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평론가 청람 김왕식 Oct 14. 2023

나의 인생 나무에는 어떤 열매가?

황금 들판








가을,

그렇게 노랗게 변한 계절의

품격이 있다.


논두렁에서는

황금빛으로 물들인 벼 이삭이

노래를 부른다.


그 노란 세상을 지나면

감나무 아래로

발걸음을 돌리게 된다.


붉은 감이

가지가지마다

주렁주렁 매달려 있는

모습은


마치

성실하게 일한

한 해의 보상 같다.

"가을은

단지

떠나는

계절이 아닌,

거둬들이는 계절이다."


이 말이

얼마나 공감되는지

모른다.


가을이 오면

농부들은 수확의 시간을

맞이한다.


벼를 거두고,

감을 따고,

고구마를 캐면서

한 해의 수고를 마무리한다.


그 과정에서

힘들었던 시간,


고단했던 순간들은

모두

그 열매들에 담겨있다.

이제

생각해 본다.


십 년 넘게 자란 나의 인생 나무는

어떤

열매를 맺었을까?


내가 걸어온 길에는

얼마나

많은 열매가 있을까?


무슨 일을 겪었든

그 모든 경험이 내 인생의 열매가

되었다면

그것은

어떤 모습일까?

가을의 수확은

곧 인생의 수확과 닮아있다.


인생에서도

수고하고 노력한 만큼의 보상을

받게 된다.


그리고

그 보상은 오로지

나만의

것이다.


어떤 사람은

큰 열매를 거두기도 하고,


어떤 사람은

작은 열매를 거두기도 한다.


허나

그것은 모두

그 사람만의 값진 보물이다.

이 가을,

내 인생의 수확을

되돌아보며,


그동안의 시간을

소중하게

느끼고자 한다.


앞으로

어떤 계절이 오든

그 계절마다

나만의

열매를 거다.

작가의 이전글 노부부의 발자취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