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garden Oct 14. 2021

나의 나

 나는 내가 마음에 들지 않는다. 오늘 하기로 한 것들을 다 해내는 법도, 하지 않기로 한 것을 완전히 끊어내는 법도 없고, 마음먹고 단번에 일어나 씻으러 가는 일은 달에 한 번쯤 일어난다. 나를 설명할 단어는 의지박약, 게으름, 뒹굴뒹굴, 그 정도인 것 같다.


 오늘도 나는 어김없이 목표한 것을 다 해내지 못했고, 아직도 밤 세안을 미루는 중이며, 종일 스크린에 고정된 눈을 어떻게든 빼내 오기 위해 펼친 책도 스무 장을 넘기지 못한 채 책갈피를 꼽았다.


 침대 맡에서 꺼내 든 책은 <젊은 시인에게 보내는 편지>다. 나는 책을 읽을 때 구절이 마음에 닿으면 연필로 밑줄을 긋는데, 그게 너무 길게 이어지면 페이지의 꼭지를 접어둔다. 오늘은 두 페이지를 접었다. 그중에서도 눈을 감동시킨 문장을 꼽자면,

‘모든 것은 달이 찰 때까지 품고 있다가 낳아야 합니다’와 ‘여름은 반드시 오니까요’로 하겠다.


 나란히 적고 보니 마치 ‘여름은 꼭 오니까, 그때까지 기다렸다가 나의 무언가를 세상에 내어놓으라’는 것 같이 읽힌다. 나는 당근을 싫어했다. 오이도 싫어했고. 지금은 익힌 당근과 할머니표 오이무침을 좋아한다. 중학생이던 내 급식판 위의 버섯은 늘 앞자리 친구의 급식판으로 건너갔다. 그런데 지금은 고기를 먹어도 버섯부터 손이 간다.


 이제 스물넷인 나는 꽉 차거나 헐렁했던 많은 시간을 거쳐 맹인과 함께 걸을 때에는 그에게 팔꿈치를 내어주는 게 좋다는 것과, 신발끈이 풀린 만삭 임산부를 향해 매어드려도 괜찮겠냐는 물음을 건네는 것이 서로의 하루치 따스함이 될 수 있다는 것과, 모든 사람에게는 다른 이들 다 쉬워도 나만 참 나오기가 힘든 각자의 늪이 있다는 것을 안다.


 달이 차서 알게 된 것들이다. 예전엔 몰랐지만, 경험이 쌓이고 쌓여 어떤 도식을 만들어냈다. 달이 차야만 되는 것들이 있다. 그것만의 시간이 꽉 차고 그것의 여름이 도래해야만 완성되는 진주 같은 게 있다.


 아마도 나의 부지런함과 계획성은 아직 달이 덜 찬 모양이다. 어느 날 갑자기 버섯이 미치도록 맛있어진 것처럼, 내 부지런과 내 계획성도 어느 날 갑자기 세상에 낳아지겠지. 아직 여름이 오지 않았으니 게으르고 느리게, 하지만 매일 조금씩 나아지며 달을 채우는 나를 지켜봐 주는 것도 괜찮겠다. 달이 차는 시간이 불행하다면 낳는 것도 기쁘지 않을 테니 말이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