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사차원 그녀 Aug 04. 2023

2. 내가 요리를 잘하고 싶은 이유

김밥과 도시락에 담긴 나의 슬픈 기억 

  솔직히 말하면 우리 엄마는 요리 똥손입니다. 어릴 적 외할머니댁에 놀러 가면, 외할머니는 정말 맛있는 음식을 많이 해 주셨어요. 한동안 왜 우리 엄마는 외할머니의 솜씨를 물려받지 못했는지 의문을 품기도 했었고, 결론은 외할머니가 안 가르쳐서 그렇다는 거였습니다.      


  김밥은 나에게 아주 슬픈 음식입니다. 학창 시절, 소풍 때 나도 김밥을 싸서 갔습니다. 엄마 대신 아빠가 싸주셨어요. 아빠도 솜씨가 없으셨고 참기름도 바르지 않은 김밥은 먹을 무렵이면 밥에서 수분이 배어 나와 더 볼품도 맛도 없었어요. 하루는 내가 소풍 가는 걸 미리 말씀드리지 않아서, 그날 아침 조미김에 밥 넣고 단무지 1줄 넣어 김밥을 싸주셨는데, 점심시간에 나는 뚜껑도 다 열지 못한 채, 몰래몰래 김밥을 입에 집어넣었던 기억이 있습니다. 얼마나 눈치를 보며 밥을 먹었는지 집으로 돌아오는 길에 나는 차에서 다 토를 해 버렸지요.      

  시간이 흘러 중학생이 되었습니다. 이상하게 초등학교에서는 급식했는데, 중학교 3년 동안은 도시락을 싸 들고 다녔습니다. 어릴 적 우리 집 형편은 좋지 못했고, 엄마의 요리 실력도 한몫했기에 점심시간은 나에게 행복한 시간이 되지 못했습니다. 언니가 한 번씩 스스로 반찬을 만들어 가는 걸 눈으로 익힌 나는 그날 아침 야심 차게 계란말이를 해서 도시락통에 담아 갔습니다. 그런데 하필 그 계란말이가 설익은 상태였나 봅니다. 제 반찬을 집어 먹던 주유소 집 딸내미는 씹던 밥을 뱉었습니다. ‘억, 맛이 이상해.’ 부끄러움은 저의 몫이었습니다. 저는 고개를 들 수 없었습니다. 그리고 다시는 그 애 반찬에 젓가락을 뻗을 수 없었습니다.     

 

  대학생 때 내가 즐겨본 예능 「무한도전」 여기에서 ‘하하’가 우리 엄마 요리 못해요.라고 떠들기 전까지 나는 나만 세상에서 맛없는 요리를 먹고 자란 불쌍한 아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런데 그 하하 씨가 대국민 앞에서 본인 엄마의 요리 실력을 폭로하는 바람에, 나는 왠지 모를 위로와 동지가 생긴 든든함을 느꼈습니다.     


  요즘에야 널린 게 반찬가게이고, 돈만 주면 소풍 도시락도 살 수 있지만, 그래도 저는 요리를 잘하고 싶습니다. 저는 엄마에게 요리를 배울 수 없으니 유튜브를 보며 따라 하고 있습니다. 요리를 잘해서 우리 아이들에게는 나의 아픈 기억을 대물림하고 싶지 않습니다. 그리고 다행히 저는 생각보다 간도 잘 맞추고 우리 아이들도 제 음식을 좋아합니다. 근데 이상하게 김밥은 할 때마다 실패입니다. 하지만 드라마에 나오는 3단 도시락을 완성하는 그날까지 저는 도전을 멈추지 않을 겁니다.  

작가의 이전글 1. 탄생,  삶의 시작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