유튜브 수익창출 기준 완화

그거 아세요?

유튜브도 자체 채널을 운영하고 있다는 사실이요

유튜브에서도 유튜브 크리에이터를 육성하기 위해서 일반인들을 대상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기본적인 정보 제공과 교육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유튜브는 생각보다 크리에이터를 위한 지원을 하고 있었어요

우리가 몰랐을 뿐이죠


공식채널이 누구보다 유튜브에 대해서는 가장 잘 알고 있고 가장 잘 알려주는 채널일 겁니다

그러니까 엄한 데서 돈 내고 배우시지 말고 유튜브 공식채널 한번 들어가보셔서 영상 노출에 대한 알고리즘이나 관련 정보를 꼭 한 번이라도 참고해보시길 바랍니다


최근 올라온 유튜브 공식발표에 따르면 유튜브는 지금보다 수익창출이 더 쉬워질 거라고 하죠

수익 창출 기준 완화라는 주제였는데요

기존의 구독자 1000명에서 절반인 500명으로 기준이 낮아지고 누적 시청시간도 연간 4000시간에서 3000시간으로 줄어든다고 해요


물론 이 기준은 광고 수익이 아니라 팬 확보를 위해 채널 멤버십 그리고 슈퍼챗 스티커 땡스 기능 또 자체 스토어 연결이 가능한 쇼핑 기능이 열리는 기준입니다

광고 수익은 아직 기존의 조건을 따르고 있고요 


이 말인즉슨 지금 유튜브가 보다 많고 다양한 크리에이터를 모집 하면서 시장을 더 키우려고 한다는 사실을 생각해 봐야 될 것 같습니다

하지만 반대로도 생각할 수 있는 게 크리에이터가 넘쳐나게 된다면 그때는 오히려 수익 창출 기준이 어려워질 수도 있다는 점도 염두 해야겠죠


만약 자기 사업을 영위하고 있어서 많은 구독자를 거느리는 게 목표가 아니라 소수의 팬이 필요하신 분들이라면 문턱이 낮아진 지금!

당장 새로운 목표를 향해 유튜브를 시작해보는 게 좋겠죠?




2. 유튜브는 기회의 레드오션

아직도 유튜브가 레드오션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은 것 같아요

다시 말하자면 유튜브는 레드오션이 맞습니다


그런데 약간 관점을 다르게 보면 오히려 성공할 수 있다는 가능성이 굉장히 많다는 걸 느끼실 수 있을 겁니다

일단 기본적으로 레드오션에 대한 의미가 유튜브에 맞는지 살펴보기 위해서 사전적 의미만 간단히 얘기해 볼게요


레드오션이라는 말은 '이미 잘 알려져 있어서 경쟁이 매우 치열한 특정 산업 내의 기존 시장'을 의미하고,

반면에 블루오션은 '현재 존재하지 않거나 알려져 있지 않아 경쟁자가 없는 유망한 시장'을 가리킵니다


유튜브는 시청자의 행동에 따라 연관성을 찾으며 콘텐츠를 소비하는 플랫폼이죠

쉽게 말해서 오히려 많은 영상 창작자들이 다루고 있는 주제라면 그 콘텐츠들이 다 소비되었을 때 나한테도 기회가 돌아올 수 있다라는 거죠


그렇기 때문에 일반적인 시장 원리만 가지고 유튜브가 레드오션이다

즉 유튜브엔 더 이상 기회가 없다 라고 말하는 건 틀렸다라는 겁니다

만약 블루오션에 대한 정의처럼 해당 주제에 대해 경쟁자가 없어서 아무도 그 주제를 다루고 있지 않다면 여러분이 처음 시작하면서 만든 영상은 도대체 어떻게 노출시킬 수 있을까요?


다시 살펴보면 레드오션인 시장도 충분히 있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누구보다 빠르게 정보를 가져다 놔야 되고 휘발될 수 있는 뉴스 콘텐츠는 아무나 시도할 수는 있지만 정보의 쇠퇴가 빨라 장기성을 갖기가 어렵습니다

이런 시장은 유튜브에서도 신규 진입이 쉽지 않은 레드오션일 수 있다는 거죠


하지만 신규 뉴스 채널로 성공한 사례를 쇼츠를 예시로 한번 말해볼게요 

쇼츠, 즉 숏폼 콘텐츠는 유튜브에서도 밀어주고 있는 신흥시장입니다

그래서 똑같은 정보를 길게 말하는 것보다 짧게 요약해서 1분 미만으로 정리한 채널들의 신성장이 굉장히 많아졌습니다

이런 걸 봤을 때 유튜브 자체를 마냥 레드오션이라는 단어를 통해 '기회가 없다'는 의미로서 말하긴 애매하다는 거죠


정리해보면 현재 유튜브는 기회땅이라는 것과 앞서 말했듯 유튜브가 크리에이터들의 진입을 바라고 있다는 점으로 요약해 볼 수 있겠습니다






3. 현재 유튜브는 무자본 사업

현재 유튜브에 올릴 수 있는 영상 개수나 용량의 제한이 없다는 사실을 알고 계신가요?

하지만 언제까지 이런 긍정적인 정책이 펼쳐질 거라고 생각하세요?


만약 유튜브가 영상을 올리는데 돈을 받는다고 하면 어떠실 것 같나요?

하나의 영상마다, 아니면 용량마다 서버 비용을 청구한다면 여러분은 그래도 유튜브를 시작하실 건가요?

이미 자리 잡은 사람들이나 그런 채널들은 더 위로 올라갈 것이 뻔하죠

하지만 신규 진입자들은 오히려 이런 것 때문에 안 된다는 이유를 핑계 삼아서 시작조차 하지 않으려고 할 거예요

그럼 시장이 커질수록 버는 사람들은 더 벌고 지금도 나중에도 안 된다고만 하는 사람들은 끝까지 기회를 놓치겠죠

기회가 왔었는지 조차도 모르고요


현재 공식적으로 한국기준 수익 창출을 신청하고 어느정도 안정화된 즉 10만명 구독자를 달성하고 실버버튼 어워즈를 받은 사람을 기준으로 봤을 때 만 명이 채 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그러니까 실제로는 아직도 많은 기회가 남아있다고 볼 수 있겠죠

나중에 제가 다른 영상을 찍을 때 이런 수치에 대한 언급이 얼마나 달라졌는지 살펴본다면 바로 지금 2023년, 이때가 얼마나 기회가 많았는지 나중에야 깨달으실 수도 있을 겁니다




어땠나요? 

오늘 내용을 보고 조금이나마 유튜브를 다시 아니면 새롭게 시작해보고 싶은 마음이 생기셨나요?


뭔가를 결심하고 끝까지 해보겠다고 마음 먹으신 분이라면 저는 느리더라도 꾸준하게만 할 수 있으면 아직은 성공할 수 있다 라고  응원해 드리고 싶어요

그게 특히나 유튜브라면 더더욱이요


혹시나 유튜브에 관련해 알고 싶은 주제나 원하는 주제가 있으시면 댓글로 알려주세요

공통된 주제가 있으면 최대한 반영해서 다뤄볼 수 있도록 해보겠습니다


다음엔 더 유익한 내용으로 돌아오도록 할게요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작가의 이전글 사업은 내려놓을 수 있는 만큼 성공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