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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TK Jan 11. 2024

유튜브가 돈이 되는 4가지 방법


여러분

유튜브가 돈이되는 방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궁금하지 않았나요?

오늘은 유튜브를 시작하려고 하시는 분들이라면 꼭 알아두셔야 할 '유튜브 수익화에 대한 모든 방법' 이라는 주제로 얘기를 해볼까 합니다.




1. 구글 Adsense 광고수익


유튜브를 한다고 하면 가장 먼저 생각해볼 수 있는 기본적인 수익구조인데요.

구글 Adsense를 통해 광고수익을 얻으려면 수익창출 기준이라는 진입장벽이 존재합니다.

하지만, 그 기준만 넘으면 모든 유튜버들이 신청할 수 있기 때문에 아무것도 가진게 없는 초보 유튜버라면 오히려 목표의식을 가지고 시작하기에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광고 수익과 관련한 해석과 자세한 설명은 지난 글에서 다뤘으니까 해당 내용을 모르시거나 아직 보지 않으셨다면 아래의 링크를 통해서 다시 보고 오시기를 권장해드립니다.

https://brunch.co.kr/@3b6c03cb7526444/32


애드센스 광고수익의 장점은 한번 기준을 넘어 등록에 성공한 순간부터 영상을 올릴 때마다 저작권 가이드 위반이 아닌 이상 수익창출이 없어질리 없다는 것입니다.

결국 지속성에 있어서 가장 큰 유리함을 가져갈 수 있다는 거죠.

그렇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부업으로 유튜브를 하고 싶어하는 것이겠죠?


다만, 광고 수익에 대한 계산 기준이 애매모호하고 수익 상승이 수동적이라는 한계가 있다는 단점도 있죠.

그렇기 때문에 광고수익 창출 기준을 넘기는 소형 채널을 여러개 가지고 운영하시는 분들도 꽤나 많이 있습니다.

하고 싶은게 많고, 다루고 싶은 주제가 다양하고 많은 아이디어를 가진 사람이라면?

다양한 컨셉의 채널을 개설해서 광고수익의 다각화를 노리는 전략을 세워보시는 건 어떨까요?




2. 어필리에이트(제휴마케팅)

어필리에이트라는 말은 제휴마케팅이라는 뜻으로, 제3자가 남의 제품을 가지고 홍보를 하고 그 제품이 판매가 되면 거기서 수익을 정산받는 win-win 형태의 수익구조를 말합니다.


관련 플랫폼으로 설명해보자면, 국내에서는 쿠팡 파트너스 라는 이름으로 더 잘 알려져 있기도 하고, 해외에서는 아마존이나 알리익스프레스 같은 쇼핑몰 채널에서 서비스를 운용하고 있죠.


판매 카테고리와 가격에 따라 다르지만 보통 3~8% 정도의 수수료를 정산받게 되는데요.

이런 방식은 내가 제품을 고르고 소싱하는데 힘을 들이지 않아도 수익을 얻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기 때문에 많은 마케터들이나 콘텐츠 창작자들이 활용하는 수익 방식이기도 합니다.


일반적으로 대부분의 사람들은 어필리에이트를 통해 부업 정도의 수익을 목적으로 하곤 합니다.

하지만, 마케팅을 잘 하는 SNS의 대형 채널 운영자라던가 콘텐츠 파워가 있는 인플루언서들이 이런 형태를 활용하게 되면 제품에 대한 소싱 노력없이도 엄청난 수익을 올릴 수가 있게 되죠.


결국 내가 많은 사람들을 끌어모을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거나, 효과적인 마케팅 채널을 가진 사람이라면 어필리에이트를 활용해서 추가적인 수익 창출원을 만들어 보시는 걸 적극 권장해드립니다.

물론 여러분들이 초보 유튜버라는 가정으로 사람들을 끌어모으는데 익숙치 않다면 초반부터 과도한 광고 형태의 콘텐츠 노출은 오히려 독이 될 수 있다는 점도 염두하셔야 합니다.




3. 직접 판매

내 채널이 충분히 성장했고 파급력이 있다고 한다면 여러분들은 좀 더 수익성을 높이기 위해 공격적인 시도를 해보셔도 좋습니다.

그 방법은 여러분들이 직접 제품을 소싱해서 좋은 제품을 시청자들한테 제안하고 제공하는 것이죠.

그 과정에서 여러분들은 좀 더 많은 노력과 리소스를 할애해야 겠지만, 보다 높은 수익성을 기대하실 수 있게 될 겁니다.


직접 판매는 유통,판매에 관련된 영역이다보니 아무래도 쉬운 접근 대상은 아닐 수 있습니다.

최악의 상황에는 이 과정에서 채널에 신경을 덜 쓰게 되면서 구독자가 잘 안 늘어난다는 느낌을 받으시거나 이미 있는 구독자들이 실망하고 떠나는 경우가 생길지도 모르죠.


오히려 유튜브를 시작하는 것보다 더 치열하고 어렵게 느껴지실 수도 있을 거에요.

하지만, 여러분들이 유튜브를 통해 사람들을 끌어모으는데 익숙하고, 이미 그런 채널을 가지고 운영하고 계신다면 이런 확장성은 생각보다 어려운 일이 아닐 수 있습니다.


이미 많은 사람들이 스마트스토어라는 플랫폼을 활용하는 강의를 개설하고 많은 정보를 알려주고 있기 때문이죠.

심지어 잘 찾아보시면 무료로 배울 수 있는 기회도 많이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여러분이 잘하는 것이 마케팅 뿐이라면 꼭 직접 판매 단계까지 넘어오지 않으셔도 됩니다.

하지만, 사업화와 다양한 수익구조에 대한 욕심이 있고 좀 더 성장하기를 원하신다면 여러분들이 직접 판매자가 되어 보는 것은 인생에서 좋은 변곡점이 될 수 있을 겁니다.




4. 직/간접 광고, 협찬받기


만약 여러분이 유튜브를 시작하시고 구독자가 조금이라도 쌓이게 된다면 여러분의 메일함에는 다양한 협업 관련 내용이 쌓이게 될겁니다.

자사 제품을 콘텐츠로 해서 광고기획 영상을 제작해달라거나, 아니면 자사 제품을 간접적으로 영상 내에서 노출 시켜달라는 조건의 협찬을 말하는 거죠.


이제 좀 더 깊게 들어가서 실제 실무에서 언급되는 평균 광고 금액에 대한 얘기를 해볼까요?

블로그나 인스타처럼 글과 이미지 위주의 매체가 아니라 유튜브는 아무래도 영상매체이다 보니까 광고 단가도 비교적 높게 책정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실제 시세로 비교해보면 '몇천에서 몇만 구독자' 를 가지고 있는 유튜버라 하더라도 '몇십만원에서 몇백만원' 의 협찬금액을 받고 광고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비슷한 규모의 블로그나 인스타그램을 운영하는 사람이라면 당연하게도 이 정도의 광고금액은 꿈일 수 밖에 없죠.


그리고 대형 유튜버(십만 이상)들의 경우에는 1개의 콘텐츠 당 광고비용을 적게는 '천만원에서 몇천만원' 단위까지 부르고는 하죠.

그만큼 유튜브가 현재 광고시장에서 많은 각광을 받고 있다는 방증이기도 할겁니다.

물론 그들의 파급력과 채널규모를 생각하면 이런 금액들이 당연하다는 생각이 들 수도 있지만, 현재 전세계적으로 이런 규모의 광고시장을 갖고 있는 매체는 많지 않다는 것 또한 사실이죠.


마지막으로 이 사실은 꼭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현재 어떤 매체에서도 불가능한 사실이지만 조회수 당 수익을 받으면서 유의미한 광고까지 할 수 있는 채널은 유튜브가 유일무이하다는 사실을 말이죠.




어땠나요?

오늘 들은 내용들로 유튜브에 대한 이해도가 조금 더 높아졌나요?


저도 최선을 다해서 좋은 정보들을 전달해 드리려고 노력할테니까 여러분들이 듣고 싶은 주제나 궁금한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로 여러분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감사합니다.

오늘은 여기까지 할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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