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평론가 청람 김왕식 Jun 08. 2024

브런치스토리 박성진 시인, 그는 누구인가

시인 박성진, 평론가 청람 김왕식









                       고흐의 '고갱 의자'




                                    시인  박성진





고갱과 고흐
동료 예술가들이 폭력적인 싸움을 한다
고갱은 떠났고
빈 의자만 남았다
서로를 점령하였던 사이에서
빈 의자만 남겼다
의사소통도 끊어졌다
이제 빈 의자가 주인공이 되었다

고갱의 의자는 더 우울해 보인다

절친한 친구와의 상실과 부재,

붕괴되어 가는 고흐
주인공이 되어버린 의자만

부재의 슬픔을 노래한다





박성진 시인은 이러한 복잡한 감정과 상징을 단순하고 강렬한 글로 표현해 냈다.

그의 글은 고갱의 의자를 중심으로 한 이야기를 통해 독자들에게 깊은 감동을 전한다.

그의 신선한 감각이 빛을 발하고 있다.

 이 글은 브런치스토리 작가

박성진 시인이 고흐의 '고갱의 의자'라는

그림을 보고
단 십수 초만에 써 내려간 글이다.


오래 숙고하면

구나

쓸 수 있다.

박성진  시인은
또 다른 우주가 그의 머릿속에 있다.
누르면
순간 글들이 쏟아져 튀어나온다.

그의 글은 성글다.
익지 않은 날 것이다.
풋풋하고 신선하다.

그의 글은 순간적인 영감에서 비롯되며, 독자들에게 깊은 인상을 남긴다.
이 시는 고갱과 고흐의 복잡한 관계와

그로 인한 감정의 파고를 단순한 의자의 이미지로 표현해 내었다.










1888년, 프랑스의 작은 마을 아를. 그곳은 한때 빈센트 반 고흐와 폴 고갱, 두 명의 거장 예술가가 함께 작업을 하던 장소였다. 그들의 관계는 한편으로는 격렬했고, 다른 한편으로는 깊이 연결되어 있었다. 그들은 서로를 이해하고, 예술에 대한 열정을 공유했지만, 결국 그 열정은 파국으로 치달았다.

빈센트 반 고흐와 폴 고갱은 예술에 대한 서로 다른 관점으로 인해 끊임없는 갈등을 겪었다. 고흐는 자연을 그대로 담아내는 것을 추구했지만, 고갱은 더 상징적이고 추상적인 표현을 선호했다. 이러한 차이는 두 사람 사이의 긴장감을 고조시켰고, 결국 그들의 우정은 폭력적인 싸움으로 끝나게 되었다.

그날 밤, 고흐의 방에는 깊은 침묵이 감돌았다. 고갱은 떠나버렸고, 방 안에는 오직 빈 의자만이 남아 있었다. 그 의자는 고갱이 앉아 있던 자리였다. 그 의자는 이제 고갱의 부재를 상징하며, 둘 사이의 갈등과 상실을 고스란히 담고 있었다.

고갱의 의자는 방 한구석에 홀로 놓여 있었다. 그 의자는 더 우울하고 쓸쓸해 보였다. 절친한 친구와의 다툼 후 남겨진 빈 공간은 고통과 슬픔으로 가득 차 있었다. 그 의자는 두 사람의 관계가 붕괴되어 가는 과정을 목격한 유일한 증인처럼 보였다.

시간이 흐르면서 고흐는 더욱더 고립되어 갔다. 그는 고갱과의 우정을 상실한 후로 깊은 슬픔에 빠졌다. 그의 정신 상태는 점점 더 불안정해졌고, 그의 작품에도 그 불안과 고통이 고스란히 드러났다. 그러나 그는 여전히 그림을 통해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려 노력했다. 그는 그 의자를 그리기로 마음먹었다. 그 의자는 이제 그의 작품의 주인공이 되었다.

고흐는 고갱의 의자를 캔버스에 담아내면서, 그 의자에 자신의 슬픔과 상실감을 투영했다. 의자는 더 이상 단순한 가구가 아니었다. 그것은 두 예술가의 복잡한 관계와 그로 인한 감정의 파고를 상징하는 매개체가 되었다. 고흐는 그 의자를 통해 자신의 내면을 탐구하고, 그 과정에서 자신의 상처를 치유하려 했다.

의자는 고갱의 부재를 상기시키는 동시에, 고흐의 내면의 갈등과 고통을 담아내는 상징적 존재가 되었다. 의자는 또한 예술가로서의 고흐의 고뇌와 고통을 상징했다. 그의 그림 속에서 그 의자는 고독과 슬픔, 그리고 상실의 감정을 노래하는 듯했다.

고흐의 그림 '고갱의 의자'는 그 의자에 담긴 의미를 통해 관객들에게 강렬한 인상을 남긴다. 그 의자는 이제 예술가들 간의 갈등과 화해, 그리고 상실과 재생의 이야기를 담고 있다. 그 의자는 두 사람의 복잡한 관계를 상기시키며, 동시에 예술가로서의 고흐의 고뇌와 성장을 상징한다.
이 글은 고흐와 고갱의 복잡한 관계와 그로 인한 감정의 파고를 통해 인간의 상실과 재생을 노래한다.







ㅡ 청람

작가의 이전글 조조의 지혜 '망매지갈望梅止渴'에 대해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