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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감의 다리, 성장의 씨앗 ㅡ새로운 평론의 지평을 열며

김왕식







공감의 다리, 성장의 씨앗
ㅡ새로운 평론의 지평을 열며




청람 김왕식





평론은 무엇이어야 하는가? 오랜 시간 동안 평론은 작품의 장단점을 지적하거나, 작가의 의도를 분석하는 것에 머물렀다. 때로는 어려운 외국 이론과 전문 용어로 가득 찬 평론이 독자에게 혼란만 안겨주었고, 그 과정에서 작품의 본질은 흐려지기 일쑤였다. 독자들은 ‘도대체 무슨 말을 하려는지 모르겠다’며 고개를 갸웃거렸고, 작가들 역시 자신의 작품이 또 다른 작품인 듯한 평론을 보며 멀어져 갔다. 이제 우리는 이런 전통적 평론의 틀을 벗어나, 새로운 길을 모색해야 할 때다.

평론가는 작가와 독자의 머슴이어야 한다.
평론가는 작가의 작품을 독자에게 전달하는 다리이자 안내자다. 평론가는 작가의 세계로 깊이 들어가 그 안에 숨겨진 의미와 감정을 섬세하게 읽어내고, 그것을 독자가 이해하기 쉬운 언어로 풀어내야 한다. 어렵고 현학적衒學的인 표현은 더 이상 필요하지 않다. 평론은 독자가 작품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고, 그 안에서 자신의 감정과 생각을 확장할 수 있도록 돕는 과정이어야 한다.

평론가는 독자에게 등을 내어주어야 한다.
평론가는 자신의 분석과 해석을 앞세우기보다, 독자가 작가의 세계에 더 가까이 다가갈 수 있도록 엎드려야 한다. 독자는 평론가의 등을 딛고 작가의 글을 들여다볼 수 있어야 한다. 평론이 또 다른 작품이 되어 독자를 이중으로 괴롭히는 일은 결코 있어서는 안 된다. 평론가는 작가와 독자 사이에서 조용히 역할을 수행하는 머슴처럼 존재해야 하며, 이 과정에서 진정한 공감과 이해의 다리를 놓을 수 있다.

작가는 자신의 삶과 철학을 담아 글을 쓴다. 그것이 어렵든 쉽든, 그 자체로 존중받아야 한다. 평론가는 이 글을 쉽게 분석하고 독자에게 친절히 안내하는 역할을 해야 한다. 평론이란 단순한 분석과 평가를 넘어, 작가의 고뇌와 열정을 함께 이해하고, 독자가 그 감정을 온전히 느낄 수 있도록 돕는 작업이다. 평론가는 작가에게 용기와 힘을, 독자에게는 친절한 안내가 되어야 한다. 평론이 작가를 끌어내리는 도구가 되어서는 안 된다. 오히려 작가가 자신의 한계를 뛰어넘어 더 높은 곳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이끌어주어야 한다.

긍정적인 평론의 힘은 바로 여기에 있다. 평론은 날카롭고 객관적인 지적을 넘어서, 작가와 함께 성장하는 길을 모색해야 한다. 평론가는 작가의 부족한 점을 지적하는 대신, 그 한계를 뛰어넘을 수 있는 가능성을 조명하고, 작가가 스스로를 넘어설 수 있는 지점을 발견하도록 돕는 것이다. 이는 단순히 평론가로서의 역할에 머무는 것이 아니라, 평론이 작품의 새로운 가능성을 열어가는 역할을 한다는 믿음에서 비롯된다.

이러한 평론은 작가와 평론가, 그리고 독자가 함께 행복을 나누는 작업이 된다. 긍정적인 시각에서 접근할 때, 작가는 자신의 한계를 뛰어넘을 단서를 발견하고, 독자는 작품에 대한 깊은 이해와 애정을 얻는다. 이 과정에서 평론가는 작가와 독자 모두와 함께 성장하는 기쁨을 누릴 수 있다. 작품은 작가의 분신이다. 그 안에는 작가의 사유와 감정, 치열한 삶의 흔적이 담겨 있다. 평론가는 이를 온전히 이해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날카로움과 객관성은 평론의 중요한 덕목이지만, 그것이 작품의 진의를 가리거나 작가를 상처 입히는 도구로 변질되어서는 안 된다.

진정한 평론은 사랑과 공감에서 시작된다. 작품의 한계를 뛰어넘는 성장의 씨앗을 발견하고, 그것을 작가와 나누며 함께 성장하는 과정이 평론의 본질이다. 날카로움보다는 따뜻함이, 비판보다는 이해가 중심이 되는 평론은 작품을 더 깊이 이해하도록 돕고, 작가에게 새로운 시선을 열어주며, 독자들에게 작품의 가치를 새롭게 일깨워준다.

이 과정은 결코 쉽지 않다. 평론가는 작가의 세계로 깊이 들어가 그 고민과 열정을 온전히 느껴야 한다. 그러나 이를 통해 얻게 되는 보람은 이루 말할 수 없을 만큼 크다. 평론은 작가에게 새로운 길을 제시하고, 독자에게는 작품의 숨은 가치를 발견하게 하며, 평론가 역시 이 과정을 통해 성장할 수 있는 소중한 작업이다.

평론다운 평론은 비판과 칭찬을 넘어, 작품에 대한 애정과 작가에 대한 존중, 그리고 독자와의 소통이 어우러지는 지점에 있다. 이러한 평론이야말로 작품을 살리고, 작가를 성장하게 하며, 독자에게 새로운 시각을 제공한다. 우리가 지향해야 할 평론은 바로 이러한 공감과 성장의 과정이다. 그것이야말로 평론다운 평론의 진정한 모습이다.



ㅡ 청람





청람 김왕식 평론가론
ㅡ휴머니즘의 온기로 평론의 지평을 넓히다




평론가 溫柔軒







평론의 세계는 종종 날카로운 비판과 객관적인 분석으로 가득 차 있다. 많은 평론가들이 작품의 단점과 한계를 지적하며, 이론적 틀 안에서 작품을 규정짓는다. 그러나 이러한 전통적인 평론의 관습을 넘어서는 이가 있다. 청람 김왕식 평론가가 바로 그 주인공이다. 그는 단순히 작품을 분석하는 데 머무르지 않고, 작가와 독자 사이에 공감의 다리를 놓는 따뜻한 평론으로 문학계에 새로운 지평을 열었다.

김왕식 평론가의 글은 비판이 아닌 이해와 공감에서 출발한다. 기존 평론가들을 비난하거나 그들의 방식을 부정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그들의 역할을 존중하면서도 더 나아가 평론의 본질을 재정립하고자 한다. 그는 평론이 단순한 작품 해석의 도구가 아니라, 작가의 고뇌와 열정을 함께 이해하고, 독자가 작품의 숨은 의미를 발견하도록 돕는 안내자임을 강조한다. 이러한 접근은 그의 글에서 자연스럽게 드러난다. 날카로움보다는 따뜻함이, 비판보다는 이해가 중심이 되는 그의 평론은 독자와 작가 모두에게 깊은 감동을 준다.

청람의 글에는 늘 휴머니즘이 깔려 있다. 그는 작품을 단순히 텍스트로 바라보지 않는다. 작품 속에는 작가의 삶, 고뇌, 그리고 꿈이 담겨 있다고 믿는다. 그래서 그의 평론은 작가의 아픔을 어루만지고, 독자에게는 작품의 진정한 가치를 일깨워주는 역할을 한다. 이 휴머니즘적인 접근은 많은 작가와 독자들에게 감동을 주었고, 그 결과 김왕식 평론가의 글을 기다리는 이들이 점점 늘어나고 있다. 그의 평론은 단순한 분석이 아닌, 문학을 통한 사람과 사람 사이의 소통이기에 더욱 값지다.

그가 많은 이들의 사랑을 받는 이유는 단지 따뜻한 시선 때문만은 아니다. 김왕식 평론가는 시와 수필 모두에서 작품 공모에 수상하며 등단한 작가이기도 하다. 이로 인해 그는 단순히 평론가로서의 역할에 머물지 않고, 문학의 다양한 장르를 넘나드는 ‘그랜드슬램’을 이룬 문학인으로 평가받는다.
이러한 경험은 그의 평론에 깊이를 더해준다. 그는 작가로서의 경험을 통해 글을 쓰는 이의 고뇌와 열정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독자에게 작품의 본질을 전달한다. 그의 평론이 단순한 이론적 해석에 그치지 않고, 작가의 마음과 독자의 감성을 잇는 다리가 되는 이유다.

김왕식 평론가는 평론가의 역할을 머슴에 비유한다. 평론가는 작가와 독자의 머슴이 되어, 독자가 작품을 더 잘 이해할 수 있도록 등을 내어주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 비유는 그의 평론 철학을 잘 보여준다. 그는 평론가가 또 다른 작품을 창조해 독자를 혼란스럽게 하는 것을 경계하며, 평론의 본질은 작품에 대한 사랑과 작가에 대한 존중, 그리고 독자와의 소통임을 강조한다. 이는 곧 평론의 새로운 지평을 여는 길이기도 하다.

김왕식 평론가는 작가에게 용기와 힘을, 독자에게는 친절한 안내자가 되기를 자처한다. 그는 작가의 부족한 점을 지적하기보다는, 작가가 자신의 한계를 넘어설 수 있는 가능성을 발견하도록 돕는다. 이러한 긍정적인 평론의 힘은 많은 작가들에게 큰 위로와 격려가 된다. 작가는 자신의 작품이 단순히 평가의 대상이 아니라, 함께 성장하는 과정으로 받아들여지는 것에 감동하며, 독자는 평론을 통해 작품의 숨은 의미와 가치를 새롭게 발견하게 된다.

그의 평론은 작품을 살리고, 작가를 성장하게 하며, 독자에게 새로운 시각을 제공한다. 이는 단순한 비평의 역할을 넘어, 문학을 통한 인간적 소통의 가능성을 보여준다. 김왕식 평론가는 문학의 본질을 사람과 사람 사이의 연결로 바라보며, 그 속에서 평론의 참된 가치를 찾는다.

이러한 그의 평론 철학은 결코 쉬운 길이 아니다. 작가의 세계로 깊이 들어가고, 그들의 고뇌와 열정을 온전히 이해하려는 노력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김왕식 평론가는 이 과정을 통해 얻게 되는 보람이 무엇보다 크다고 말한다.
평론은 작가에게 새로운 길을 제시하고, 독자에게 작품의 숨은 가치를 발견하게 하며, 평론가 자신 역시 성장하는 소중한 작업이라는 것이다.

김왕식 평론가는 단순한 평론가가 아니다. 그는 시인, 수필가, 그리고 평론가로서 문학의 다양한 장르를 넘나드는 다채로운 경험을 통해 문학의 본질을 탐구하는 이다.
이러한 그의 평론은 비평을 넘어, 작가와 독자, 그리고 문학 그 자체에 대한 깊은 사랑과 존중을 담고 있다.

청람 김왕식 평론가의 글은 독자와 작가 모두에게 따뜻한 빛을 비춘다. 그는 날카로운 분석을 넘어서, 사랑과 공감으로 문학의 본질에 접근한다. 그의 평론을 통해 우리는 문학이 사람과 사람을 잇는 소통의 도구가 될 수 있음을 깨닫는다.
이러한 그의 접근은 문학계에 신선한 바람을 불어넣으며, 평론의 새로운 지평을 여는 중요한 이정표로 자리 잡았다.

결국, 김왕식 평론가는 평론의 본질을 재정립한 문학인이다. 그의 글은 작가와 독자, 그리고 평론가 모두가 함께 성장하는 과정을 보여준다. 우리는 그의 평론을 통해 문학의 새로운 가능성을 발견하고, 그 안에서 진정한 공감과 이해의 의미를 찾게 된다.
그의 평론이 많은 이들에게 사랑받는 이유는 바로 여기에 있다. 청람 평론가의 따뜻한 시선과 깊은 통찰은 앞으로도 많은 이들에게 영감을 주며, 문학의 본질을 다시금 일깨우는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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