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사차원 그녀 Feb 24. 2024

쓰앵님 잔소리를 줄이셔야 합니다.

3월 새롭게 시작해 보는 거야! 

교사를 하면서 느낀다. 갈수록 아이들과 함께하는 이 삶이 녹록지 않다는 것을. 그래도 이 일을 계속할 수 있는 건. 아이들이 무심히 던져주고 간 이 작은 마음 조각 때문인지도. 평소 자신의 속내를 잘 표현하지 않던 수줍음 많던 그 아이가 카톡을 보내왔다. 고맙고 고마웠다. 내 교사 수명 1년이 또 연장되었다. 이제 너희들은 나를 떠나서 새로운 교실로 새로운 선생님을 만나러 가거라. 가서 더 행복하여라. 

새 아이들을 맞이하는 기분은 설레면서도 걱정이 된다. 분명 작년보다는 발전된 1년을 보내야 할 텐데. 우리 반 아이가 써준 아래의 시를 보라. 1년 내내 나의 잔소리 덕분에 반에 큰 사고가 없었던 것도 분명하지만 아이들이 상당히 힘들었을 듯싶다. 웃고 있어도 눈물이 난다. 

올해는 잔소리를 줄여야 한다. 어떻게 하면 잔소리를 줄일 수 있을까? 몇 날 며칠을 고민했다. 역사를 배운 보람이 있다. 고려 태조의 훈요 10조를 본받아 선생님 잔소리 10조를 만들어 본다. 개학 첫날 아이들에게 조항마다 의미를 설명하고 교실에 게시하면서 1달 동안 달달 외우게 한다. 그리고 잔소리 할 상황이 생기면 너는 1조를 어겼다. 1조를 크게 외워 보거라 하고 시킨다. 나의 시나리오는 완벽하나, 실제적으로 어떤 효과가 생길지 상당히 궁금하다.  


송 선생님 잔소리 10조(訓言 10조) 


1조-아침 활동 시간을 알차게 쓰자. 20분은 짧은 시간이 아니다. 네가 화장실 가고, 물 마시고, 복도 몇 번 어슬렁거리면 끝날 시간이지만, 집중해서 책을 읽거나 주제 글쓰기를 하기에 더없이 좋은 시간이다. 


2조-변명보단 반성이 먼저다. “왜 저만 혼내요.”라고 말하지 말라. 네 옆 친구도 자신의 잘못을 알고 있다. 그냥 짧게 “선생님 잘못했습니다. 그 행동을 고칠게요”라고 말하는 멋진 학생이 되자. 


3조-체육 시간, 영어 시간은 모두가 즐거워야 한다. 피구 한 판 졌다고 세상 망하지 않는다. 너 때문에 졌다고 친구를 탓하지 마라. 영어 게임 하면서 화낼 수 있는 사람은 원어민 선생님께 영어로 상황 설명을 할 수 있는 사람뿐이다. 원어민 선생님만큼 영어 못하는 사람은 절대 우리 반에서 영어 시간에 화를 내서는 안 된다. 


4조-급식을 감사하며 먹자. 먹을 만큼 받고 급식을 많이 남기지 마라. 아직도 지구상에는 기아로 굶어 죽어가는 사람이 많이 있다는 걸 잊지 마라.


5조-말을 신중히 한다. 네가 입 밖으로 한 번 내뱉은 말은 절대 주워 담을 수 없다. 너의 말에 독을 품지 말아라. 너의 말을 듣고 마음 아파하는 사람이 생길 것이다. 


6조-학습 준비물을 잘 챙겨 오자. 네가 준비물을 챙겨 오지 않으면 수업 시간 내내 마음이 찜찜할 것이고, 매번 너에게 준비물을 빌려주어야 하는 친구의 마음도 편치 않을 것이다. 


7조-선생님들께 예의를 갖추자. 선생님께 공손하게 인사하고 항상 높임말을 쓰거라. 선생님의 지시나 요구가 부당하다고 느낀다면 예의를 갖춰서 너의 의사를 전달하거라. 선생님은 너의 말을 들을 준비가 되어 있다. 


8조-친구를 내 가족과 같이 아끼자. 우리가 대한민국에서, **시에서, **초등학교, 5학년 *반에서 또 만난 것은 대단한 우연이 아닐 수 없다. 우리 반 모든 친구를 똑같은 마음으로 사랑하고 아껴라. 우리 반에서 따돌림이나 학교폭력이 발생되어서는 아니 된다. 


9조-휴대폰 및 스마트 기기 사용 시간을 줄이자. SNS활동은 자제하거라. 좀 더 커서 해도 늦지 않았다. 거기에 정신 팔려서 너의 시간을 낭비하는 것은 상당히 바보 같은 짓이다. 


10조-꽃과 같은 사람이 되자. 세상에는 모두가 하기 싫은 일이 많다. 우리 반에서도 분명 그런 일이 종종 발생할 것이다. 그런 상황에 “제가 하겠습니다.”라고 말하며 먼저 나서는 사람은 꽃과 같은 사람이다. 나는 우리 반이 꽃밭이 되길 기대한다. 
      

작가의 이전글 아내에게 이상한 버릇이 생겼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