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평론가 청람 김왕식 May 04. 2024

똥이 시가 되다

시인 백영호








                             


                      나는 똥이다


                                              시인  백영호


나는 똥이다
눈 뜨면 날마다
주인의 온갖 노폐물
끌어안고 죽는다.

나의 임무는
삼백예순날
주인어른 건강 제일주의

내일도
일찍 일어나
주인님 건강 살피며
기꺼이 순장조殉葬組 되리라.






급기야
똥이 시가 됐다.


시인 백영호에 잡힌 삼라만상,

꼼짝달싹 못한다.


잡히면

시가 된다.


백영호 시인의 시
"나는 똥이다"는
상징적이고 도발적인 제목으로 시작하여

존재에 대한 심오한 성찰을

전개한다.

이 시에서
'똥'은
주인의 노폐물을 끌어안고 죽는 존재로

묘사되며,
이는
인간의 부정적인 면모와
낮은 자아를 상징할 수 있다.

시인은
이러한 존재를 통해
인간의 삶의 의미와 가치에 대해
질문을 던진다.

첫 구절에서
 "나는 똥이다 / 눈 뜨면 날마다 / 주인의 온갖 노폐물 / 끌어안고 죽는다."라는 말은
시적 화자가 자신의 존재를

극도로 천박하고
소외된 것으로 인식하고 있음을

드러낸다.

여기서
'주인'은 사회, 또는 더 큰 의미에서
인간 자체를 지칭할 수 있다.


시적 화자는
이러한 인간의 삶의 부산물로서
자신의 위치를 비판적으로
탐구한다.

시의 중반부에서는
"나의 임무는 / 삼백예순날

/ 주인어른 건강 제일주의"라고 하여,
똥이라는 존재가
주인의 건강을 유지하는 데 기여하며

그것이 그의 유일한 목표와
임무임을 시사한다.

이는
자아의 희생과 소외감을
더욱 강조하며,
존재의 의미를 단순한 기능에 국한시키는

사회적 태도를 비판한다.

마지막 구절에서

"내일도 / 일찍 일어나 / 주인님 건강 살피며 / 기꺼이 순장조殉葬組 되리라."는

시적 화자가

자신의 운명을 받아들이면서도,

그 속에서

일종의 숭고함을 찾으려는 모습을 보여준다.


'순장조殉葬組'라는 표현은

자신을 희생하여 다른 이의 건강을 위해

존재하는 것을
긍정적으로 해석하는 시도로 볼 수 있다.

시는 직설적이고 솔직한 어조로,
강렬한 이미지와 비유를 사용해
독자의 감정에 호소한다.

이는 독자에게
자신의 삶과 존재의 의미를
다시 생각해 보도록 유도한다.

작가는
이 시를 통해
독자에게 자신의 존재가 가진
진정한 가치와 의미를 성찰하도록

도전한다.





청람

작가의 이전글 나는 보리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