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Minnie Jun 10. 2024

수험생이 불안을 다스리는 방법

루틴의 중요성

나는 다른 사람들에 비해 유독 불안이 많은 사람이다. 


살아가면서 내가 겪은 대부분의 불안은 불확실성에서 왔었던 것 같다. 예를 들면 대학 졸업 이후 신분의 불안정과 앞으로의 미래에 대한 불확실성 때문에 불면증에 시달리면서 매우 힘든 시기를 겪었다. 


나의 신분이 불안정한 건 여전하지만, 매일 할 일이 정해져 있는 나만의 루틴으로 불안을 다스리는 방법을 배우는 중이다. 매일 아침에 일어나 스케줄러에 오늘 할 일을 적고, 카페에서 매일 해야 할 양의 공부를 조금씩 하고 오후에는 운동을 하러 헬스장에 가거나 산책을 간다. 정해진 시간에 취침을 하고, 늦지 않게 잠에서 깬다. 이렇게 루틴화된 일상을 살다 보면 앞으로에 대한 불안을 조금은 다스릴 수 있다. 불확실성을 머리에서 지우고, 확실하게 눈 앞에 있는 할 일들에 집중을 하면 과거에 대한 자책이나 미래에 대한 초조함이 조금씩 사라지는 것을 느낄 수 있다


지금 이 시기를 이겨내야만 다음이 온다. 미래의 내가 또 불안에 시달린다면 이 글을 통해 이겨내고 싶다. 





작가의 이전글 특별하지 않아도 괜찮아: 평범함에 감사하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