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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TK Jan 09. 2024

유튜브 왜 구독자 1000명이 중요할까?

유튜브 수익창출(애드센스) 기준 한번에 이해하기


https://youtu.be/0OhjlAfT0RA


여러분

유튜브로 돈을 벌고 싶은 사람들이 모두 똑같이 가지고 있는 목표가 하나있죠?


구독자 1000명에 연간 누적시청시간 4천시간이 그 기준일텐데요.

이 기준을 넘기면 내 채널의 콘텐츠에 광고를 붙일 수 있어서 조회수당 광고수익을 얻을 수 있게 됩니다.

그럼 유튜브는 왜 이런 기준을 두고 광고수익구조를 허가해주는 것일까요?


오늘은 누구도 언급하지 않았던 '유튜브 수익창출 기준에 대한 비밀'을 파헤쳐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시작합니다.





1. 연간 누적시청시간 기준 해석

우선 유튜브 수익창출 기준에 대해서 아셔야겠죠?

2018년 1월 16일부터 변경되서 지금까지 이어지고 있는 수익창출 기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유튜브 수익창출 기준 즉, 광고수익을 통한 수익화 기능을 얻으려면 구독자 1000명에 최근 1년간 누적시청시간이 4000시간 이상 되어야합니다. 

그리고 숏츠 채널의 경우에는 별도의 기준을 적용하게 되는데요.

구독자 1000명에 지난 90일간 누적 조회수가 1000만회 이상 되어야합니다.


우리는 오늘 누적시청시간이라는 기준을 주제로 다뤄볼거기 때문에 4000시간에 대해서 좀 더 깊게 분석해보도록 하죠.


결국 4000시간은 분으로 환산하면 24만분이 됩니다.

여러분들이 10분 정도 길이의 영상을 만든다고 하면 24000회의 조회수가 필요하겠고, 그 영상들이 모두 100%로 10분간 시청지속이 되어야한다는 거죠.


하지만, 시청지속을 처음부터 끝까지 모두 보게 만드는건 사실 굉장히 어려운 일이고 이 계산은 말이 되질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유튜브가 공식적으로 말하는 전체 평균 시청지속시간 50% 정도라는 기준에 빗대서 시청자들을 약 5분 정도 보게 만든다고 가정하면 대략 48,000회의 조회수가 필요하다는 사실을 추론해볼 수 있습니다.


어떤가요? 

생각보다 높은 숫자는 아니죠?

여러분이 잘 만든 10분짜리 영상 1개로도 5분정도 지속해서 보게 만들면, 48,000회의 조회수가 달성되는 순간 여러분의 채널은 이 기준을 이미 넘어서게 되는 겁니다.

여러분이 흔히 유튜브를 보다보면 구독자가 적음에도 불구하고 1만이나 10만 정도의 조회수를 올리는 채널이나 영상을 간혹 보신적이 있으실거에요.

지금도 그런 채널들이 생기고 있고 그런 사람들은 수익창출을 새롭게 계속 늘려가고 있다는 사실을 기억하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광고를 집행한 영상이나 비공개 영상, 그리고 삭제된 영상에 대해서는 시청시간이 집계되지 않으니 이점 꼭 유의하셔서 실수하시는 일이 없길 바랍니다.




2. 구독자 1000명 기준 해석

구독자 1000명에 대한 기준이 어렵다고 생각하실 수도 있지만, 어떻게 보면 오히려 앞선 기준보단 좀 더 수월할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달성 조건에 대해 기간이 없기 때문이죠.


만약 내가 가지고 있던 기존 채널에 오래간 만에 들어갔더니 구독자 1000명이 되어있는 상황이라면?

누적시청시간이나 숏츠 영상의 조회수가 기준에 달성되는 순간 수익창출 신청이 바로 가능해지게 된다는 겁니다.

그럼 왜 구독자는 기간제한이 없을까요?


구독자 숫자가 기간에 영향을 받지 않는 이유는 구독자는 언제든 구독취소와 재구독을 쉽게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순간 동시에 구독취소가 일어나고 다시 구독을 받고 이렇게 사람이 행동하면서 즉흥적으로 발생할 수 있는 상황에 대한 기준을 유튜브 입장에서는 정확히 측정하기 어렵기 때문인거죠.


그래서 이 기준은 신청시점을 기준으로 구독자 1000명이 넘으면 되는 기준이며, 수익창출 신청 후 구독자가 떨어지면 그것과 상관없이 심사과정에 대해서 계속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다른 사유로 불합격되지 않는 이상 말이죠.


정리해보자면 구독자 1000명이 누적시청시간보다 수월한 목표인 이유는 간단합니다.

유튜브 평균 조회수 대비 구독자 전환율이 3~5% 정도 이기 때문이죠.

그러면 우리가 4천시간이라는 시청누적시간을 만들기 위해 달성한 48000회라는 조회수를 생각해봤을 때, 제대로 된 영상을 만들고 타겟팅을 잘했다면?

결국, 1400명~2400명 정도의 구독자를 가지게 된다는 말과 같습니다.

물론 변수는 있을 수 있죠.

하지만, 여러분들이 먼저 고려해야될 변수는 아니라는 겁니다.

그런만큼 부담을 덜고 시청자들이 보고 싶고 시청지속을 유지하고 싶게 만드는 좋은 영상을 기획하고 만드는게 주된 목표가 되시게 될겁니다.




3. 수익창출 절차

이렇게, 앞선 2가지 조건을 모두 달성하셨다면 본인의 유튜브 채널의 수익창출 이라는 탭을 통해서 신청하실 수 있는데요.

조건이 달성되면 자동으로 알림이 오게 메일 알림을 설정해두실 수도 있으니까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그렇게 수익창출을 신청하게 되면 약 한 달이라는 기간을 통해 검토를 받게되고, 그 과정에서 유튜브가 준수해야한다고 말하는 '가이드라인'을 어긴 것이 있는지?

즉, '저작권에 따른 위반사항' 등 이 채널을 운영하는 사람이 건전한 창작자인지 선별하는 과정을 기다리시게 될거에요.

신청자의 양이나 내부사정에 따라서 한 달이라는 기간이 길어질 수도 좀 더 짧아질 수도 있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그렇게 최종적으로 합격하게되면 유튜브에서 AdSense 라는 PIN number를 받게 됩니다.

이건 메일로 오는게 아니라 등록하신 주소지로 우편이 발송되기 때문에 꼭 잊지 마시고 여러분의 주소지를 잘 설정했는지 다시 한번 체크해보셔야 될겁니다.


합격 안내를 받아도 우편이 날아오는데 약 2주 정도의 시간이 소요되기 때문에 이때 천천히 은행에 들러서 외화를 받을 준비도 하실겸 외화통장을 하나 개설하러 가시면 되겠습니다.

유튜브는 미국 사이트인 만큼 달러로 정산을 해주니까요.


근데 만약 불합격을 하게 된다면 그 이유에 해당하는 사유에 따라 영상을 지우던지 수정하던지 하면서 재신청을 하셔야되는데,  재신청은 최소 1달이후에 진행할 수 있으니까 처음부터 저작권과 관련되서 문제가 일어날만 한 콘텐츠를 만들지 않으시는게 중요하겠죠?




4. '유튜브는 왜 멤버쉽 기능에 대한 기준을 낮췄는가?' 의 해석

수익창출 기준은 이 창작자가 건전한 활동을 영위하는지 검토하기 위한 최소한의 선별 기준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래서 멤버쉽 수익창출에 대한 기준이 낮아진 현재,  개인 브랜딩을 위한 채널을 개설하는 일은 좀 더 수월한 목표가 되었습니다.

그러면 유튜브는 왜 이런 기준을 낮췄을까요?


이에 대한 내용은 아래 영상에서 좀 더 심도있게 내용을 다뤘으니 링크를 통해서 해당 영상을 참고하시는걸 추천드리겠습니다.

https://youtu.be/_6J4gVpKYRQ?si=i4vXDe_mgDm_Upfv&t=122


결론적으로는 유튜브가 공신력있고 메리트있는 콘텐츠 크리에이터의 유입을 바란다는 점으로 요약해볼 수 있다는 겁니다.




어땠나요?

오늘 본 내용들로 유튜브에 대한 이해도가 조금 더 높아졌나요?


플랫폼의 의도를 생각해보면 아무래도 어떤 전략으로 얼만큼해야 나도 수익창출이 가능할지 보다 전략적으로 다가가실 수 있을거라고 생각합니다.


대부분 유튜브를 유지하지 못하시는 분들은 이런 개념조차 이해하지 못하고 일단 시작해보자 생각하시는 분들이 대다수였을 겁니다.

여기까지 들으신 여러분들 이라면 지금 당장 유튜브를 시작하시더라도 롱런할 수 있을거라고 응원드리고 싶습니다.


저도 최선을 다해서 좋은 정보를 전달해드리려고 노력할테니까 함께 시작해보시죠.

오늘은 여기까지 할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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