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동기의 뇌는 끊임없이 변화하고 성장하는 신비로운 무대입니다. 이 시기의 뇌는 새로운 경험을 받아들이고, 그것을 토대로 신경회로를 확장하는 신경가소성이 높아지는 특징을 갖고 있습니다. 유아기의 미술은 색채, 질감, 형태를 탐구하며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표현하도록 이끌어 낼 수 있으며 이 과정에서 전두엽과 두정엽이 활성화됩니다. 이때, 아이들은 아이디어를 탐색하며 창의적 사고를 키워나갑니다.
미술은 뇌의 감각통합 능력을 강화하며, 작업과정은 뇌의 시각과 운동 영역을 동시에 자극하며 시공간 인지와 미세운동능력까지 개선합니다. 신경과학 연구에 따르면, 이러한 다감각적 경험은 장기 기억형성과 학습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합니다.
미술은 유아동기의 뇌에 창의적 사고와 정서적 안정, 그리고 다감각 통합의 기회를 제공하며 이러한 신경학적 기회는 아이들이 성장하면서도 지속적으로 뇌의 기능을 최적화하는 기반이 됩니다. 미술은 엄마와 아이에게 단순한 놀이이상의 의미를 지니며 아이의 미래를 위한 든든한 뇌발달 도구로 작용하게 됩니다. 브로콜리 뇌미술