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평론가 청람 김왕식 Jul 02. 2024

전홍구 시인의 시 '소식'을 청람 평하다

문학평론가 청람 김왕식




전홍구 선생님의 시 '소식'을

읽는 순간


전 선생님의 인품을

본다.


부모로서

자녀들에게

귀감龜鑑을 보인 삶에

경의를 표한다.








                  소식  



                         시인  전홍구  




자식들아  
꽃피고 녹음 짙어지더니  
날씨 무더워지는데 잘 지내느냐  

어제 친구 모임에서  
너희들 덕분에  
어깨에 힘주고 말했단다  

핸드폰 요금은 물론  
아파트관리비도  
애들이 자동이체 해주어  
나는 걱정도 안 하고 산다고  

그뿐 아니고 매달 용돈도  
언제 보냈는지  
찾아 쓰고도 남는다고 했지  

그래도 나는 너희들이 있어  
기죽지 않고 지낸다고  
뽐내며 힘주어 자랑했단다.  








문학평론가 청람 김왕식,
전홍구 시인의 시 '소식'을
평하다





이 시는 전홍구 시인이 자식들에게 보내는 편지 형식의 작품으로, 부모로서의 자부심과 자식들에 대한 사랑이 잘 드러나 있다. 시인은 일상적인 언어와 표현을 통해 자신의 마음을 솔직하고 담담하게 전달하며, 자식들과의 관계에서 느끼는 행복과 자부심을 강조하고 있다.

 "자식들아 / 꽃피고 녹음 짙어지더니 / 날씨 무더워지는데 잘 지내느냐"
첫 행에서 시인은 자식들에게 부드럽게 말을 건네며 시작한다. 자연의 변화와 계절의 흐름을 통해 자식들의 안부를 묻는 모습에서 부모로서의 따뜻한 마음이 느껴진다. '꽃피고 녹음 짙어지더니'라는 표현은 자연의 아름다움과 함께 시간이 흐르고 있음을 나타내며, 자식들이 잘 지내고 있는지 궁금해하는 마음을 담고 있다.

 "어제 친구 모임에서 / 너희들 덕분에 / 어깨에 힘주고 말했단다"
여기서 시인은 친구들과의 모임에서 자식들 덕분에 자신이 자랑할 수 있었던 경험을 이야기한다. '어깨에 힘주고 말했단다'는 표현을 통해 자식들로 인해 느끼는 자부심과 자신감을 표현하고 있다. 이는 부모로서 자식들이 잘 성장하고 있다는 사실에 큰 만족을 느끼고 있음을 의미한다.

 "핸드폰 요금은 물론 / 아파트관리비도 / 애들이 자동이체 해주어 / 나는 걱정도 안 하고 산다고"
시인은 자식들이 경제적으로 지원해주고 있는 상황을 구체적으로 언급한다. '핸드폰 요금'과 '아파트관리비'라는 일상적인 비용을 자식들이 대신 지불해주고 있다는 사실을 강조함으로써 자식들이 부모를 어떻게 돕고 있는지를 구체적으로 보여준다. 이는 자식들이 부모를 배려하고 있다는 점을 부각하며, 시인은 이에 대한 감사와 안도감을 느끼고 있다.

 "그뿐 아니고 매달 용돈도 / 언제 보냈는지 / 찾아 쓰고도 남는다고 했지"
여기서는 자식들이 매달 용돈을 보내주고 있다는 사실을 언급하며, 시인은 그 돈을 찾아 쓰고도 남는다는 표현을 통해 자식들의 경제적 지원이 충분함을 강조하고 있다. 이는 자식들에 대한 감사와 함께 자식들이 얼마나 잘해주고 있는지를 다시 한 번 상기시키는 역할을 한다.

 "그래도 나는 너희들이 있어 / 기죽지 않고 지낸다고 / 뽐내며 힘주어 자랑했단다."
마지막으로 시인은 자식들 덕분에 자신이 자랑스럽고 당당하게 지내고 있다는 사실을 강조한다. '기죽지 않고 지낸다'는 표현을 통해 자식들로 인해 자신이 더욱 긍정적이고 활기차게 생활하고 있음을 나타내며, 자식들에 대한 자랑스러움을 다시 한 번 강조한다.

이 시는 일상적인 언어와 표현을 통해 독자들에게 친근하게 다가간다. 시인은 특별한 문학적 장치나 화려한 표현보다는 솔직하고 담담한 어조로 자신의 감정을 전달한다. 이는 독자들이 시인의 감정에 더욱 공감할 수 있게 해 준다. 또한, 시에서 반복되는 '너희들 덕분에', '기죽지 않고' 등의 표현은 시인의 감정을 더욱 강조한다.

전체적으로는 자식들에 대한 부모의 사랑과 자부심을 잘 표현한 감동적인 작품이라 할 수 있다.




전홍구 시인


광주광역시 출생  스<문예사조> 시, 수필 등단(1991)  스한국문예사조문인협회 감사  한국크리스천문학가협회 이사. 국보문학 자문위원  스한국문인협회, 한국기독교문인협회,|  구로문인협회 회원  스시집 "개소리., [원두막., 나뭇가지 끝에 걸린  하늘 외 다수  스문예사조문학상 우수상, 한국민족문학상 본상  세종문화예술(수필) 대상, 대한민국장애인문학상  수상  




ㅡ 청람 김왕식

작가의 이전글 김장환 시인의 '희방폭포'를 청람 평하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