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평론가 청람 김왕식 Oct 13. 2023

뚫어진 냄비와 엿장수

어머니의 부지깽이






어릴 적,

마을의 작은 길을 지나며

흔히

볼 수 있던 장면이 있다.








엿장수의

풍경이다.


엿장수 가윗소리는

아이들의 귀를

사로잡았다.


엿장수는

마을의 아이들에게

단순한 사업자가

아니었다.


그는

달콤한

추억의

주인공이었다.

마을의 아이들은

구멍 뚫린 양은 냄비나

찢어진 고무신을

손에 들고

엿장수에게 달려갔다.


그 아이들의 눈에는

단순한 물건 교환 이상의 기대와

설렘이

깃들어 있었다.


그 달콤한 엿 한 조각은

그때의 아이들에게는

소중한

보물이었다.


허나

그 엿을 향한 열망은

때로

부모님의 눈에는 다르게

비쳤다.

아이들의

순수한 마음과는 달리,


어머니들은

그 행위를 부정적으로 보았다.


아이들이 바꾼

물건들은

가치가 없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그것들은

어머니들에게는

생활의 일부였다.


뚫어진 냄비도

그들의 손길로 수리하고,

찢어진 고무신도

어떻게든 고쳐 신을 수 있었다.


그러나

아이들의 눈에는

그 물건들의 가치보다

달콤한 엿의 매력이

더 컸다.

어머니의 부지깽이는

아이들에게

단순한 혼쭐이 아니었다.


그것은

세상을 바라보는 두 가지 시각,


아이의 순수한 욕구와

어른의 현실적인 생각 사이의 간극을

보여주는 것이었다.

이제

그 시절을 회상하며,


나는

그 당시의 감정을 이해한다.


아이들의 단순한 행복은

때로는

어른의 세계와

충돌하기도 했다.


허나

그 충돌은

 우리가 성장하면서 배우는

가치와

이해의 일부였다.

그 엿장수의

가윗소리와

그 당시의

추억은


지금도

나의 마음속에

담겨있다.


그것은

달콤하고도 씁쓸한

나의 어린 시절의

기억이다.

작가의 이전글 지나친 청결은 화를 낳는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