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사과이모 Feb 02. 2023

제가 틀렸어요

선생님께


하겠다고 해놓고 안 하고 있는 시간이 길어지면, 하고자 하던 열망은 하지 않고 있음을 자책하며 두려움을 키우는 시간이 되지요. 꽤 오래도록 같은 자리에서 머무르는 느낌. 잘하고 있는 부분보다 못난 부분만 돋보기로 들여다보다 스스로에게 실망하는 시간들..


그렇게 서성이던 즈음 만난 선생님

항상 내 키자람을 바라보게 해 주는 분

따뜻한 말로 이만큼이나 자랐네, 흐뭇해하는 분

올챙이 시절의 나부터

머리 꽃 달았을 때의 나를 거쳐

지금의 나가 되기까지

한결같이 바라봐주신 분

맛있는 거 먹어, 다 사줄게 하는 분


선생님, 그런 생각을 했어요.

한 사람이 아니었어요. 제가 틀렸어요.

선생님을 만나려면 한 분이 스스로 생을 마감해야 했고요, 

그 가족들이 힘드셔야 했고요, 회사 전체가 멘탈이 나갔어야 했고요...

그리고..

수많은 사람들, 슬픔들, 사랑의 마음들..


한 사람이 아니라 온 우주가 차곡차곡 자기 자리를 살아가는 것으로

한 사람이 한 사람과 인연 맺게 해 준 거였어요.


그래서 제가 틀렸어요.

한 사람이 아니라 모두의 삶이 있었기에

지금의 제가 있는 것이지요.

어떤 의미에서 이건 제 삶이 아니지요.

한 편의 연극이 주인공만의 것이 아니듯

한 사람의 삶이면서 모두의 삶인 것이지요.

고요히 요동치며 서로 연결되어 있는 것이지요.


비단 선생님과의 인연만은 아니겠지요.

그러니 공손하게 제게 온 인연을 맞이합니다.

그 인연 뒤에 은은한 배경처럼 자기 삶을 성실하게 살고 있는 수많은 존재에게 감사드리는 마음으로.


저는 다시 나아갑니다.

삶이란 좋은 사람이 되어가는 과정이라 믿으며

그 과정 과정을 잘 경험하면서.

언젠가 선생님이 꿈꾸는 청년들의 공간에서

가 잘 쓰이길 바라는 마음으로.


인연 고맙습니다.

.


.

p.s 사진 찍기에 취해있던 시절, 갖고 싶지만 돈이 없어 못 샀던 사진집, 고 전몽각 선생의 유작 '윤미네 집'. 어느 날, 선생님이 선물로 건네주셨어요. 아무도 돈 주고 사진집을 사지 않던 시절.. 내 마음을 읽는 사람도 있구나, 기쁘게 놀랐던 기억. 산타 같았어요. 책 표지도 빨간색. 평생 잊지 못할 선물.


매거진의 이전글 사랑은 귀를 통해 온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