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평론가 청람 김왕식 Jun 08. 2024

조조의 지혜 '망매지갈望梅止渴'에 대해

청람 김왕식





                  조조의 지혜 '망매지갈望梅止渴'




역사 속에는 종종 위기 상황에서 빛나는 지혜를 발휘한 인물들이 있다. 삼국지의 영웅, 위무제 조조도 그중 한 사람이다. 그의 기지로 유명한 일화, '망매지갈'은 오늘날까지도 사람들에게 깊은 인상을 남기고 있다. 이 이야기는 병사들의 갈증을 해결하기 위한 조조의 놀라운 전략을 보여준다.


삼국시대, 위무제 조조는 수많은 전투를 치르며 자신의 세력을 확장해 나갔다. 그 과정에서 수많은 어려움에 직면했지만, 그의 탁월한 전략과 지혜로 이를 극복해 나갔다. 어느 무더운 여름날, 조조는 군사들을 이끌고 적지로 깊숙이 행군하고 있었다. 그러나 그들이 도착한 지역은 물이 부족한 사막과도 같은 곳이었다. 끝없는 행군에 지친 병사들은 물을 찾아 헤매었지만, 어디에서도 물을 구할 수 없었다.


병사들의 입술은 갈라지고 목은 타들어갔다. 그들의 눈에는 피로와 절망이 가득했다. "이러다가는 모두 갈증으로 쓰러지고 말 것이다." 한숨 섞인 목소리들이 여기저기서 들려왔다. 조조도 이 상황을 충분히 인지하고 있었다. 그는 병사들을 지켜보며 깊은 생각에 잠겼다. 이 위기를 어떻게 극복할 수 있을까?


조조는 갑자기 눈을 반짝이며 생각에 잠겼다. 그는 병사들을 모아 놓고 말했다. "저 산 너머에 매화나무 숲이 있다. 그곳에는 열매가 가득 열려 있어 새콤달콤한 맛이 갈증을 해소해 줄 것이다." 병사들은 그 말을 듣자마자 고개를 들어 산을 바라보았다. 매화나무 숲의 모습은 보이지 않았지만, 조조의 말에 희망을 품었다.


놀라운 일이 벌어졌다. 매화나무 숲을 상상한 병사들의 입에서 침이 고이기 시작했다. 그들은 매화의 새콤한 맛을 떠올리며 갈증이 조금씩 해소되는 것을 느꼈다. 조조의 기발한 계책이 효과를 본 것이다. 병사들은 다시 힘을 내어 행군을 계속할 수 있었다.


조조의 전략은 단순히 병사들의 기분을 북돋우기 위한 것이 아니었다. 그는 인간의 심리를 이용해 실제로 갈증을 완화시켰다. 이는 조건반사라는 과학적 원리에 기반한 것이다. 사람은 신체적으로 반응하는 것과 심리적으로 반응하는 것이 서로 연관되어 있다. 매실 소리만 들어도 입에서 침이 나오는 것은 이와 같은 원리다. 귀로 들은 정보가 뇌를 자극하여 침샘을 활성화시키는 것이다.


이러한 조조의 지혜는 단순히 전투에서의 승리를 위한 것이 아니었다. 그는 병사들의 심리적 안정을 도모하고, 그들이 포기하지 않도록 격려하는 역할을 했다. 이는 지도자로서의 그의 탁월한 역량을 보여준다. 병사들은 조조의 말을 믿고 다시 한 번 힘을 내어 행군을 계속할 수 있었다.


조조의 지혜 '망매지갈望梅止渴''은 오늘날에도 다양한 분야에서 교훈을 준다. 비록 현실에서 당장 문제를 해결할 수 없더라도, 심리적 안정을 통해 상황을 개선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는 것이다. 이는 비단 군사 전략에만 국한되지 않는다. 일상생활에서도 우리는 어려움에 직면할 때, 심리적 안정을 도모하며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찾아야 한다.


또한 이 이야기는 리더십의 중요한 요소를 잘 보여준다. 리더는 단순히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뿐만 아니라, 팀원들의 사기를 북돋우고 그들이 포기하지 않도록 격려하는 역할을 해야 한다. 조조의 예에서 보듯이, 상황이 어렵더라도 리더의 지혜와 용기가 팀 전체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이와 같은 맥락에서, 현대의 많은 지도자들이 조조의 지혜를 본받아야 할 것이다. 단순히 문제를 해결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팀원들의 심리적 안정을 도모하며, 그들이 힘들 때 포기하지 않도록 격려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는 단기적인 성과를 넘어서, 장기적인 성공을 위한 필수적인 요소다.


마지막으로, '망매지갈望梅止渴'은 우리에게 긍정적인 생각의 중요성을 상기시킨다. 비록 현실이 어렵더라도, 긍정적인 생각과 희망을 가지고 상황을 바라보면, 우리는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는 힘을 얻을 수 있다. 이는 조조의 병사들이 매화나무 숲을 상상하며 갈증을 해소했던 것과 마찬가지다.


결국, '망매지갈望梅止渴'은 단순한 역사적 일화를 넘어, 오늘날 우리에게 많은 교훈을 준다. 인간의 심리를 이해하고, 이를 활용하여 어려움을 극복하는 지혜, 리더로서의 역할, 그리고 긍정적인 생각의 중요성 등은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적용할 수 있는 중요한 요소들이다. 조조의 지혜와 용기를 본받아, 우리도 각자의 삶에서 어려움을 극복해 나가길 바란다.







이 글을 두 가지 각도에서

볼 수 있다.


하나는

빈말로 남의 욕구를 충족시켜 희망을 줄 뿐, 실제로는 문제를 해결하지 못함을 뜻하는 부정적 의미를,


다른 하나는

인간의 심리를 이해하고, 이를 활용하여 어려움을 극복하는 지혜, 리더로서의 역할 등

긍정적 의미를 말한다.



작가의 이전글 젊은이 자네, 잠시 노젓기를 멈춰 보게나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