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평론가 청람 김왕식 Jun 08. 2024

젊은이 자네, 잠시 노젓기를 멈춰 보게나

청람 김왕식





'서두르다

아킬레스건을 다쳐

수술한 후

병상에 앉아

제 자신에게

보낸 글'입니다.'


저는

이 글 속

노인이자

젊은이입니다.


저는

그동안

이 글 속 노인처럼

삶을 관조하며

여유로운 삶을 영위한다고

생각했습니다.


허나

이번 사건으로 인해

제가

젊은이였음을

비로소

알게 되었습니다.





                     노인과 젊은이




노인과 젊은이는

호숫가의 작은 배에 함께 앉아 있었다.

젊은이는 초조한 듯

노를 열심히 저으며 배를 앞으로 나아가게 했다.

반면

노인은 조용히 물결을 바라보며 생각에

잠겨 있었다.

잠시 후,

노인이 조용히 입을 열었다.

"젊은이, 잠시 노를 멈춰보게."

젊은이는

노인의 말에 잠시 당황했지만,

노를 멈추고 고개를 들어

노인을 바라보았다.

"왜 그러시죠, 할아버지? 아직 가야 할 길이 많이 남았어요."

노인은

미소를 지으며 고개를 저었다.


 "길이야 언제든 가면 되지.

허나 가끔은 멈춰서 주위를 둘러보는 것도 중요하네.

자, 잠시만 노를 놓고 이 넓은 물을 바라보게."

젊은이는

노인의 말을 따라

노를 놓고 주위를 둘러보았다.

잔잔한 호수 위에는

햇빛이 반사되어 반짝이고 있었고,

멀리서 새들이 날아다니고 있었다.

젊은이는

처음으로 주변의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었다.

"이 호수는 정말 아름답군요.

그런데 왜 이제야 이걸 보게 된 걸까요?"

젊은이가 물었다.

노인은 고개를 끄덕이며 대답했다.


 "우리는 종종 앞만 보고 달리느라 주위를 돌아볼 여유를 잃곤 하지.

노를 젓는 것처럼 말이야.

목적지를 향해 가는 것도 중요하지만,

때로는 멈추어 서서 주위를 둘러보는 것이

더 중요한 법이지."

젊은이는

생각에 잠긴 듯 고개를 끄덕였다.


 "하지만 우리는 항상 바쁘고,

해야 할 일이 많잖아요.

어떻게 멈추고 주위를 둘러볼 수 있을까요?"

노인은

잠시 침묵하다가,

조용히 말했다.


"삶의 진정한 아름다움은

바쁜 일상 속에서 놓치기 쉽다네.

우리는 눈앞의 일에 매몰되어

주변의 소중한 것들을 잊곤 하지.

때로는

일부러라도 멈추어야 한다네.

주위를 돌아보고,

자연의 소리를 듣고,

사람들과의 관계를 되돌아보는 것이

필요하지."

젊은이는

노인의 말에 깊은 감명을 받았다.


 "그렇군요,

 할아버지.

저도 이제부터는

가끔씩 멈추어 서서

주위를 둘러보겠습니다.

지금 이 순간처럼요."

노인은 미소를 지으며

고개를 끄덕였다.


"그래,

그렇게 하는 것이

바로

진정한 삶의 의미를 찾는 길이지.

노를 놓고 본 넓은 세상은

우리에게 많은 것을 가르쳐 준다네.

앞만 보고 달리다 보면

정작 중요한 것들을 놓치게 되지.

그러니

가끔씩은 멈추어 서서,

세상의 아름다움을 느끼게나."

젊은이는

노인의 말을 되새기며,

조용히 물 위에 떠 있는 배와

주변의 아름다움을 느꼈다.

그리고

마음속 깊은 곳에서부터

평온과 행복을 느낄 수 있었다.

노인의 지혜가

젊은이에게 새로운 시각을

열어준 것이다.

둘은 그렇게

한참 동안 호숫가에 앉아,

조용히 주위를 바라보았다.

바람은 여전히 부드럽게 불어왔고,

물결은 잔잔히 흔들렸다.

젊은이는 노인의 말대로,

이제부터는 앞만 보고 달리지 않고,

가끔씩은 멈추어 서서

주위를 둘러보며

삶의 아름다움을 느끼기로

다짐했다.

그들은 다시 노를 잡고

천천히 호수 위를 나아갔다.

그러나 이번에는,

젊은이는 노를 젓는 것에만 집중하지 않고,

주위를 둘러보며

세상의 아름다움을 느끼며 나아갔다.


노인의 지혜가

젊은이의 마음속에

깊이 새겨진 것이다.





젊은이여, 노를 잠시 놓아라,

물결 속에서 찾는 진리를 들어라.

앞만 보고 달리는 너의 길,

가끔은 멈추어야 할 때도 있단다.


잔잔한 물결의 소리를 들어라,

바람의 속삭임에 귀 기울여라.

자연의 선율 속에 담긴 지혜,

그 속에서 삶의 참 의미를 찾아라.


노를 젓는 일도 중요하지만,

때로는 놓는 것이 더 큰 깨달음.

넓은 호수 위에 비친 세상,

그곳에서 진정한 아름다움을 보아라.


바쁜 일상 속에 묻힌 보물들,

잠시 멈춤으로 다시 찾게 되리라.

가족과 친구, 자연의 아름다움,

그 속에서 우리는 행복을 찾는다.


젊은이여, 기억하라,

노를 놓고 본 세상의 깊이를.

그 속에서 얻은 평온과 지혜,

너의 여정에 빛이 되어 줄 것이다.


                                ㅡ 노인






노를 놓은 순간,
잔잔한 물결 위에
새로이 비친 세상.

앞만 보고 달리던 나,
멈추어 서서 본
넓고도 깊은 아름다움.

바람의 속삭임,
새들의 노래,
잊고 지냈던 자연의 선율.

눈앞의 과제 속에
묻혀버린 진정한 가치들,
잠시 멈춤으로 발견한 삶의 진리.

호수의 수평선 너머,
끝없이 펼쳐진 가능성들,
그곳에서 찾은 마음의 평온.

노인을 통해 알게 된 것,
바쁜 일상 속에서도
가끔은 멈추어야 한다는 사실.

노를 젓는 것도 중요하지만,
노를 놓고 보는 세상이 더 소중함을,
삶의 아름다움은
그 속에 숨겨져 있음을.

물결 속에서 찾은 나의 깨달음,
앞으로의 여정에서
가슴속에 깊이 새길 것이다.

                                    ㅡ  젊은이





*의사


"치유는 환자의 몸뿐 아니라 마음에서도 시작되죠. 잠시 멈추고 삶의 아름다움을 느끼는 것, 그것이 진정한 치유의 첫걸음이죠."

*변호사


 "끊임없이 싸우고 달려가는 법정 밖에서도, 잠시 멈춰 자신을 돌아보는 시간은 필요합니다. 그것이 정의를 더욱 공고히 하죠."

*교수


"지식의 추구는 끝이 없지만, 가끔 멈춰 서서 세상의 아름다움을 느끼는 것이야말로 진정한 배움의 일부임을 알았네요."

*연예인 


"무대의 조명 아래에서도, 때로는 자연의 빛 속에서 자신을 돌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그곳에서 진정한 나를 발견하죠."

*청소부


 "바쁘게 일하는 와중에도, 잠시 멈추어 주위를 둘러볼 때 진정한 평온과 보람을 느낍니다. 깨끗한 세상만큼 깨끗한 마음이 중요하죠."

*대통령


"국가를 이끄는 바쁜 일상 속에서도, 가끔 멈추어 국민과 자연의 목소리를 듣는 것이야말로 진정한 지도자의 길임을 알았네요."

*IT전문가


"코드와 숫자 속에 빠져있지만, 잠시 멈춰 세상의 아름다움을 바라볼 때 창의성과 혁신이 피어나네요."

*주식투자자 


"시장 그래프에 집중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가끔은 멈춰서 인생의 큰 그림을 보는 것이 더욱 현명한 투자일 것 같네요."

*초등학생 


"학교와 숙제도 중요하지만, 친구들과 자연 속에서 노는 시간 중요할 거 같아요"


브런치스토리 작가 여러분은?



작가의 이전글 주광일 시인의 '마침내 자유'를 청람 평하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