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기억의저편 Dec 23. 2023

겸손의 서사

겸손하면 당신은 부자에 가까이 다가 온 거예요.

겸손은 상대방에게 자신의 마음을 열고 받아

들일 준비를 합니다.

받아들임상대방의 생각과 의견을 수용하는

을 지니고 있습니다. 그렇게 나의 고착된 생각

이 상대방의 생각과 의견을 수용하고 받아들여

새로운 발상으로 자신의 인식을 변화시키고,

창조적인 관점과 창조적 틀을 형성케 합니다.


겸손은 상대방과의 관계를 열어줍니다. 관계를 열어

준다는 것은 관계적 경직을 이완한다는 의미 이기도

합니다.

상대방을 온전히 담아내는 마음은, 닫혀진 관계를

서로 연결하고 확장을 시도하는 것 입니다.

열려지고 확장된 관계는 더 넓은 세상과의 관계를

시도하고 다시 사물과의 확장으로 영역의 넓이와

높이를 구축할 때 , 바로 그때가 시인의 감성과 작가

의 창조적 발상, 사업가의 확장적 융합이 꿈틀하는

순간 입니다.


겸손은 우물안에 갖힌 나의 생각을 탈출 시킵니다.

우물은 좁고 갖혀 있습니다.

우물은 어둡고 확장이 어렵습니다. 우물안에 나의

생각이나 담론을 담았다고 상상해 보세요. 상상만으

로도, 나의  생각이 쪼그라듬을 느낍니다. 겸손을 지향

하면 , 마음은 열려지고 생각은 자유를 얻습니다.

굳었던 마음과 생각에 날개를 달아주는 겪과 같습니다.



겸손은 자신을 낮추는 것 입니다. 그렇다고 자존감을

낮추라는 것이 아닙니다. 항상 수용적이고 존중의

마음가짐을 가지라는 것 입니다. 바다는 모든 걸 수용

하고 모든 걸 받아들여서 생명을 탄생시키고 생명의

생태계를 만들어 줍니다. 이것이 바로 바다가 지니고

있는 겸손의 지성 입니다.



겸손,

당신을 부자로 만드는 최고의 아이템입니다.

작가의 이전글 최은영 [밝은 밤] 2편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