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 평론가 청람 김왕식 Jul 25. 2024
■
학부모들의 청람학교에 대한 반응
ㅡ
청람학교의 독특한 교육과정을 접한 학부모들은 다양한 반응을 보였다. 이들의 반응은 기존의 교육 시스템과 비교해 본 청람학교의 혁신적인 접근 방식에 대한 기대와 우려를 반영하고 있다.
다음은 학부모들이 청람학교의 교육과정을 보고 보인 반응들을 종합한 내용이다.
많은 학부모들은 청람학교의 자유로운 학습 환경에 대해 긍정적인 기대를 나타냈다.
특히 자녀들이 공교육에 불만을 느끼고 적응하지 못하는 학부모들의 관심이 지대했다.
그들은 자신만의 속도와 방식으로 공부할 수 있다는 점에서 큰 매력을 느꼈다.
"청람학교는 전통적인 학교와는 완전히 다르네요. 우리 아이가 자기 주도적으로 공부할 수 있는 환경이 제공된다는 점이 정말 좋아 보여요. 아이가 스스로 학습 목표를 세우고 이를 달성해 나가면서 책임감과 자기 관리 능력을 배울 수 있을 것 같아요."
- 초등학교 5학년 학부모
"아이에게 맞춤형 교육을 제공한다는 점이 정말 마음에 듭니다. 기존의 학교에서는 모든 아이들이 똑같은 교재와 커리큘럼에 맞춰 공부해야 했지만, 청람학교에서는 아이의 흥미와 능력에 맞춰 학습할 수 있어서 좋습니다."
- 중학교 2학년 학부모
청람학교의 시험과 성적이 없는 시스템은 많은 학부모들에게 긍정적으로 다가왔다.
이들은 경쟁보다는 협력과 칭찬의 문화를 통해 자녀들이 더 건강한 학습 환경에서 성장할 수 있기를 기대했다.
"시험과 성적에 대한 부담이 없는 학교라니 정말 신선하네요. 우리 아이가 성적에 대한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데, 청람학교에서는 그런 걱정을 덜 수 있을 것 같아요. 친구들과 협력하고 서로 칭찬해 주는 문화를 통해 아이가 더 자신감을 가지고 성장할 수 있을 것 같아요."
- 초등학교 6학년 학부모
"경쟁이 없는 교육 환경이 정말 좋습니다. 아이들이 서로 경쟁하기보다는 함께 배우고 성장하는 경험을 할 수 있어서, 더 나은 인성과 사회성을 기를 수 있을 것 같아요."
- 고등학교 1학년 학부모
청람학교의 자기 주도적 학습 방식과 미션 수행은 많은 학부모들에게 큰 흥미를 불러일으켰다.
특히 동영상을 제작하면서 자신이 배우이자 연출ㆍ감독자가 되는 경험은 자녀들에게 매우 유익할 것이라고 생각했다.
"아이들이 스스로 미션을 설정하고 이를 동영상으로 제작하는 과정이 정말 흥미로워 보여요. 이렇게 하면 아이들이 창의력과 자기 표현력을 키울 수 있을 것 같아요. 우리 아이도 이런 교육을 통해 더 자신감을 가질 수 있을 것 같아서 기대됩니다."
- 중학교 1학년 학부모
"미션 수행을 통해 아이가 자기 주도적으로 학습하는 경험을 쌓을 수 있다는 점이 정말 좋습니다. 아이가 주도적으로 학습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달성해 나가는 과정에서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을 것 같아요."
- 고등학교 2학년 학부모
청람학교의 교육 방식은 학생들이 자신의 창의력과 개성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돕는다는 점에서 많은 학부모들에게 긍정적인 반응을 얻었다.
"우리 아이가 그림 그리기를 좋아하는데, 청람학교에서는 자신의 흥미와 능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어서 정말 좋습니다. 아이가 더 창의적이고 주도적으로 성장할 수 있을 것 같아요." - 초등학교 4학년 학부모
"청람학교의 교육 방식을 통해 우리 아이가 자신의 개성과 창의력을 마음껏 발휘할 수 있을 것 같아요. 아이가 음악과 연극에 관심이 많은데, 이곳에서는 그런 관심사를 깊이 있게 탐구하고 표현할 수 있는 기회가 많을 것 같아요."
- 고등학교 3학년 학부모
반면,
모든 학부모들이 청람학교에 대해 긍정적인 반응만을 보인 것은 아니다. 몇몇 학부모들은 새로운 교육 방식에 대한 우려와 고민을 가지고 있었다.
"기존의 교육 방식과 너무 다르기 때문에 조금 걱정돼요. 교재나 커리큘럼 없이 공부하는 것이 정말 효과적일지, 그리고 대학 진학에 불리하지 않을지 걱정됩니다."
- 고등학교 1학년 학부모
"시험이나 문제풀이가 없어서 너무 자유로운 것 같아요. 이렇게 하면 아이가 공부에 대한 동기부여가 약해지지 않을까요? 나중에 대학 입시에서 불리하지 않을까 걱정됩니다." - 중학교 3학년 학부모
몇몇 학부모들은 청람학교의 혁신적인 교육 방식을 공교육 시스템에 도입하는 데 있어 현실적인 제약과 도전을 언급했다.
"청람학교의 교육 방식을 공교육 시스템에 도입하려면 많은 제약이 있을 것입니다. 특히 예산과 인프라 문제가 가장 큰 걸림돌이 될 수 있습니다. 현재의 공교육 시스템에서는 이러한 혁신적인 교육 방식을 구현하기 어려운 상황입니다."
- 중학교 2학년 학부모
"교사들의 전문성도 중요한 문제입니다. 청람학교에서는 교사들이 학생들의 학습을 돕고, 멘토로서의 역할을 해야 하는데, 이를 위해서는 교사들의 전문성 향상과 지속적인 연수가 필요합니다. 현재의 공교육 시스템에서는 이러한 부분에 대한 지원이 부족한 실정입니다."
- 초등학교 5학년 학부모
몇몇 학부모들은 청람학교의 교육 방식을 전통적인 교육 방식과 조화롭게 결합할 수 있는 방안을 고민하기도 했다.
이들은 두 가지 접근 방식을 적절히 결합함으로써 자녀들에게 더 나은 학습 환경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다.
"청람학교의 교육 방식을 전통적인 교육 방식과 결합하여 자녀들에게 제공할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해봐야 할 것 같습니다.
예를 들어, 정기적인 시험이나 평가를 통해 학습의 깊이와 성취를 확인하면서도, 자녀들에게 자기 주도적 학습과 창의적인 활동의 기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입니다."
- 고등학교 1학년 학부모
"청람학교의 방식을 도입하되, 기존의 교과 과정과 평가 시스템을 보완하는 형태로 접근할 수 있을 것입니다. 자녀들에게 다양한 학습 기회를 제공하고, 창의적인 활동을 통해 학습 동기를 부여하면서도, 동시에 학습의 깊이와 성취를 평가할 수 있는 균형 잡힌 접근이 필요합니다."
- 중학교 2학년 학부모
청람학교에 대한 학부모들의 반응은 기대와 우려가 혼재되어 있었다. 많은 학부모들이 청람학교의 자유롭고 창의적인 학습 환경에 큰 기대를 가지고 있었으며, 자녀들이 자기 주도적 학습과 미션 수행을 통해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소중하게 여겼다.
그러나 새로운 교육 방식에 대한 불안과 대학 진학에 대한 걱정도 함께 나타났다. 이러한 반응은 청람학교가 자녀들에게 새로운 가능성을 제시하면서도, 그들이 안고 있는 현실적인 고민과도 맞닿아 있음을 보여준다.
공교육 시스템에서 이러한 혁신적인 교육 방식을 도입하려면, 자녀들의 학습 동기와 성취를 유지하면서도, 창의적이고 자기 주도적인 학습 환경을 제공하는 균형 잡힌 접근이 필요할 것이다.
앞으로도 이러한 논의와 시도가 지속되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