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독자 1000명까지 빠르게 키우는 노하우
유튜브를 시작하고 싶은데 어떤 주제로 시작해야 할지, 뭘 해야 될지 모르겠다는 생각을 한 번이라도 한 적 있으신가요?
그렇다면 오늘 꼭 집중해서 보시면 좋겠습니다.
여러분들의 궁금증에 답을 내드리고 목표도 제시해 드릴 테니까요.
1. 2023 유튜브의 현재 위치
10년 전 쯤에 모두가 온라인 쇼핑몰은 레드오션이라서 지금 시작하면 망할 거라고 했던 거 기억하세요?
스마트 스토어가 처음 나왔을 때도 그런 말이 많았죠?
하지만 지금은 어떤가요?
그때 자리 잡은 사람들은 지금 돈을 벌고 있죠.
자 그렇다면 현재의 유튜브는 어떻다고 생각하세요?
저는 지금 2023년의 유튜브는 10년 전의 온라인 쇼핑몰과 같은 취급을 받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모두들 레드오션이라고 어렵다고 생각하고 시작하기를 미루고 있죠.
그러면 과연 새로 시작하는 유튜브에는 더 이상 미래가 없을까요?
지난 20년도 초반까지의 유튜브 시장은 0세대로 정의되고 있습니다.
이게 무슨 소리냐 하면?
유튜브 내부적으로도 시스템과 가이드라인에 많은 변화들이 있었고, 소수의 크리에이터들이 맨땅에 헤딩하면서 시장을 일궈냈다는 거죠.
그래서 우리는 앞으로를 1세대 유튜브 시대로 예측하고 있어요.
그럼 1세대에는 어떤 것들이 달라지게 될까요?
우선 가장 큰 중심점은 유튜브가 수익창출에 대한 기준을 거의 자리매김했다는 것이겠죠.
그리고, 1세대의 가장 큰 변경점이라고 하면 기존과는 다른 수익체계가 점점 더 늘어나고 있다는 점이에요.
예를 들면, 네이버의 블로그 체험단이 유튜브 체험단으로 시장을 확장해가고 있다거나 유튜브에서 물건을 파는 사람들이 점점 늘어나기 시작했다는 것을 예시로 들 수 있겠죠.
그래서 내년 이후의 유튜브 시장의 특징을 예측해 보자면,
첫 번째, 소형 크리에이터, 즉 구독자 1천 명 미만 수준의 소형 창작자들이 대거 늘어날 것이고,
둘째, 이들 또한 다양한 수익 파이프라인을 얻게 될 것이라는 겁니다.
저만의 뇌피셜이 아니라 실제로 유튜브가 이런 활동들을 공식적으로 돕고 있기도 한다는 사실을 대부분은 모르실 겁니다.
결국 유튜브 전체적으로 본다면 그 이상 규모가 있는 크리에이터들은 더 많은 수익을 가져갈 수 있는 시장으로 성장하게 되겠죠.
자 그러면 여러분들은 이런 기회가 많은 시장을 내버려 두고만 있을 건가요?
나중에 또 후회만 하고 '그때 할걸' 이라는 말로 위안 삼으시면 안 되겠죠?
그래서 이제부터 여러분들이 어떻게 유튜브를 쉽게 시작하실 수 있을지 하나하나 자세히 알려드려 보도록 하겠습니다.
2. 콘텐츠 없이 유튜브 하는 방법
결론부터 말하면 초반부터 콘텐츠를 만들어내는 건 한계가 있기 때문에 자신이 콘텐츠가 되는 것이 롱런하는 가장 쉬운 방법입니다.
이렇게 얘기하면
"어? 나는 연예인도 아니고 할 줄 아는 게 없어서 보여줄게 없는데?"
라는 생각이 드실 거예요.
하지만, 실제로 여러분이 유튜브에서 조금만 찾아보신다면 이렇게 일상을 찍어 올리는데 엄청난 조회 수를 기록하는 일반인 크리에이터들을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을 겁니다.
물론 그 사람들도 처음이 있었고 조회 수가 안 나오는 힘든 시절이 있었겠죠?
그러면 우리는 그 채널의 성장과정이 어땠는지? 어떤 영상이 잘 되서 크게 성장을 하게 되었는지?
해당 채널에 들어가셔서 한번 조사를 해보면 됩니다.
그렇게 부담 없이 하나 둘, 참고할 만 한 내용들을 찾아보면, 어느 순간 여러분들에겐 "나도 이 정도는 할 수 있겠는데?" 라는 자신감이 생길지도 모릅니다.
뭔가 막연하게 해야 된다는 압박감에서 유튜브를 시작하는 것보다 가능성 있는 벤치마킹 대상들을 좀 더 찾아보고 준비하는 게 훨씬 유리한 길이겠죠.
결국, 자신의 '재능, 능력, 공부, 환경' 모든 것이 콘텐츠가 될 수 있습니다.
좀 더 자세하게 말해보자면 넓은 범위부터 '직업, 전공, 특기, 취미, 흥미, 관심' 처럼 내가 지금 하고 있는 것부터 막연하게 해보려고만 생각하던 것 들까지 살펴본다면 나한테 이미 존재하고 있는 콘텐츠 수는 생각보다 꽤나 많다라고 느껴지실 거예요.
정말 아무런 활동도 안 하는 사람은 거의 없으니까요.
예를 들어, 여러분이 학생이면 공부가 될 수 있고, 좀 더 자세하게는 전공 공부가 될 수 있습니다.
보드게임이나 스케이트 보드를 즐긴다면 그런 활동을 찍어서 콘텐츠로 만들 수도 있고요.
"나는 정말 아무것도 안 하고 술만 마시러 다니는데?" 라는 생각이 들어도 괜찮습니다.
친구들과 술 게임을 좋아한다면 삼각대에 카메라만 세워놓고 그냥 게임을 하는 걸 촬영해도 좋습니다.
만약 여러분이 직장인이라면 누구나 만들 수 있는 콘텐츠를 가졌다는 단점보다는 모든 직장인이 공감할만 한 콘텐츠를 만들기에 더 유리하다는 장점을 생각해 보세요.
여러분의 일상을 가지고 유튜브를 시작하는 것만으로도 이미 충분한 경쟁력을 가질 수 있어요.
왜냐고요?
대부분의 직장인들은 유튜브를 안 하니까요.
직장인의 3대 거짓말이라고 하죠?
"운동한다. 퇴사한다. 유튜브한다." 여러분이 그걸 시작하시면 되는겁니다.
여러분이 직장인으로서 열심히 운동도 하고 퇴사 준비도 하면서 유튜브도 하시는 과정을 담아서 유튜브에 그냥 올리는 거예요.
만약 이 과정에서 편집이 어렵다고 생각되시면 요즘 편집툴의 AI 기술 도움을 받아도 좋을 거 같아요.
누구나 쉽게 시도해 볼 수 있으니까 그런 부분을 공부해 보시면서 또 공부하는 과정을 찍어서 올려보기도 하면 더 좋겠죠?
나는 그래도 정말 찍을 게 없다고 하시면 여러분이 매일 먹는 점심 식사가 어떻게 달라지는지 '직장인 일주일 점심 식사 브이로그' 를 찍어도 좋을 거 같지 않나요?
만약 여러분이 피아노를 치거나 기타 연주를 한다거나 게임을 한다거나 하는 것처럼 여러분이 하는 모든 활동을 그냥 찍어보세요.
모든 것이 콘텐츠가 될 수 있습니다.
혹시 얼굴 공개가 싫어서 콘텐츠를 만들기 어렵다고 생각하시면 상반신이나 몸 전신만 나와도 좋습니다.
영상의 시작은 잘 만드는 것보다 우선은 지속적으로 만들 수 있도록 환경을 조성하는 게 가장 중요하니까요.
3. 동기부여 - 성공사례 분석
그럼 이렇게 만든 내 영상은 누가 볼 것이고, 어떻게 우리가 성공할 수 있을까요?
유튜브 알고리즘을 분석하고 성공 프로세스를 이 글의 주제에서 다루기엔 아무래도 어려움이 있을 거 같아요.
그래서 자세한 내용은 별도로 다뤄 보기로 하고, 오늘은 여러분들의 동기부여를 위해서 간단한 목표점을 제시해 드려볼까 합니다.
실제로 많은 일반인들이 새롭게 유튜브에 도전해서 성공하고 있다는 사실에 기반해서 벤치마킹할 만 한 자료들을 좀 모아봤어요.
보시면 아시겠지만 영상 개수가 적고 구독자가 적더라도 꽤 의미 있는 조회 수를 올리는 초보 유튜버들이 생각보다 많이 있죠?
그런 사람들을 찾아보셔서 여러분들도 할 수 있는 콘텐츠를 당장이라도 시작해 보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그럼 이렇게 유튜브를 하고 있는 사람들이 광고비를 얼마나 받는지 조사한 자료들도 보여드릴게요.
일단 이 자료는 제가 직접 해당 크리에이터들에게 문의하고 답변을 받은 결과를 정리한 겁니다.
그렇기 때문에 어떤 크리에이터에게 받은 답변인지는 공공연하게 말씀드리기가 어려워서 숨김 처리를 한 점은 양해를 부탁드릴게요.
여러분도 이 자료를 통해서 '나도 한번 유튜브나 해볼까?' 하는 작은 불씨를 마음에 품어보셨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자료를 보시면 유튜버들은 생각보다 한 건당 많은 비용을 받고 협찬이나 광고 영상을 제작해 주고 있다는 걸 볼 수 있죠?
우리에겐 당연히 높아 보이는 '구독자 수' 겠지만, 10만도 안되는 1~2만 구독자의 유튜버라고 하더라도 한 건당 100만 원에서 200만 원 정도의 광고비를 받는다는 걸 보실 수 있을 거예요.
현재 유튜브 시장이 이래요.
생각보다 금액이 높은 시장이죠?
1세대 유튜브가 자리를 잡고 2세대로 넘어가게 된다면 전체적인 구조가 바뀔 수도 있고 새로운 변화가 또 생길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가장 중요하게 기억해야 할 점은여러분이 그 1세대의 시작점에 있다는 사실을 꼭 잊지 말라는 거죠.
여러분들이 무수히 놓쳤던 기회들 예를 들면 블로그나 커뮤니티 운영 같은 활동을 한 번이라도 생각하셨었다면 그렇다면 이번 유튜브의 기회는 꼭 놓치지 말고 잡으시길 바랍니다.
4. 결론 - 성공하는 과정(목표를 세부화해라)
목표를 너무 크고 멀게 잡지 말고 숏츠도 좋고 편집을 잘하시면 조금 긴 영상도 좋으니까 내 일상을 영상으로 기록한다고 생각하고 일단 시도부터 해보세요.
여기까지가 ' 1단계' 목표입니다.
시작이 반이라는 말은 모두 아시죠?
그렇게 1단계 목표를 달성하게 되면 아무것도 하지 않았을 때는 높아 보였던 일들이 어느 정도 구체화되면서 좀 더 쉽게 보이기 시작할 거예요.
그럼 이제 2단계는 수익창출의 기준을 이해하고 달성할 수 있는 수치를 목표로 삼아보시고 사람들을 모아보는 겁니다.
그래서 우리가 당장 목표로 해야 하는 건 구독자 1000명을 모으는 걸 ' 2단계' 목표로 세우시길 권해드리는 거죠.
그리고 마지막 ' 3단계'는 그렇게 사람을 끌어모을 줄 아는 능력을 통해 유튜브 광고 수익 즉, 애드센스 수익을 키우는 걸 목표로 하셔도 좋고,
아니면 유튜브 체험단 그러니까 영상매체로 체험단을 하는 수익화 과정을 목표로 하시는 걸 추천해 드릴게요.
여기까지가 제가 제시해 드릴 수 있는 목표지점입니다.
그 이후에는 여러분들이 어떤 걸 생각하고 준비하시던 여러분들은 생각을 현실로 바꿀 수 있는 능력을 갖게 될 거고, 여러분들이 뭘 하더라도 봐줄 수 있고 응원해 줄 수 있는 팬덤을 확보하시게 될 겁니다.
지금까지 제 얘기를 다 들으신 분이라도 유튜브를 시작한다는 건 쉽지 않다는 거 잘 알고 있습니다.
꾸준히 하는 건 더 어렵다는 걸 저도 잘 알죠.
음.. 그래서 마지막으로 이런 얘기를 드리고 싶어요.
이전까진 저도 뭐 별거 하나 없는 사람이었습니다.
유튜브를 시작하려고 여러 번 마음을 먹었지만 쉽게 되진 않았죠.
유튜브와 관련된 기술을 전문으로 했던 사람도 아니었으니까요.
하지만, 유튜브를 시작하고 공부하고 성장하면서 느끼는 것도 많았고 보이는 것도 다르게 되었어요.
결국 여러분들이 만들 아주 작은 가치라도 지금 가장 화두의 채널인 유튜브를 통해서 해보시면 분명 여러분의 인생에도 작지만 큰 변화점이 생길 거라고 확신합니다.
유튜브는 이 3가지만 하면 누구나 성공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시간(꾸준한 노력) x 양(최소한의 영상수) x 퀄리티(대중이 좋아할 수 있는 개인의 색깔) = 성공 방정식
이 세 가지 중에서 하나라도 0에 수렴한다면 최종적인 답은 0이 되겠죠.
하지만, 여러분들이 각각 목표에 대해서 조금씩만 노력한다고 하면 그 결과는 기하급수적으로 커질 수 밖에 없다는 사실을 꼭 기억하시길 바랍니다.
지금까지 저는 '유튜브가 돈이되는 노하우'의 TK였고요.
제 길었던 글을 끝까지 봐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